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2022.09.02 21:58

김반석 조회 수: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본문: (28:18-20) 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서론)

 

본문 마28:18-20 말씀에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하셨다. 그렇기에 하나님은 아버지(하나님)와 아들(예수 그리스도)과 성령(하나님의 영)으로서 삼위의 하나님이시며, 또한 일체가 되시는 하나님이시다.

 

그러면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무엇인가?

 

아들이라 하면 우리가 우리 사람의 아버지에 대한 아들을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버지에 대한 아들의 성격과 관계는 아버지 되시는 하나님과 아들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가 근원적이다.

 

우리 사람의 아버지와 아들에 대한 성격과 관계는 아들은 아버지로부터 났고, 아버지의 성격을 닮으며, 아버지의 것을 유업으로 받는 등이다. 그리하여 이러한 사람의 아버지와 아들에 대한 성격과 관계는 그림자 같고 하나님(아버지)과 예수 그리스도(아들)의 성격과 관계는 실체 같은 것이다.

 

그렇기에 다음의 본론에서 하나님은 아버지 되시고, 예수 그리스도는 아들이 되시는 것이 무엇이지를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한다.

 

안내: 이 글은 본래 20일 전에 쓴 글 제목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신 것은?의 내용을 보충한 것이다.

 

(본론)

 

1. 하나님의 아들

 

(16:13-18) 예수께서 가이사랴 빌립보 지방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물어 가라사대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 *가로되 더러는 세례 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 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1:1)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복음의 시작이라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복음의 시작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2. 낳았다

 

(5:5-11) 또한 이와 같이 그리스도께서 대제사장 되심도 스스로 영광을 취하심이 아니요 오직 말씀하신 이가 저더러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니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다 하셨고 *또한 이와 같이 다른 데 말씀하시되 네가 영원히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는 제사장이라 하셨으니 *그는 육체에 계실 때에 자기를 죽음에서 능히 구원하실 이에게 심한 통곡과 눈물로 간구와 소원을 올렸고 그의 경외하심을 인하여 들으심을 얻었느니라 *그가 아들이시라도 받으신 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워서 *온전하게 되었은즉 자기를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시고 *하나님께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은 대제사장이라 칭하심을 받았느니라 *멜기세덱에 관하여는 우리가 할 말이 많으나 너희의 듣는 것이 둔하므로 해석하기 어려우니라

 

또한 이와 같이 그리스도께서 대제사장 되심도 스스로 영광을 취하심이 아니요 오직 말씀하신 이가 저더러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니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다 하셨고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를 낳으셨다. 이것이 곧 하나님의 아들이다.

 

3. 위에서 났으며

 

(8:23)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는 아래서 났고 나는 위에서 났으며 너희는 이 세상에 속하였고 나는 이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느니라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는 아래서 났고 나는 위에서 났으며하셨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위에서 나신 것은 곧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낳으신 것을 말씀한다.

 

(고전15:45-49) 기록된 바 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그러나 먼저는 신령한 자가 아니요 육 있는 자요 그 다음에 신령한 자니라 *첫 사람은 땅에서 났으니 흙에 속한 자이거니와 둘째 사람은 하늘에서 나셨느니라 *무릇 흙에 속한 자는 저 흙에 속한 자들과 같고 무릇 하늘에 속한 자는 저 하늘에 속한 자들과 같으니 *우리가 흙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은 것같이 또한 하늘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으리라

 

둘째 사람은 하늘에서 나셨느니라하셨다. 즉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신(1:14) 둘째 사람 예수 그리스도는 하늘에서 나셨다. 즉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낳으셨다.

 

4.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고전1:30) 너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셨으니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셨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께로서 나오신 것이 곧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낳으신 것이며, 이것이 곧 하나님의 아들이다.

 

5.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오히려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2:5-11)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께로서 나오신(고전1:30) 것이며, 이것이 곧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낳으신 것이며,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16:13-18)이라 하신 것이다.

 

6.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1:1-3) 옛적에 선지자들로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이 모든 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후사로 세우시고 또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옛적에 선지자들로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이 모든 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후사로 세우시고 또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심을 가리켜서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께로서 나오신(고전1:30) 것이라 하셨고,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낳으신(5:5-11) 것이라 하셨고,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28:18-20, 16:13-18, 1:1)이라 하신 것이다.

