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론의 핵심 강의자료

2022.10.08 13:10

김반석 조회 수:


선지자선교회

구원론의 핵심 강의자료

 

부족한 종은 지금으로부터 근 10년 전에 교계에 성경을 연구 정리하여 강의를 몇 차례하였다. 그것은 성경적 요한계시록 주석구원론이었다. 그러니까 중국 선교지에서 사역을 하다가 비자문제로 본국에 귀국하였을 때에 시간을 활용하였다.

 

그 당시 구원론 강의 제목은 구원론 2시간 완강이었고, 장소는 한국기독교100주년기념관이었다.

 

부족한 종이 어제와 오늘과 지난 달에 다음의 세 자료를 정리하였다.

 

- ‘삼위일체 하나님의 구원역사

- ‘우리를 구원하시되(3:5)’

- ‘기본구원 ː 건설구원

 

위의 세 제목의 자료를 정리하고서 이 세 자료는 성경의 구원론에 대한 핵심이 되겠다 싶었다. 그렇기에 이 세 자료는 구원론 핵심 강의자료가 되겠다 싶다.

 

그리하여 위의 세 제목의 자료를 다음과 같이 한 곳에 챙겨놓는다.

 

물론 성경의 구원론에 대한 연구 정리가 지금 보다 더 깊이 연구 정리가 된다면 그 자료가 현재 이 자료를 대체(代替)할 것이겠다.

 

- 2022. 10. 08김반석 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

삼위일체 하나님의 구원역사

-----------------------------------------------------------------------------------------------

 

(서론)

 

(28: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하셨다. 그러므로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는 것이 곧 삼위일체 하나님의 구원역사이다.

 

(고후13:13)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하셨다. 그러므로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곧 삼위일체 하나님의 구원역사이다.

 

다음의 본론에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구원역사를 말씀한 대표적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한 것이다.

 

(본론)

 

1장 하나님의 구원역사

 

1. 택함과 예정

 

(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시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예정하셨다. 이것이 곧 하나님의 구원역사이다.

 

2.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미리 정하셨으니

 

(8:29-30)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은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택함이고, 미리 정하신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신 예정이다.

 

3. 영광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

 

(9:21-24) 토기장이가 진흙 한 덩이로 하나는 귀히 쓸 그릇을, 하나는 천히 쓸 그릇을 만드는 권이 없느냐 *만일 하나님이 그 진노를 보이시고 그 능력을 알게 하고자 하사 멸하기로 준비된 진노의 그릇을 오래 참으심으로 관용하시고 *또한 영광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에 대하여 그 영광의 부요함을 알게 하고자 하셨을지라도 무슨 말 하리요 *이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니라

 

또한 영광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에 대하여 그 영광의 부요함을 알게 하고자 하셨을지라도 무슨 말 하리요 *이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영광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이다. 이것이 곧 하나님의 택함과 예정이며, 이것이 곧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미리 정하신 것으로서 하나님의 구원역사이다.

 

2장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역사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12)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역사이다.

 

2.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8:29-30)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예정하신대로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게 하신 것이 곧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신 것이다.

 

3. 중생의 씻음

 

(3:4-5)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에서 중생의 씻음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이다. 그리고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신 것이다.

 

- 중생의 씻음은 곧 사람이 범죄하므로 여호와의 신(신약은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시는 육체(혼과 몸)가 되었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영(구약은 여호와의 신)이 거하시는 생기 있는 산 영의 사람(영과 혼과 몸)이 된 것이다.

 

3장 성령의 구원역사

 

1.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14)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곧 성령의 구원역사이다.

 

-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2.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8:29-30)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 곧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신 것이다.

 

3. 성령의 새롭게 하심

 

(3:4-5)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에서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다. 그리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신 것이다.

 

-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그리하여 보혜사의 임하심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이며,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19) 것이다. 이것이 교리용어로 성화이다.

 

영생과 생명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다.

