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교통수단 - 장거리버스

2007.06.01 1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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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의 교통수단 - 장거리버스
선지자선교회
글쓴이 김병수[xinglude]
작성정보 작성일:2004-12-13 오전 1:54:36    조회:856회  

현재 중국의 장거리버스는 각 성과 대.중도시를 연결하는 중요한 교통수단이 되고 있음.
몇 년 전만해도 기차나 비행기가 장거리 운송수단의 하나로 인식되어 있었으나 현재 고속도로의 확장과 교통수단의 현대화로 그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운수회사도 다양한 서비스로 무장하고 기차와 비행기의 틈새시장을 노린 시장다변화정책을 취하고 있음
또한 각 버스회사마다 무정차 직통버스를 운행하고 있으며 운행차량의 최신화로 기차에 비해 편안하고 안정감있는 여행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예매가 가능하며 표구매에 있어 여유가 있는 편임. 대부분 당일구매가 가능함.

●교통수단의 종류

1) 호화상무버스(무정차)

대부분이 외국산 대형호화버스를 투입하고 있으며 중국산 역시 그 대열에 합류하고 있는 추세임. 좌석간의 공간이 비교적 넓으며 좌석을 120도 각도로 조정할 수 있음.

주로 성과 성, 대도시와 대도시를 연결하고 있으며, 모든 노선이 고속도로를 이용하고 있음. 안전도와 시간단축이 장점이라 할 수 있음. 대부분 무정차운행임.
차내 서비스나 시설면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함.

- 설 비 : VCD기, 냉장고, 냉온수기, 화장실, 담요 등
- 서비스 : 비스켓류의 간식 제공(지역특산물), 음료수, 신문, 잡지류, 식사제공(식사시간을 낀 운행일 경우 중간경유지(휴게실)에서 승차권을 식권으로 대체, 무료식사 제공, 단 일부 운송회사의 서비스항목임. 일부 비상약품(멀미약, 해열제 등)구비,제공 ,

-운행인원 : 기사 2명, 서비스요원(여성) 1명(영어가능, 일부 운송회사에 한함)
-안전도 : ***** (두 명의 기사가 2시간 간격으로 교체운전을 하고 있으며 안전운전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음)


2) 중대형호화고속버스(무정차)

주로 대도시와 대도시를 연결하고 있으며 시설면이나 서비스 또한 수준급인 운송회사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 대부분 고속도로를 이용하고 있음. 중간경유지가 없음.
차량 또한 대형,중형고급버스를 투입하고 있음. 단 상무버스에 비해 좌석공간이 좁은 것이 단점임. 일부 대도시간 운행일 경우 운행횟수도 20-30분 간격으로 배차함

- 설비 : VCD기, 냉온수기, 화장실 등
- 서비스 : 비스켓류의 과자, 광천수, 신문류제공. 또한 중간휴게실에서 식사제공도 하고 있음 (일부 운송회사에 한함)

- 운행인원 : 기사 2명, 서비스요원(여성) 1명(영어가능,일부운송회사에 한함)
- 안전도 : **** (두명의 기사가 2시간 간격으로 교체운행)


3) 중대형 일반버스

대도시와 소도시를 연결하고 있으며 일부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노선외에 대부분 국도를 이용하고 있음. 중간 정차역이 많음. 대부분 국도를 이용하기에 안전도가 높지 않은 것이 단점임.

- 설비 : VCD기
- 서비스 : 광천수제공.
- 운행인원 : 기사 1명, 승무원 1명(남.녀)
- 안전도 : ***


4) 야간침대버스

주로 장거리노선에 투입되고 있으며 현재 신형침대버스를 투입하고 있는 회사가 늘어나고 있어 시설면에서 장거리여행을 하는 여행객에게 편안함을 제공하고 있음. 그러나 대부분의 버스회사들은 영세하며 시설 또한 노후한 편임. 이 버스는 야간을 이용해 운행하기 때문에 다음날 오전에 당지에 떨어져 현지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여행자들에게도 숙박문제를 해결해주는 장점이 있음.

- 설비 : VCD기, 냉온수기, 담요, 화장실(화장실은 단 신형버스에 한함)
- 서비스 : 만족도가 그리 높지 않음.
- 운행인원 : 기사 2-3명(보조기사가 일반 승무원을 겸하고 있는 버스도 있음)
- 안전도 :***
주로 야간을 이용한 운행임. 특히 차내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함.


5) 중소형버스(영세개인업자임)

- 주로 중소형도시를 운행하고 있으며 운행시간과 횟수가 불규칙함. 중간경유지 또한 많으며 자유롭게 승하차가 가능함.

- 정기운행편이 끊어진 이후에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임. 기차역, 터미널근처, 이동인원이 많은 곳을 다니며 호객행위도 하고 있으며, 요금흥정도 가능함. 정기편이 끊어진 시간 이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으나, 도착지 시간을 염두에 둬야 함. 대부분 자정을 전후해 당지에 떨어짐으로 초보여행자나 현지사정에 어두운 승객은 각별히 유의해야 함.

- 설비 : VCD기
- 서비스 : 기대안하는 것이 좋음
- 운행인원 : 기사 1명, 승무원 1명(대부분이 남자임)
- 안전도 : *
초과승차를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짐짝 구겨넣듯이 빈공간을 골라 채워넣음. 대단한 기술임. 영세한 개인이므로 사고발생시 보험처리,사후처리문제에 많은 문제가 있음.


● 장거리버스터미널의 현황

현재 대도시, 연안지역을 위주로 하는 도시터미널은 최신형설비를 갖춘 대형터미널로 건축하고 있으며 서비스 또한 일류급임. 일부 지역터미널은 공항청사와 같은 시설로 건설한 곳도 있음. 그러나 서부지역은 아직 시설면에서 낙후되어 있음 (연안지역을 예로 들었음)

- 설비 및 시설물 : 신형건물일 경우 각종 서비스창구(숙박, 교통, 여행안내소 등)와 휴게실 등을 구비하고 있음. 승차권 전산발매, 예매, 타지역터미널 승차권 발급업무 등.

- 위치 : 주로 기차역을 중심으로 1개(종합터미널), 동서남북방향으로 각 1개씩 위치하고 있음.(대도시일 경우)

예) 동쪽방향으로 가려면 동역, 서쪽방향이면 서역… 주로 터미널은 시내버스가 모두 통과함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음.

- 터미널운영(직원의 복무자세)

1) 연안지역과 같이 개방이 먼저 된 지역은 승객을 대하는 면에서 보통수준에 도달했다고 할 수 있으나 서부지역과 같이 아직 개방이 이루어지지 않은 곳은 권위적임. 보편적으로 승객을 대하는 자세가 상당히 권위적임.

2) 승차권 유.무효 문제
보통 해당 버스가 출발한 뒤에는 요금을 반환해주지 않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음. 이로 인해 승객과 잦은 마찰을 일으키고 있는 실정임.

● 중국의 고속도로 현황

현재 성과 성, 대도시간은 모두 고속화도로의 확장, 건설이 마무리되어 가고 있음.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모두 고속화도로로 연결되고 있음.
자료에 의하면 현재 중국의 고속화도로 확장률(거리)현황은 세계 2위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