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5:2)

 

본문: (5:2)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태초에니라

 

(서론)

 

본문 미5:2 말씀은 구약에서 예수님이 메시야(번역하면 그리스도)로 오실 것을 예언하신 말씀이다.

 

본문 미52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다음과 같이 3단락이다.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태초에니라

 

위의 3단락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설을 한다. 즉 성경이 해석을 하고, 정리자가 설명을 하는 것이다. 그러니까 해석할 단락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자가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정확한 성경해석은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는데 있다. 정확히 찾는 데는 성경을 자세히 읽는 것과 성령의 감동이다. 그리고 설명은 정확히 찾은 성구의 진리 범위 안에서 이해를 돕기 위해 최소한의 설명을 하는 것이다.

 

(본론)

 

1.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삼상17:12-14) 다윗은 유다 베들레헴 에브랏 사람 이새라 하는 자의 아들이었는데 이새는 사울 당시 사람 중에 나이 많아 늙은 자로서 여덟 아들이 있는 중 *그 장성한 세 아들은 사울을 따라 싸움에 나갔으니 싸움에 나간 세 아들의 이름은 장자 엘리압이요 그 다음은 아비나답이요 제 삼은 삼마며 *다윗은 말째라 장성한 삼 인은 사울을 좇았고

 

다윗은 유다 베들레헴 에브랏 사람 이새라 하는 자의 아들이었는데하셨고, ‘다윗은 말째라하셨다. 그러므로 다윗은 유다 베들레헴 에브랏 사람 이새라 하는 자의 아들로서 말째이다. 이것이 곧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이다.

 

그러면 이새의 아들 다윗은 무엇인가?

 

(13:21-23) 그 후에 저희가 왕을 구하거늘 하나님이 베냐민 지파 사람 기스의 아들 사울을 사십 년간 주셨다가 *폐하시고 다윗을 왕으로 세우시고 증거하여 가라사대 내가 이새의 아들 다윗을 만나니 내 마음에 합한 사람이라 내 뜻을 다 이루게 하리라 하시더니 *하나님이 약속하신 대로 이 사람의 씨에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구주를 세우셨으니 곧 예수라

 

다윗을 왕으로 세우시고 증거하여 가라사대 내가 이새의 아들 다윗을 만나니 내 마음에 합한 사람이라 내 뜻을 다 이루게 하리라 하시더니 *하나님이 약속하신 대로 이 사람의 씨에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구주를 세우셨으니 곧 예수라하셨다. 그러므로 다윗을 왕으로 세우시고 증거하여 가라사대 내가 이새의 아들 다윗을 만나니 내 마음에 합한 사람이라 내 뜻을 다 이루게 하리라 하셨다. 이것이 곧 이새의 아들 다윗이다. 그리하여 하나님이 약속하신 대로 이새의 아들 다윗의 씨에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구주를 세우셨으니 곧 예수이다.

 

(2:1-6) 헤롯 왕 때에 예수께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말하되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 계시뇨 우리가 동방에서 그의 별을 보고 그에게 경배하러 왔노라 하니 *헤롯 왕과 온 예루살렘이 듣고 소동한지라 *왕이 모든 대제사장과 백성의 서기관들을 모아 그리스도가 어디서 나겠느뇨 물으니 *가로되 유대 베들레헴이오니 이는 선지자로 이렇게 기록된 바 *또 유대 땅 베들레헴아 너는 유대 고을 중에 가장 작지 아니하도다 네게서 한 다스리는 자가 나와서 내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가 되리라 하였음이니이다

 

헤롯 왕 때에 예수께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하셨다. 그러므로 이새의 아들 다윗의 씨에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구주를 세우신 예수님은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셨다.

 

2.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1:31-33) 보라 네가 수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 *저가 큰 자가 되고 지극히 높은신 이의 아들이라 일컬을 것이요 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위를 저에게 주시리니 *영원히 야곱의 집에 왕 노릇 하실 것이며 그 나라가 무궁하리라

 

저가 큰 자가 되고 지극히 높은신 이의 아들이라 일컬을 것이요 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위를 저에게 주시리니 *영원히 야곱의 집에 왕 노릇 하실 것이며하셨다. 그러므로 큰 자는 곧 큰 대제사장,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들은 곧 큰 선지자, 영원히 야곱의 집에 왕 노릇은 곧 만왕의 왕이신 그리스도 예수를 말씀한다.

 

3. 그의 근본은 상고에, 태초에니라

 

1) 그의 근본은 상고에

 

(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예정하셨다. 이것이 곧 그의 근본은 상고에이다.

 

2) 태초에니라

 

(1:1-3)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하셨다. 그러므로 태초에 말씀이신 그리스도가 계셨고, 이 말씀이신 그리스도가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이신 그리스도는 곧 하나님이시다. *말씀이신 그리스도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다. 이것이 곧 그의 근본은 태초에니라이다.

 

(결론)

 

1: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는 무엇인가?

 

: 다윗은 유다 베들레헴 에브랏 사람 이새라 하는 자의 아들로서 말째(삼상17:12-14)이다. 하나님이 약속하신 대로 이새의 아들 다윗의 씨에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구주를 세우셨으니 곧 예수(13:21-23) 이다. 헤롯 왕 때에 예수께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셨다(2:1-6).

 

2: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는 무엇인가?

 

: 저가 큰 자가 되고(큰 대제사장), 지극히 높은신 이의 아들이라 일컬을 것이요(큰 선지자), 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위를 저에게 주시리니 *영원히 야곱의 집에 왕 노릇(만왕의 왕) 하신다(1:31-33).

3: ‘그의 근본은 상고에, 태초에니라는 무엇인가?

 

: 하나님이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예정하셨다. 이것이 곧 그의 근본은 상고에이다. 태초에 말씀이신 그리스도가 계셨고, 이 말씀이신 그리스도가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이신 그리스도는 곧 하나님이시다. *말씀이신 그리스도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다. 이것이 곧 그의 근본은 태초에니라이다.

 

- 2022. 12. 26김반석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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