 

(결론)

 

1: 하나님의 구원역사는 무엇인가?

 

: 택함과 예정(1:3-6)’이다.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미리 정하심(8:29-30)’이다. 영광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9:21-24)’이다.

 

그리하여 하나남의 구원역사는 곧 하나님의 사랑(고후13:13)’이다.

 

2.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역사는 무엇인가?

 

: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1:7-12)’이다.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8:29-30)’이다. 중생의 씻음(3:4-5)’이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역사는 곧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고후13:13)’이다.

 

3. 성령의 구원역사는 무엇인가?

 

: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13-14)’이다.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8:29-30)’이다. 성령의 새롭게 하심(3:4-5)’이다.

 

그리하여 성령의 구원역사는 곧 성령의 교통하심(고후13:13)’이다.

 

- 2022. 10. 08김반석 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

우리를 구원하시되(3:5)

-----------------------------------------------------------------------------------------------

 

본문: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서론)

 

본문3:5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다음과 같이 5단락이다.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위의 5단락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설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설이라는 것은 곧 해석할 단락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해석은 오직 성경이 하고, 설명만 사람이 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성경의 해석과 사람의 설명에 대한 합성어가 곧 해설이다.

 

(본론)

 

1장 우리를 구원하시되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 곧 우리를 구원하시되이다.

 

그러면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은 무엇인가?

 

1.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15:26) 하신다. 이것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이다.

 

2.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19)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2장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고 다만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다.

 

그러면 율법의 행위는 무엇이며,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은 무엇인가?

 

1. 율법의 행위

 

(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하셨다. 이것은 율법의 계명이다. 그리하여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한다. 즉 율법의 행위로는 하나님의 성령이 임하시지 않는다.

 

2.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

 

(5:6-10)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의 계명을 범하였을 때에는 육신(7:5)의 연약한 자, 하나님께 불순종(2:2)하는 죄인된 자, 육신의 생각(8:7)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가 된 것을 깨달음이 곧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다.

 

3장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9:22-24) 만일 하나님이 그 진노를 보이시고 그 능력을 알게 하고자 하사 멸하기로 준비된 진노의 그릇을 오래 참으심으로 관용하시고 *또한 영광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에 대하여 그 영광의 부요함을 알게 하고자 하셨을지라도 무슨 말 하리요 *이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니라

 

영광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 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영광을 받으실 긍휼의 그릇으로 우리를 유대인 중에서 뿐만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 부르신 것이 곧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이다.

 

1.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2:17) 예수께서 들으시고 저희에게 이르시되 건강한 자에게는 의원이 쓸데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데있느니라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오셨다. 이것이 곧 주 하나님의 긍휼하심이다.

 

2.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5:7)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죄인에 대하여 긍휼히 여기면 복이 있나니 하나님께 긍휼히 여김을 받는다.

 

4장 중생의 씻음과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곧 중생의 씻음(3:5)’이다.

 

그러면 피 곧 대속죄 사함 곧 구속은 무엇인가?

 

1. 피 곧 대속

 

1)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1:22)의 대속을 하셨다.

 

2)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을 하셨다.

 

3)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 1:19-20)의 대속을 하셨다.

 

2. 죄 사함 곧 구속

 

1) 육신의 연약한 자(5:6)를 생기 있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구속하셨다.

 

2)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3)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를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중생의 씻음

 

중생의 씻음은 곧 사람이 범죄하므로 여호와의 신(신약은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시는 육체(혼과 몸)가 되었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영(구약은 여호와의 신)이 거하시는 생기 있는 산 영의 사람(영과 혼과 몸)이 된 것이다.

 

5장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2:16)이다. 그리고 이것이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3:5)’이다.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즉 믿음의 행함이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율법의 행위(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죄를 깨달음(3:20)이다.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 곧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즉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값없이(3:24) 주시는 은혜이다. 그렇기에 벧후1:1보배로운 믿음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4:3, 벧후1:5, 벧후1:10, 1:3) 한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15:26) 하신다. 이것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19)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성령의 새롭게 하심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그리하여 보혜사의 임하심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이며,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19) 것이다.

