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예수님의 인성에 대한 연구 성구

 

(서론)

 

이 글의 제목은 예수님의 인성에 대한 연구 성구이다. 그러니까 이 글은 예수님의 인성에 대한 연구를 위해 필요한 성구를 부족한 종이 성경에서 대략 찾은 것이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신성과 사람의 인성을 함께 가지신 분이시다. 즉 예수님은 신성과 인성을 일위적으로 가지신 분이시다. 이것을 교리용어로 신인양성일위(神人兩性一位)’로 표현한다.

 

(2:9-10)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 *너희도 그 안에서 충만하여졌으니 그는 모든 정사와 권세의 머리시라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하셨다. 즉 그리스도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신다. 이 말씀은 그리스도의 신인양성일위를 말씀하는 대표적 성구 중에 하나이다.

 

그러면 예수님의 신성은 무엇인가?

그리고 예수님의 인성은 무엇인가?

 

예수님의 신성은 그리스도 하나님이시다. 그리하여 예수님의 신성에 대한 성경적 해석은 어렵지 않다. 그런 것은 예수님의 신성은 그리스도 하나님에 대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예수님의 인성에 대한 성경적 해석은 어렵다. 즉 예수님의 나심에 대한 것과 그리고 예수님의 인성의 영에 대한 것은 여렵다.

 

(딤전3:16)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서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 바 되시고 영광 가운데서 올리우셨음이니라

 

그리하여 성경 딤전3:16 말씀에는, 예수님의 신인양성일위에 대한 것이 깨닫기 어려운 경건의 비밀이라 하셨다.

 

(5:5-11) 또한 이와 같이 그리스도께서 대제사장 되심도 스스로 영광을 취하심이 아니요 오직 말씀하신 이가 저더러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니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다 하셨고 *또한 이와 같이 다른 데 말씀하시되 네가 영원히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는 제사장이라 하셨으니 *그는 육체에 계실 때에 자기를 죽음에서 능히 구원하실 이에게 심한 통곡과 눈물로 간구와 소원을 올렸고 그의 경외하심을 인하여 들으심을 얻었느니라 *그가 아들이시라도 받으신 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워서 *온전하게 되었은즉 자기를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시고 *하나님께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은 대제사장이라 칭하심을 받았느니라 *멜기세덱에 관하여는 우리가 할 말이 많으나 너희의 듣는 것이 둔하므로 해석하기 어려우니라

 

그리고 히5:5-11 말씀에는,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은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에 대하여 우리가 할말이 많으나 너희의 듣는 것이 둔하므로 해석하기 어렵다(5:11)고 하셨다.

 

그렇기에 부족한 종은 예수님의 신인양성일위에서 인성(人性)’에 대한 해석이 경건의 비밀이며, 그리고 우리의 듣는 것이 둔하므로 해석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 글의 제목과 같이 예수님의 인성에 대한 연구 성구를 성경에서 대략 찾아서 제시하는 것이다. 그리하면 이 성구들은 예수님의 인성(人性)’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가 충분히 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예수님에 대한 해석이 본래 경건의 비밀이며, 또한 우리의 듣는 것이 둔하므로 해석하기 어렵다는 것이 전제된다.

 

(본론)

 

다음의 성구들은 위의 서론에서 언굽한대로 예수님의 인성에 대한 연구성구를 성경에서 대략 찾은 것이다.

 

1. 예수님과 성령

 

다음은 예수님과 성령에 대한 성구이다.

 

(1:18-23)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 모친 마리아가 요셉과 정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 *그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라 저를 드러내지 아니하고 가만히 끊고자 하여 *이 일을 생각할 때에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가로되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 말라 저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이 모든 일의 된 것은 주께서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 가라사대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3:16-17)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실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하늘로서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

 

(4:1) 예수께서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요단 강에서 돌아오사 광야에서 사십 일 동안 성령에게 이끌리시며

 

(10:38) 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붓듯 하셨으매 저가 두루 다니시며 착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자를 고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함께 하셨음이라

 

2. 예수님의 육신

 

다음은 예수님과 육신에 대한 성구이다.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2:21) 그러나 예수는 성전된 자기 육체를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1:3-4) 이 아들로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8:3)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를 인하여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9:5) 조상들도 저희 것이요 육신으로 하면 그리스도가 저희에게서 나셨으니 저는 만물 위에 계셔 세세에 찬양을 받으실 하나님이시니라 아멘

 

(딤전3:16)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서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 바 되시고 영광 가운데서 올리우셨음이니라

 

(10:19-20)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롭고 산 길이요 휘장은 곧 저의 육체니라

 

(벧전3:18-19) 그리스도께서도 한 번 죄를 위하여 죽으사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셨으니 이는 우리를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려 하심이라 육체로는 죽임을 당하시고 영으로는 살리심을 받으셨으니 *저가 또한 영으로 옥에 있는 영들에게 전파하시니라

 

(벧전4:1) 그리스도께서 이미 육체의 고난을 받으셨으니 너희도 같은 마음으로 갑옷을 삼으라 이는 육체의 고난을 받은 자가 죄를 그쳤음이니

 

(요이1:7) 미혹하는 자가 많이 세상에 나왔나니 이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임하심을 부인하는 자라 이것이 미혹하는 자요 적그리스도니

 

(요일4:2) 하나님의 영은 이것으로 알지니 곧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시인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요

 

3. 예수님의 영혼

 

다음은 예수님의 영혼에 대한 성구이다.