 

(결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러면 왜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셨는가? 이에 대하여 위의 본론에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였다. 이 성구를 제목적으로 요약을 하면 다음과 같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다.(16:13-18, 1:1)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를 낳으셨다.(5:5-11)

예수께서 위에서 나셨다.(8:23, 고전15:45-49)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신(1:14) 둘째 사람 곧 예수 그리스도는 하늘에서 나셨다.(고전15:45-49)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오셨다.(고전1:30)

예수 그리스도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다.(2:5-11)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다.(1:1-3)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가 무엇인지 더욱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를 낳으셨다.(5:5-11)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오셨다.(고전1:30) 예수 그리스도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다.(2:5-11)

 

(관련성구)

 

1. 저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1:18-23)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 모친 마리아가 요셉과 정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 *그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라 저를 드러내지 아니하고 가만히 끊고자 하여 *이 일을 생각할 때에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가로되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 말라 저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이 모든 일의 된 것은 주께서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 가라사대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2.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

 

(1:30-38) 천사가 일러 가로되 마리아여 무서워 말라 네가 하나님께 은혜를 얻었느니라 *보라 네가 수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 *저가 큰 자가 되고 지극히 높은신 이의 아들이라 일컬을 것이요 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위를 저에게 주시리니 *영원히 야곱의 집에 왕 노릇 하실 것이며 그 나라가 무궁하리라 *마리아가 천사에게 말하되 나는 사내를 알지 못하니 어찌 이 일이 있으리이까 *천사가 대답하여 가로되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 이러므로 나실 바 거룩한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으리라 *보라 네 친족 엘리사벳도 늙어서 아들을 배었느니라 본래 수태하지 못한다 하던 이가 이미 여섯 달이 되었나니 *대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치 못하심이 없느니라 *마리아가 가로되 주의 계집종이오니 말씀대로 내게 이루어지이다 하매 천사가 떠나가니라

 

3.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1:1-14)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빛이 어두움에 비취되 어두움이 깨닫지 못하더라 *하나님께로서 보내심을 받은 사람이 났으니 이름은 요한이라 *저가 증거하러 왔으니 곧 빛에 대하여 증거하고 모든 사람으로 자기를 인하여 믿게 하려 함이라 *그는 이 빛이 아니요 이 빛에 대하여 증거하러 온 자라 *참 빛 곧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이 있었나니 *그가 세상에 계셨으며 세상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되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고 *자기 땅에 오매 자기 백성이 영접지 아니하였으나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서 난 자들이니라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4.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3:16-17)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저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5.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요일4:9-10)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6.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7. 그는 참 하나님이시오 영생이시라

 

(요일5:20) 또 아는 것은 하나님의 아들이 이르러 우리에게 지각을 주사 우리로 참된 자를 알게 하신 것과 또한 우리가 참된 자 곧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이니 그는 참 하나님이시요 영생이시라

 

- 2022. 09. 02김반석 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4.05.02-1679 김반석 2024.01.21
공지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김반석 2024.01.21
공지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김반석 2022.05.07
1139 계명의 두 종류 김반석 2022.09.08
1138 예수 믿은 증거 ː 예수 믿는 증거 김반석 2022.09.06
1137 육체의 정욕 김반석 2022.09.05
1136 신앙의 최종 최고 김반석 2022.09.05
1135 하나님은 한 분, 삼위 하나님, 삼위일체 하나님 김반석 2022.09.04
1134 예수님은 하나님 ː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 김반석 2022.09.03
1133 예수 믿어 죄 사함 받고 영생 구원을 얻읍시다 김반석 2022.09.02
»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김반석 2022.09.02
1131 율법과 율법의 강령 ː 복음과 복음의 강령 김반석 2022.08.30
1130 목회자의 직책과 교인의 본분 김반석 2022.08.30
1129 예수님의 인성(서론+성구) 김반석 2022.08.28
1128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ː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김반석 2022.08.26
1127 사랑성, 긍휼성, 자비성, 은혜성 김반석 2022.08.20
1126 하나님의 성품 12가지(김반석 정리본) 김반석 2022.08.20
1125 사람의 인성구조 ‘이분론, 삼분론, 사분론’ 김반석 2022.08.19
1124 영혼과 육체 김반석 2022.08.18
1123 믿음의 증거와 표적 김반석 2022.08.17
1122 주홍 같은 죄와 진홍 같은 죄 김반석 2022.08.14
1121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은? 김반석 2022.08.12
1120 삼위일체 하나님 김반석 2022.0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