 

(결론)

 

1: ‘우리를 구원하시되는 무엇인가?

 

: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요일5:10-11)이다.

 

2: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는 무엇인가?

 

: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3:20)이다.

3: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는 무엇인가?

 

: 영광을 받으실 긍휼의 그릇으로 우리를 유대인 중에서 뿐만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 부르신(9:22-24) 것이다.

 

4: ‘중생의 씻음과는 무엇인가?

 

: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1:7)이다.

 

5: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는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3)이다.

 

- 2022. 10. 07김반석 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

기본구원 ː 건설구원

---------------------------------------------------------------------------------------------------------

 

 

(서문)

 

이 글을 쓰기 직전에 제목 기본구원 ː 건설구원 (20229)을 정리하였다. 이 글에는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에 속한 성구만 제시하였다.

 

그러나 이 글은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에 속한 성구를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부족한 종의 설명을 최소한 첨부하였다.

 

(서론)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은 백영희의 구원론이다. 기본구원과 건설구원교리는 부산 서부교회 백영희목사님 정립한 성경적 구원론이다.

 

구원론에서 구원의 요소를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으로 양립하지 아니하면 성경적 구원론이 정립되지 아니한다.

 

백영희목사님이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을 발표할 시기는 우리 교계의 구원관이 혼탁한 시절이었다. 물론 개혁주의 조직신학의 구원론에서는 구원의 순서가 자세히 정리되어 있었다. 그렇지만 그 구원의 순서에는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의 두 요소 즉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3:5)’ 즉 기본구원에 속한 것과 건설구원에 속한 것을 구분하지 않았기 때문에 여전히 구원론이 성경 진리적에 부족하였다. 그 결과 우리 신자들은 죄를 지을 때는 지옥 가는 자가 되고, 의를 행하는 때는 천국 가는 자가 되는 구원관이 명확하게 정립되지 아니하였다. 그리하여 백영희목사님은 성경적 구원론 즉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을 성경을 근거하여 전하게 된 것이다.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이라는 교리용어는 구원의 본질이나 구원의 방법이나 구원의 성격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구원의 형태를 말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이라는 교리용어가 나온 근거 성구는 다음과 같다.

 

(3:21-22)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기본구원은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는 것을 말한다. 그렇기에 본론에서 제시하는 기본구원에 속한 성구를 보면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로서 각자가 차별이 없다. 그리하여 차별이 없는 성격을 교리용어로 기본구원이라 한 것이다.

 

(2:22)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건설구원은 믿는 우리가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는 것을 말한다. 그렇기에 본론에서 제시하는 건설구원에 속한 성구를 보면 믿는 우리에게 하나님의 성령이 임하시는 것으로서 각자가 차이가 있다. 그리하여 지어져가는 성격을 교리용어로 건설구원이라 한 것이다.

 

그러므로 기본구원에서는 모든 믿는 자가 차별이 없이 받은 구원이 무엇인지를 성경을 근거해서 정립하는 것이다.

 

그리고 건설구원에서는 믿는 각자가 믿음으로 지어져가는 구원이 무엇인지를 성경을 근거해서 정립하는 것이다.

 

안내: 이 글에서는 기본구원에 속한 성구와 건설구원에 속한 성구를 제시하고, 부족한 종의 설명은 첨부하지 아니한다, 그런 것은 설명이 첨부되면 내용이 복잡해져서 기본구원에 대한 교리와 건설구원에 대한 교리를 파악하는데 불편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글에서 제시하는 기본구원에 속한 성구와 건설구원에 속한 성구는 부족한 종이 그동안 기억한 것을 대략 성경에서 찾은 것이다. 그렇기에 기본구원에 속한 성구와 건설구원에 속한 성구를 성경에서 찾는대로 보충할 필요가 있다.

