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주일예배 순서

(2022. 4. 10 주일)

 

1. 묵상기도 드리므로 주일예배를 시작하겠습니다.

 

(8:1-6) 내가 오늘날 명하는 모든 명령을 너희는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살고 번성하고 여호와께서 너희의 열조에게 맹세하신 땅에 들어가서 그것을 얻으리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사십 년 동안에 너로 광야의 길을 걷게 하신 것을 기억하라 이는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네 마음이 어떠한지 그 명령을 지키는지 아니 지키는지 알려 하심이라 *너를 낮추시며 너로 주리게 하시며 또 너도 알지 못하며 네 열조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은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너로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이 사십 년 동안에 네 의복이 해어지지 아니하였고 네 발이 부릍지 아니하였느니라 *너는 사람이 그 아들을 징계함같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징계하시는 줄 마음에 생각하고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켜 그 도를 행하며 그를 경외할지니라

 

인도자 기도

 

2. 찬송

 

6장 전능왕 오셔서 (새찬송가7, 통일찬송가34, 21세기찬송가10)

39장 이 기쁜 소식을(새찬송가207, 통일찬송가179, 21세기찬송가185)

 

3. 대표기도 또는 통성기도

 

예배를 위하여 정재문 사모님께서 기도 해주시겠습니다.

 

4. 성경 봉독

 

(3:4-7)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성령을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풍성히 부어 주사 *우리로 저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후사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5. 설교

 

제목: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설교: 김반석 목사

 

6. 통성 기도

 

받은 말씀을 생각하면서 잠시 통성으로 기도 드리겠습니다.

 

7. 찬송

 

63장 구주 예수 의지함이 (새찬송가253, 통일찬송가340, 21세기찬송가542)

 

8. 기도

 

인도자 기도

 

9. 광고

 

10. 폐회 찬송

 

다 함께 일어나셔서 1장 찬송 드리고 축도로 주일예배를 마치겠습니다.

 

11. 축도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고후13:13)이 주의 피로 구속하신 교회에 영원토록 함께 있기를 축원하옵나이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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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7 주석ː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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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3:4-7)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성령을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풍성히 부어 주사 *우리로 저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후사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서론)

 

본문 딛3:4-7,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심에 대한 말씀이다. 그리하여 우리를 구원하시되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다. 즉 성령을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풍성히 부어 주시고, 그리고 우리로 저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후사가 되게 하셨다.

 

성경은 성경이 해석을 한다. 그것은 곧 해석할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경해석을 성경이 하는 것이 성경적 해석이며, 인간의 해석은 어떤 해석이라 할지라도 비성경적 해석이다. 그렇기에 성경해석은 오직 성경이 하고, 설명만 인간이 최소한 첨부하는 것이다.

 

(본론)

 

(3:4)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1.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5:6-10)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곧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하심을 나타내신 것이다.

 

2.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요일4:9-10)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하셨다. 그리고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하셨다. 이것이 곧 우리 구주 하나님의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신 것이다.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1.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하셨다. 이것은 율법의 계명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구원은 율법을 지키는 행위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다.

 

(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고, 다만 율법으로는 죄를 깨닫도록 하기 위해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율법을 주셨다.

 

(5:4)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자들은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이다. 특히 유대교의 유대인들은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부인하고, 율법으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자들이다.

 

2.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하셨다. 즉 하나님께서 창세 전에 우리를 그리스도 안에서 택하시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게 예정하셨다. 이것이 곧 하나님의 긍휼하심이다.

 

3. 중생의 씻음과

 

(1:7-12)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곧 중생의 씻음이다. 이것이 곧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것이다. (중생의 씻음을 받는 성령 세례는 단번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것이 왜 중생의 씻음인가? 그것은 사람이 범죄 함으로 여호와의 신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시는 육체(6:3)가 되었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아 생기 있는 생령의 사람 즉 산 영의 사람이 되었다. 그리하여 육체(혼과 몸)의 사람이 생령의 사람 곧 산 영의 사람(영과 혼과 몸)이 된 것이 곧 중생의 씻음이다.

 

그렇기에 예수 믿는 신자의 인성요소는 영과 육(혼과 몸)’ 영과 혼과 몸(살전5:23)’이다. 그러나 예수 믿지 아니하는 불신자의 인성요소는 혼과 몸이다.

 

(8:16)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중생의 씻음을 받은 우리는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 하시는 역사가 있다.

 

4.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1:13-14)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즉 중생의 씻음(3:5)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다. 이것이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이것이 곧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것이다.(성령의 새롭게 하심을 받는 성령 세례는 중복이다.)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믿음)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의 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로 값없이 주신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다.

 

(3:6) 성령을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풍성히 부어 주사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자가(1:7) 그 안에서 또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1:13)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을 말씀한다.

 

1. 보혜사 성령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15:26) 하신다.

 

2. 주의 성령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3:7) 우리로 저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후사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1. 우리로 저의 은혜를 힘입어

 

(10:43) 저에 대하여 모든 선지자도 증거하되 저를 믿는 사람들이 다 그 이름을 힘입어 죄 사함을 받는다 하였느니라

 

저에 대하여 모든 선지자도 증거하되 저를 믿는 사람들이 다 그 이름을 힘입어 죄 사함을 받는다 하였느니라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힘입어 죄 사함을 받은 것이다.

 

2. 의롭다 하심을 얻어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이다.

 

3. 영생의 소망을 따라

 

1) 영생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이것이 곧 우리의 영생이다.

 

-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다.

 

- ‘이 생명이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2) 소망

 

(벧전1:3-4) 찬송하리로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이 그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기업을 잇게 하시나니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기업을 잇게 하시나니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기업을 잇게 하시나니 곧 우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다. 이것이 곧 우리의 소망이다.

 

-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기업은 곧 하나님의 나라에서 영원한 제사장 직분(포로 된 자를 자유케 하는 직책) 선지자 직분(눈먼 자를 다시 보게 하는 직책) 왕 직분(눌린 자를 자유케 하는 직책)이다.

 

4. 후사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8:17) 자녀이면 또한 후사 곧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될 것이니라

 

자녀이면 또한 후사 곧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는 하나님의 후사이며,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이다. 이것이 곧 우리를 후사가 되게 하려 하심이다.

 

1) 하나님의 후사

 

(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하셨다. 그러므로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이 곧 하나님의 후사이다.

 

- ‘온전한 사람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 것이다.

 

2)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

 

(4:19)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하셨다. 그러므로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이 곧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이다.

 

-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룰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이다.

 

(결론)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셨으니 곧 우리를 구원하시는 것이다. 우리의 구원은 오직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다. 이것에 대하여 예수 믿는 우리에게 증거가 있다. 그것은 곧 성령을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풍성히 부어 주셨다. 그리고 우리로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게 하셨다. 그리고 영생의 소망을 따라 후사가 되게 하신 것이다.

 

- 2022. 04. 09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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