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의 두 요소

2022.04.04 11:30

김반석 조회 수:

설교의 두 요소

 

목회자의 설교에는 두 요소가 있어야 한다.

 

하나는, 구원의 진리를 전하는 것이다.

또 하나는, 구원의 신앙을 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목회자가 교인들에게 구원을 이루는 진리를 가르치고, 또한 구원을 이루는 신앙을 증거하였으면 온전한 설교를 한 것이다.

 

목회자가 설교를 할 때에 자칫하면 기복적(祈福的) 설교가 된다. 기복적 설교라는 것은 마치 이종교에서 저들의 신을 섬겨서 복 받자는 것과 같은 설교를 말한다. 그렇기에 기복적 설교를 하면 안된다.

 

그러면 구원의 진리를 전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 핵심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에 대한 것이다. 또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에 대한 것이다.

 

그리고 구원의 신앙을 전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 핵심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곧 죄 사함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로 사는 것에 대한 것이다. 그리하면 하나님께서 성령을 선물로 주심에 대한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 하시는 것에 대한 것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에 대한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 곧 성경에는 구원의 진리가 있다.

하나님의 말씀 곧 성경에는 구원의 신앙이 있다.

 

그러므로 우리 목회자가 교인들에게 설교를 할 때에, 한 면으로는 성경에서 말씀하는 구원의 진리를 가르치면서 또한 한 면으로는 성경에서 말씀하는 구원의 신앙을 증거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 목회자가 교인들에게 설교를 할 때에, 한 면으로는 성경에서 말씀하는 구원의 신앙을 증거하면서 또한 한 면으로는 성경에서 말씀하는 구원의 진리를 가르쳐야 한다.

 

우리 목회자들의 설교를 대략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교리 설교에 대한 분량은 적다.

신앙 설교에 대한 분량도 적다.

기복적 설교에 대한 분량이 많다.

 

다시 말하지만 우리 목회자들은 다음과 같은 설교를 해야 한다.

 

교리 설교를 하면서 신앙 설교를 해야 한다.

신앙 설교를 하면서 교리 설교를 해야 한다.

기복적 설교는 이종교적이기에 배제하고 근절해야 한다.

 

- 2022. 04. 04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