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敎會 說敎史

2015.11.06 22:37

선지자 조회 수:

韓國敎會 說敎史

  선지자선교회

책명 : 韓國敎會 說敎史

저자 : 정성구

발행처 : 총신대학교 출판부

발행일 : 1986510일 초판

 

책머리에 붙이는 글

 

(생략)

 

필자는 이 책을 통해서 한국교회 100년사를 사건중심으로 보기보다 지난 100년 동안에 강단에 외쳤던 메시지를 설교학적으로 정리하면서 새롭게 조명해 본 것이다.

 

필자는 교회사 학자는 아니고 명색이 실천신학 특히 설교학을 연구하는 학도로 자부한다. 설교학에는 3M(Man, Matrial, Method)을 항상 전제해야 한다. 그래서 이 책을 완성하면서 한국교회사를 세밀하게 연구하지 않을 수 없었다.

 

필자는 이런 부족한 책 한 권을 쓰기 위하여 꼭 10년의 세월이 걸렸다. 19769월부터 자료를 모으기 위해서 전국방방곡곡에 알만한 곳은 모두 누볐다. 그래서 1500여종의 한국교회사 자료와 600여권의 설교집을 구하고 정리하니 서재의 한 방이 전부 한국교회사료실이 되어 버렸다. 이 자료 수집은 10여 년간 남모르는 고생이 뒤따랐고, 재정적인 난관에 부딪히기도 하였다. 이 작업은 너무나도 엄청나고 큰 것이었기에 처음부터 자신과의 싸움이었다. 몇 번이고 중단하고 싶은 마음이었으나 마음 가운데 늘 확신하는 것은 한국교회의 바른 성장은 설교자가 하나님의 말씀을 바로 설교해야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생각을 한국교회 백년사를 통하여 바로 증거하고 싶었다. 또한 이 책을 쓰는 동안 지난 한 세기 동안 이 땅에 증거 했던 진실한 주의 종들의 메시지를 읽으면서 확신을 얻고 하나님께 뜨거운 감사를 드렸다. 특별히 순교자 주기철 목사님과 순교자 손양원 목사님의 설교 연구를 할 때에는 참으로 감격의 눈물을 흘리지 않을 수 없었다.

 

(생략)

 

19865. 10.

 

                                                                     저자 정성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