 

(본론)

 

1장 기본구원

 

1. 중생의 씻음

 

(3:4-5)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중생의 씻음과하셨다. 그러므로 중생의 씻음은 기본구원에 속한 것이다.

 

중생의 씻음은 곧 사람이 범죄하므로 여호와의 신(신약은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시는 육체(혼과 몸)가 되었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영(구약은 여호와의 신)이 거하시는 생기 있는 산 영의 사람(영과 혼과 몸)이 된 것이다.

 

2.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은 기본구원에 속한 것이다.

 

1) 피 곧 대속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1:22)의 대속을 하셨다.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을 하셨다.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 1:19-20)의 대속을 하셨다.

 

2) 죄 사함 곧 구속

 

육신의 연약한 자(5:6)를 생기 있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구속하셨다.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를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3.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9:12)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단번에 받은 것은 기본 구원에 속한 것이다. 그렇기에 기본구원은 단번에 받은 것이다.

 

4.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8:29-30)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미리 정하신 자들로 또한 미리 정하셨고,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신 것은 기본 구원에 속한 것이다.

 

5.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터는 기본구원에 속한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터는 곧 중생의 씻음’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영원한 속죄를 단번에 받음등이다.

 

6.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하셨다. 그러므로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는다.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은 것은 기본구원에 속한 것이다.

 

7.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

 

(13:38)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는 것을 우리에게 전하는 것은 기본구원에 속한 것이다.

 

8. 천국은 마치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와 같다

 

(25:1-12) 그 때에 천국은 마치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와 같다 하리니 *그 중에 다섯은 미련하고 다섯은 슬기 있는지라 *미련한 자들은 등을 가지되 기름을 가지지 아니하고 *슬기 있는 자들은 그릇에 기름을 담아 등과 함께 가져갔더니 *신랑이 더디 오므로 다 졸며 잘새 *밤중에 소리가 나되 보라 신랑이로다 맞으러 나오라 하매 *이에 그 처녀들이 다 일어나 등을 준비할새 *미련한 자들이 슬기 있는 자들에게 이르되 우리 등불이 꺼져가니 너희 기름을 좀 나눠 달라 하거늘 *슬기 있는 자들이 대답하여 가로되 우리와 너희의 쓰기에 다 부족할까 하노니 차라리 파는 자들에게 가서 너희 쓸 것을 사라 하니 *저희가 사러 간 동안에 신랑이 오므로 예비하였던 자들은 함께 혼인 잔치에 들어가고 문은 닫힌지라 *그 후에 남은 처녀들이 와서 가로되 주여 주여 우리에게 열어 주소서 *대답하여 가로되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너희를 알지 못하노라 하였느니라

 

천국은 마치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와 같다 하리니하셨다. 그러므로 열 처녀 비유에서 마치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와 같은 것은 기본구원에 속한 것이다. ‘중생의 씻음’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등이다.

 

9.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아는 일에

 

(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하나님의 아들을 아는 것은 기본구원에 속한 것이다.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아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을 말씀한다.

 

10. 그 은혜를 인하여

 

(2:8)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선물이 되는 은혜는 기본구원에 속한 것이다. 은혜의 하나님의 선물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다.

 

11.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3:21-22)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은 하나님의 의()로서 기본구원에 속한 것이다.

 

2장 건설구원

 

1. 성령의 새롭게 하심

 

(3:4-5)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되,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건설구원에 속한 것이다.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그리하여 보혜사의 임하심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이며,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19) 것이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은 건설구원에 속한 것이다.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즉 믿음의 행함이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율법의 행위(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죄를 깨달음(3:20)이다.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 곧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즉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값없이(3:24) 주시는 은혜이다. 그렇기에 벧후1:1보배로운 믿음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4:3, 벧후1:5, 벧후1:10, 1:3) 한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15:26) 하신다. 이것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19)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3. 형제들아 더욱 힘써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

 

(벧후1:5-11) 이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공급하라 *이런 것이 너희에게 있어 흡족한즉 너희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알기에 게으르지 않고 열매 없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니와 *이런 것이 없는 자는 소경이라 원시치 못하고 그의 옛 죄를 깨끗케 하심을 잊었느니라 *그러므로 형제들아 더욱 힘써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 너희가 이것을 행한즉 언제든지 실족지 아니하리라 *이같이 하면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에 들어감을 넉넉히 너희에게 주시리라

 

형제들아 더욱 힘써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하셨다. 그러므로 더욱 힘써 우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는 것은 건설구원에 속한 것이다.

