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29 22:01
■ 사이비교 신천지 이만희의 ‘자칭 대언자, 자칭 보혜사’에 대한 성경적 반증
사이비교 신천지의 교주 이만희는 ‘자칭 대언자’ ‘자칭 보혜사’라고 참람된 거짓말로 미혹하고 있다.
그리하여 사이비교 교주 이만희는 ‘대언자(代言者)’를 한자적(漢字的)로 번역하여서, 이만희 자신이 ‘말씀을 전하는 자’ 자라는 것이다. 이것은 또한 자칭 구원자라는 것과 같다.
그리고 사이비교 교주 이만희는 ‘보혜사(保惠師)’를 한자적(漢字的)로 번역하여서, 이만희 자신이 ‘보호하고 은혜를 베풀고 가르치는 자’라는 것이다. 이것은 또한 ‘자칭 구원자’라는 것과 같다.
사이비교 교주 이만희가 ‘자칭 대언자’ ‘자칭 보혜사’ 곧 ‘자칭 구원자’라 하는 것은 마24:23-27 말씀에서 다음과 같이 ‘거짓 그리스도’라 하셨다.
(마24:23-27) 그 때에 사람이 너희에게 말하되 보라 그리스도가 여기 있다 혹 저기 있다 하여도 믿지 말라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이어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게 하리라 *보라 내가 너희에게 미리 말하였노라 *그러면 사람들이 너희에게 말하되 보라 그리스도가 광야에 있다 하여도 나가지 말고 보라 골방에 있다 하여도 믿지 말라 *번개가 동편에서 나서 서편까지 번쩍임같이 인자의 임함도 그러하리라
그러면 성경에서 말씀하는 ‘대언자’는 무엇이며, ‘보혜사’는 무엇인가?
- 안내: 다음의 글은 이 글을 쓰기 직전에 쓴 글 제목 「대언자 ː 보혜사 (기독론, 성령론)」이다.
- 2025. 05. 29∥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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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언자 ː 보혜사 (기독론, 성령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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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대언자’는 헬라어로 ‘파라클레토스’이다.
‘보혜사’도 헬라어로 ‘파라클레토스’이다.
‘파라클레토스’를 한글로 번역하면 돕는 자, 중재자, 변호자 등을 의미한다.
개역한글판 성경에는 ‘파라클레토스’를 ‘대언자’ ‘보혜사로’로 번역하였다.
그러면 ‘대언자’는 무엇인가?
그리고 ‘보혜사’는 무엇인가?
(본론)
1장 대언자
1. 저(예수 그리스도)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제물
(요일2:1-2) 나의 자녀들아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씀은 너희로 죄를 범치 않게 하려 함이라 만일 누가 죄를 범하면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 *저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제물이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
‘만일 누가 죄를 범하면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 *저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제물이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 죄를 위한 화목제물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가 곧 대언자이다.
그러면 ‘우리 죄를 위한 화목제물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는 무엇인가?
2. 이 사람(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죄 사함
(행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그러므로 이 사람 곧 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요1:14, 빌2:5-8)를 힘입어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곧 대언자 되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렇기에 ‘대언자(代言者)’는 한자적(漢字的) 번역의 ‘말씀을 대신 전하는 자’가 아니다.
‘대언자’의 원어가 되는 헬라어 ‘파라클레토스’는 한글로 번역하면 돕는 자, 중재자, 변호자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우리 죄를 위한 화목제물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말씀한다.
그러면 ‘이 사람 곧 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요1:14, 빌2:5-8)를 힘입어 죄 사함’은 무엇인가?
3. 그(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곧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받은 것이다.
4.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
(요일4:9-10)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예수 그리스도)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신 것이 곧 대언자 되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2장 보혜사
1.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27)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 하신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 하시는 성령이 곧 보혜사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 하시는 것이 무엇인가?
2. 이 사람(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
(행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이 사람 곧 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요1:14, 빌2:5-8)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다. 이것이 곧 보혜사 되신 성령이시다.
그렇기에 ‘보혜사(保惠師)’는 한자적(漢字的) 번역의 ‘보호하시고, 은혜를 베푸시고, 가르치시는 것’이 아니다.
‘보혜사’의 원어가 되는 헬라어 ‘파라클레토스’는 한글로 번역하면 돕는 자, 중재자, 변호자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 하시는 성령을 말씀한다.
그러면 ‘이 사람 곧 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요1:14, 빌2:5-8)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무엇인가?
3.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엡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다. 이것이 곧 이 사람 곧 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요1:14, 빌2:5-8)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이다.
4.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
(요일4:9-10)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신 것이 곧 보혜사 되신 성령이이시다.
(문답)
문1: ‘대언자’는 무엇인가?
답: ➊저(예수 그리스도)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제물(요일2:1-2)이시다. 곧 ➋이 사람(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죄 사함(행13:38-39)이다, 즉 ➌그(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이다. 그리하여 ➍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예수 그리스도)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신(요일4:9-10) 것이다.
문2: ‘보혜사’는 무엇인가?
답: ➊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요15:26-27) 하신다. 곧 ➋이 사람(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행13:38-39)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➍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셔서(요일4:9-10)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결론)
- ‘대언자’는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았으니 이것이 곧 대언자이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 ‘보혜사’는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미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고 주의 성령이 임하셨으니 이것이 곧 보혜사이신 성령이시다.
- 2025. 05. 28∥목사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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