 

(27:50) 예수께서 다시 크게 소리지르시고 영혼이 떠나시다

 

(23:46) 예수께서 큰 소리로 불러 가라사대 아버지여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 하고 이 말씀을 하신 후 운명하시다

 

(19:30)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 가라사대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시고 영혼이 돌아가시니라

 

4. 예수님은 참 하나님

 

다음은 예수님은 참 하나님이심을 말씀한 성구이다.

 

(요일5:20) 또 아는 것은 하나님의 아들이 이르러 우리에게 지각을 주사 우리로 참된 자를 알게 하신 것과 또한 우리가 참된 자 곧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이니 그는 참 하나님이시요 영생이시라

 

5.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

 

다음은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이심을 말씀한 성구이다.

 

(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5:15-19) 그러나 이 은사는 그 범죄와 같지 아니하니 곧 한 사람의 범죄를 인하여 많은 사람이 죽었은즉 더욱 하나님의 은혜와 또는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은 선물이 많은 사람에게 넘쳤으리라 *또 이 선물은 범죄한 한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과 같지 아니하니 심판은 한 사람을 인하여 정죄에 이르렀으나 은사는 많은 범죄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에 이름이니라 *한 사람의 범죄를 인하여 사망이 그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왕 노릇 하였은즉 더욱 은혜와 의의 선물을 넘치게 받는 자들이 한 분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생명 안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그런즉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 것같이 의의 한 행동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딤전2:5)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6.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

 

다음은 예수님이신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심을 말씀한 성구이다.

 

(고전15:45-49) 기록된 바 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그러나 먼저는 신령한 자가 아니요 육 있는 자요 그 다음에 신령한 자니라 *첫 사람은 땅에서 났으니 흙에 속한 자이거니와 둘째 사람은 하늘에서 나셨느니라 *무릇 흙에 속한 자는 저 흙에 속한 자들과 같고 무릇 하늘에 속한 자는 저 하늘에 속한 자들과 같으니 *우리가 흙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은 것같이 또한 하늘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으리라

 

7.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본체

 

다음은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본체이심을 말씀한 성구이다.

 

(2: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1:2-3) 이 모든 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후사로 세우시고 또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고전1:30) 너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셨으니

 

(8:23)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는 아래서 났고 나는 위에서 났으며 너희는 이 세상에 속하였고 나는 이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느니라

 

8. 예수님의 신성

 

다음은 예수님의 신성에 대한 성구이다.

 

(2:8-9) 누가 철학과 헛된 속임수로 너희를 노략할까 주의하라 이것이 사람의 유전과 세상의 초등 학문을 좇음이요 그리스도를 좇음이 아니니라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

 

(결론)

 

위의 본론에는 이 글의 제목과 같이 예수님의 인성에 대한 연구성구를 성경에서 찿아 제시한 것이다. 이 성구들은 예수님의 인성이 무엇인지 해석해주는 성구들이다. 특히 이 성구 중에는 예수님의 인성(人性)의 영()이 무엇인지를 해석해주는 성구도 있다.

 

부족한 종이 보통 때 같으면 예수님의 인성에 대한 성구와 그리고 예수님의 인성의 영에 대한 성구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하였을 것이다.

 

그렇지만 예수님의 인성과 그리고 예수님의 인성의 영에 대해서는 딤전3:16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하셨고, 그리고 히5:11멜기세덱에 관하여는 우리가 할 말이 많으나 너희의 듣는 것이 둔하므로 해석하기 어려우니라하신대로, 부족한 종 또한 해석하기 어려워서 예수님의 인성에 대한 연구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는 것이다. 이것은 예수님의 인성과 예수님의 인성의 영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만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한 부족한 종의 설명은 생략한 것이 된다.

 

부족한 종이 이 글에서 바라는 것은 본문에서 제시한 예수님의 인성에 대한 연구성구에서 예수님의 인성이 무엇인지와 예수님의 인성의 영이 무엇인지를 진리적으로 점차 깊이있게 밝히 깨달아 가기를 바라는 것이다.

 

그리해서 예수님의 인성이 무엇인지와 예수님의 인성의 영이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가 성경 진리적으로 어느 정도 장성해지면, 이 주제로 우리들이 모여서 각자 발표하여 서로간에 성경적 해석에 협조가 되는 방향이 되었으면 한다.

 

참고로 말하면, 부족한 종은 그동안 예수님의 인성예수님의 인성의 영에 대한 연구를 숙제로 두고 몇 차례하였기에 이전보다 점차 정확성과 명확성을 갖추어서 1차적으로 발표할 자료와 깨달음은 미약하지만 준비되어 있다.

 

- 2022. 07. 261차원고

- 2022. 08. 192차교정

- 김반석 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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