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철 목사 석사학위 논문 (내용 無)

2007.05.12 08:25

반석 조회 수: 추천:

■ 이병철 목사 석사학위 논문
선지자선교회

제목 - 믿음으로 얻는 구원 중심의 설교와 교회 성장


       Preaching Centering on Salvation by Faith And Church Growth
발행 - 2007년 4월 20일 초판 발행
저자 - 이병철
출간 - 사)기독교문서선교회
가격 - 10,000원
구입 - 031)923-8762 CLC 영업무


저자소개

이병철
동아대학교 영문학과 졸업 (B.A.)
예수교장로회한국총공회목회자양성원 졸업
웨스트민스터신학교 졸업 (Th.M.)
미국 에반겔리아신학교 졸업 (D.Min.)
현. 청량리교회 담임 목사


추천하는 글


박찬호 박사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총장

한국교회, 특별히 장로교회가 직면한 위기 중의 하나는 구원론의 혼란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누구는 윤리 부재를 한국교회의 문제로 지적하기도 하고, 또 어떤 사람은 복음의 선포는 없이 윤리 설교만 있는 것이 한국교회의 문제라 합니다. 둘 다 맞는 이야기가 아닐 수 없습니다. 굳이 조직신학의 용어를 통해 표현하자면 칭의와 성화가 함께 설교되어야 합니다. 성화 없는 칭의는 있을 수 없고 칭의 없는 성화도 있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목회 현장에서 이 둘이 조화롭게 그 꽃을 피우는 경우는 그다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성경에서 말하는 구원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백영희 목사님은 그의 설교와 목회를 통해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이라는 개념적인 도구를 가지고 우리의 구원을 성도들이 이해하기 쉽게 잘 가르쳐주셨습니다. 소위 오늘날의 신학적인 토론에서 구원의 현재적인 차원과 미래적인 차원, 또는 “이미”(already)와 “아직도 아니”(not yet)의 국면을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으로 설명하고 있는 것입니다.

어떤 신학자들은 구원의 현재적인 국면만을 강조합니다. 또 어떤 신학자들은 구원의 미래적인 국면만을 강조합니다. 구원의 이 양 국면 사이의 균형을 어떻게 유지할 것인가 하는 것이 나름의 관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이신 이병철 목사님은 본교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사활대속: 백영희의 대속론 연구」라는 논문으로 신학석사학위(Th. M.)를 받으신 후, 미국 에반겔리아 신학대학원에서 「믿음으로 얻는 구원 중심의 설교와 교회 성장: 백영희 목사의 설교 연구」란 제목의 목회학 박사(D. Min.) 논문을 마치고 2006년 5월 학위를 수여받았습니다. 목회하시는 바쁜 와중에도 좋은 논문을 쓰셨고 이제 책으로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구원론의 혼란을 겪고 있는 한국교회의 성도들이 겪고 있는 혼란을 극복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책이라 사료되어 기쁜 마음으로 추천하는 바입니다.

그리고 백영희 목사님에 대해 이미 알고 계신 분들도 있겠지만 아직 백영희 목사님을 잘 모르는 분들에게는 백영희 목사님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책을 펴내며

한국교회는 선교 이후 세계교회 가운데서 놀랍게 성장하여 왔습니다. 이제 양적으로 뿐 아니라 질적으로도 계속 성장해야 할 때입니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므로 그리스도에게까지 자라가야 합니다. 이러한 교회 성장에 있어서 여러 가지 필요조건이 있겠지만 설교가 그 중심적 역할을 합니다. 설교는 마셔서 상쾌한 음료수나 무슨 마취제가 아닙니다. 설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선포하여 주시는 생명과 능력의 말씀입니다.

이에 필자는 21세기 한국교회에 어떠한 설교가 가장 절실한가를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한국교회에서 세계 제일의 어린이 교회로 성장하고, 38년간의 목회에서 100배의 교회로 성장하였으며, 120여 교회를 개척하여 예수교 장로회 한국총공회의 교단이 되기까지 목회한 백영희(1910-1989)목사님의 설교를 연구하기로 했습니다.

그의 설교는 100권이 넘는 목회 설교록으로 출간되었으며, 그를 따르는 목회자 양성원 학생들은 성경 100독 이상을 해야 졸업이 되었습니다. 그는 80세가 되어 순교하기까지 주일예배 뿐만 아니라 새벽예배까지 매주 11번 예배를 직접 인도하였으며, 매년 두 번의 산상집회를 이끌었습니다. 그래서 그의 목회는 설교 중심의 목회라 할 수 있습니다.

그는 어떠한 설교로 목회했는가? 그의 설교는 한 마디로 성경대로의 영감설교이며 믿음으로 얻는 구원 중심의 설교였습니다(롬 1:16-17; 딤후 3:15-17). 또한 믿음으로 얻는 구원을 기본 구원과 건설 구원으로 구별한 것이 특별합니다. 구원 중심의 설교로 목회한 그의 신학 사상은 성경대로의 진리 신학, 하나님 중심위주의 영감 신학, 거룩하고 진실한 삶의 신학, 사랑과 충성이 담긴 실천 신학, 예수 그리스도의 사활대속 신학, 순생 순교 신학이었습니다.
오늘날 한국교회에는 은혜와 공로, 복음과 율법,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책임, 믿음과 행함의 양면을 필요조건으로 하는 성경의 올바른 해석과 설교가 필요합니다. 좌로나 우로 취우치지 않아야 바른 성경 해석과 설교가 아닌가? 개혁주의 입장에서 한국교회가 믿음으로 얻는 구원에 관한 설교를 연구하는 데서 이 문제가 해결되고, 또 이 구원 중심의 설교로 한국교회의 계속적인 성장이 가능함을 확신합니다.

필자가 백영희 목사님의 대속론 설교 연구를 중심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사활대속」과 「믿음으로 얻는 구원 중심의 설교와 교회 성장」을 시리즈로 출판한 것은 졸저가 설교를 준비하는 목회자와 설교를 듣고 믿음으로 구원에 이르는 성도들에게 주를 향하여 영생하는 소망과 믿음으로 신앙 생활하는 데 생명과 능력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입니다.

끝으로 늘 기도로 협력한 아내와, 본서의 출판을 위해 설펴주신 서용호 목사님, 권문상 교수님, 박찬호 교수님과 원고 정리를 맡아주신 김미정 집사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본서를 출판해주신 사)기독교문서선교회(CLC) 편집부 직원 여러분들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2007. 2. 20.
청량리교회 기도실에서
이병철 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