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터교회

2007.05.31 13:30

선지자 조회 수: 추천:

■ 루터교회
선지자선교회

루터교회는 국내에서는 군소 교단에 속하지만 노르웨이, 스웨덴, 핀란드등 북유럽 지방에서는 최근까지 국교로 지정되었을 만큼 영향력이 크다.

루터교회란 신약의 기독교로부터 내려오는 전통에 서 있는 교회이며, 중세교회가 성서적 신앙으로부터 멀어져 있을 때, 16세기 종교개혁의 횃불을 들고 일어났던 말틴 루터(1483-1546)의 종교개혁에 의해 재발견된 복음의 가르침 위에 서 있는 개신교회의 장자교회로서 유럽에서 가장 큰 개신교파입니다.

◀ 루터교회의 창시자 마틴 루터

로마 가톨릭교회의 한 이름없는 수도사였던 루터가 1517년 10월 31일, 제성기념일 전야에 "95개조 논제"를 비텐베르크성 교회의 문에 붙인 것으로부터 촉발된 작은 개혁의 물결은 겉잡을 수 없이 번져 결국에는 전체 서방 기독교 세계로 퍼지게 되었고, 그의 종교개혁 사상은 신학적, 문화적, 교회적, 사회적, 민족적으로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루터란'(Lutheran)이란 말은 '루터를 따르는 놈들'이라는 말로서 가톨릭 교도들이 붙여준 것인데 결국 교회의 이름이 되었습니다.

개혁의 주체였던 루터와 그의 동료들은 "믿음만으로, 은총만으로, 성서만으로!"라는 3대 기치를 내걸고 바른 교회로 돌아가기 위하여 목숨을 건 투쟁을 하였으나, 과격한 다른 개혁자 교회들과는 달리 초대교회로부터의 아름다운 전통을 잘 계승하여 발전시켰습니다. 즉, 아름답고 올바른 예배의식과 음악, 매주일 행하여지는 성례전을 통해 모범된 교회 공동체를 이룩하였습니다.

루터교회는 신구약 성서를 신앙과 생활의 절대규범(Norma Normans)으로 믿으며 세계적 보편 신조인 사도신조, 니카야 신조, 아다나시안 신조를 제2의 신행규범(Norma Normata)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