 

우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하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1:13) 것을 더욱 굳게 하라는 말씀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을 더욱 굳게 하라는 말씀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2:16) 것을 말씀한다.

 

그리하여 더욱 힘써 우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는 것은 단번(單番)이 아니라 우리가 이 땅에서 구원을 이루는 동안에 계속하는 중복(重複)이다.

 

4.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8:29-30)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는 건설구원에 속한 것이다.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1:13) 것을 말씀한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을 말씀한다.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2:16) 것을 말씀한다.

 

5.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은 건설구원에 속하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15:26) 것이다. 이것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이며, 이것은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4:18) 것이다.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19) 것이며, 이것은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6.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은 불로 각 사람의 공력을 시험할 때에 불타지 아니하고 그대로 있어 상을 받는 것이 건설구원에 속한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는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요일5:10-11)이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서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 하시는(5:26-27) 것이다.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서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7.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

 

(13:39)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이 사람 곧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신(1:14)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은 건설구원에 속한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이다.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 하시는(5:26-27) 것이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그러니까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 곧 보혜사와 주의 성령을 선물(2:8) 곧 은혜로 주시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즉 믿음의 행함이다.

 

8. 슬기 있는 자들은 그릇에 기름을 담아 등과 함께 가져갔더니

 

(25:1-12) 그 때에 천국은 마치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와 같다 하리니 *그 중에 다섯은 미련하고 다섯은 슬기 있는지라 *미련한 자들은 등을 가지되 기름을 가지지 아니하고 *슬기 있는 자들은 그릇에 기름을 담아 등과 함께 가져갔더니 *신랑이 더디 오므로 다 졸며 잘새 *밤중에 소리가 나되 보라 신랑이로다 맞으러 나오라 하매 *이에 그 처녀들이 다 일어나 등을 준비할새 *미련한 자들이 슬기 있는 자들에게 이르되 우리 등불이 꺼져가니 너희 기름을 좀 나눠 달라 하거늘 *슬기 있는 자들이 대답하여 가로되 우리와 너희의 쓰기에 다 부족할까 하노니 차라리 파는 자들에게 가서 너희 쓸 것을 사라 하니 *저희가 사러 간 동안에 신랑이 오므로 예비하였던 자들은 함께 혼인 잔치에 들어가고 문은 닫힌지라 *그 후에 남은 처녀들이 와서 가로되 주여 주여 우리에게 열어 주소서 *대답하여 가로되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너희를 알지 못하노라 하였느니라

 

그 때에 천국은 마치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와 같다 하리니 *그 중에 다섯은 미련하고 다섯은 슬기 있는지라 *미련한 자들은 등을 가지되 기름을 가지지 아니하고 *슬기 있는 자들은 그릇에 기름을 담아 등과 함께 가져갔더니하셨다. 그러므로 마치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 중에 다섯은 슬기 있는 자로서 그릇에 기름을 담아 등과 함께 가져간 것은 건설구원에 속한 것이다.

 

그릇에 기름을 담아 등과 함께 가져갔더니는 곧 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을 말씀한다. 그리고 기름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1:13) 것을 말씀한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을 말씀한다.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2:16) 것을 말씀한다.

 

9.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

 

(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하셨다. 그러므로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는 것은 곧 성화로서 건설구원에 속한다.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 하시는(5:26-27) 것을 말씀한다.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을 말씀한다.

10. 믿음으로 말미암아

 

(2:8)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하셨다. 그러므로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것은 건설구원에 속한 것이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것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2:16) 것을 말씀한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1:13) 것을 말씀한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을 말씀한다.

11.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2:22)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는 것은 건설구원에 속한다.

 

우리가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는 것은 곧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전이 된 우리(고전3:16-17)를 말씀한다.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전이 된 우리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을 말씀한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3)을 말씀한다.

 

(결론)

 

위의 본론에서 기본구원에 속한 성구와 건설구원에 대한 성구를 성경에서 대략 찾아 제시하였다. 성구 중에는 구원의 본질을 말씀한 성구가 있는가 하면, ‘구원의 방법을 말씀한 성구도 있고, 또한 구원의 성격을 말씀한 성구가 있는가 하면, 구원의 형태를 말씀한 성구가 있다.

 

그래서 다시 말하지만 차별이 없다는 기본구원과 지어져간다는 건설구원은 구원의 형태를 말하는 것이다.

 

(도표)

 

다음은 본론에서 제세한 기본구원에 대한 성구와 건설구원에 대한 성구를 대조하기 편리하도록 만든 도표이다.

 

기본구원과 건설구원

 

기본구원

건설구원

1

중생의 씻음(3:4-5)

성령의 새롭게 하심(3:4-5)

2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1:13)

3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9:12)

형제들아 더욱 힘써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벧후1:5-11)

4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8:29-30)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8:29-30)

5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고전3:11-15)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고전3:11-15)

6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고전3:11-15)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고전3:11-15)

7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13:38)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13:39)

8

천국은 마치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와 같다(25:1-12)

슬기 있는 자들은 그릇에 기름을 담아 등과 함께 가져갔더니(25:1-12)

9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아는 일에(4:13)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4:13)

10

그 은혜를 인하여(2:8)

믿음으로 말미암아(2:8)

11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3:21-22)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2:22)

 

참고: 백영희목사님이 정립한 구원론은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으로 대별(大別) 한다. 그런데 외부에 어떤 목사는 기본구원과 성화구원으로 변경하여 강의를 하고 있다. 이러함은 기본구원에 대별(大別)되는 성격의 적용이 아니다. 그런 것은 성화구원은 지어져가는 건설구원에 속한 하나의 요소이기 때문이다.

 

- 2022. 09. 19김반석 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4.04.29-1675 김반석 2024.01.21
공지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김반석 2024.01.21
공지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김반석 2022.05.07
1175 양식의 두 종류 김반석 2022.11.05
1174 영감(靈感) 김반석 2022.11.04
1173 의지 ː 믿음 김반석 2022.11.04
1172 ‘구원론’에 핵심 성구 김반석 2022.10.29
1171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에 대한 핵심 성구 김반석 2022.10.27
1170 성도의 권능과 권세와 생명과 영생과 부활과 영광 김반석 2022.10.26
1169 죄 사함과 의롭다 하심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과 긍휼과 자비와 은혜’ 김반석 2022.10.25
1168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 - 성구 김반석 2022.10.24
1167 진리의 세계 ː 미혹의 세계 김반석 2022.10.22
1166 예수 그리스도는 참 하나님 김반석 2022.10.21
1165 그리스도 예수의 종의 형체 김반석 2022.10.21
1164 복음의 핵심과 율법의 핵심 김반석 2022.10.21
1163 사랑하라 김반석 2022.10.20
1162 신앙생활의 외부적 요소와 신앙생활의 내부적 요체 김반석 2022.10.19
1161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 ː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룸 김반석 2022.10.18
1160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 김반석 2022.10.18
1159 그리스도는 무엇인가 김반석 2022.10.17
» 구원론의 핵심 강의자료 김반석 2022.10.08
1157 삼위일체 하나님의 구원역사 김반석 2022.10.08
1156 하나님의 사랑과 긍휼과 지비와 은혜에 대한 우리의 할 일 김반석 2022.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