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나타난 2가지 (구원론)

 

본문: (요일4:9-10)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서론)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나타난 것은 다음의 2가지이다.

 

하나는,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또 하나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나타난 2가지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은 곧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를 성경에서 해석해주는 성구를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자가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정리자가 설명을 첨부한 것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그 성구가 말씀하는 진리의 범위 안에서 말하였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본론)

 

1장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1.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

 

(13:38)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죄 사함을 받은 것이 곧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다.

 

2.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 곧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다.

 

3. 중생의 씻음

 

(3:4-5)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이 곧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다.

 

4.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

 

(9:12)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단번에 이루신 것이 곧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다.

 

5. 예수 그리스도의 터,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하셨다. 그러므로 공력을 세우는 그리스도의 터가 곧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다.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운 공력은 불타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는 것이 곧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다.

 

2장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1.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

 

(13:39)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이 곧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 곧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다.

 

3. 성령의 새롭게 하심

 

(3:4-5)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에서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 곧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다.

 

4.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사람이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것이 곧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다.

 

5.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은 불타 해를 받지 아니하고 그대로 있어 상을 받는 것이 곧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다.

 

(문답)

 

1: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는 무엇인가? 이것은 곧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나타난 것 중에 하나이다.

 

: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죄 사함을 받은(13:38) 것이디.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것이다.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3:5)이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단번에 이루신(9:12)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터와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운 공력은 불타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는(고전3:11-15) 것이다.

 

2: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는 무엇인가? 이것은 곧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나타난 것 중에 또 하나이다.

 

: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13:39)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1:13) 것이다.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3:5)이다.

 

사람이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2:16)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은 불타 해를 받지 아니하고 그대로 있어 상을 받는(고전3:11-15) 것이

 

(결론)

 

1.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나타난 것 중에 하나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는 곧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나타난 것 중에 하나로써 우리의 자기에 대한 구원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은 영원한 속죄를 단번에 받은 것이기에, 하나님이 우리의 자기를 구원하신 것은 우리의 행위 공력과는 변동 없이 불타지 아니하고 영원하다.

 

2.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나타난 것 중에 또 하나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는 곧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나타난 것 중에 또 하나로써 우리의 행위 공력에 대한 구원이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이기에, 행위 공력은 불타지 아니하고 그대로 있어 상을 받는다.

 

다시 간단하게 말하면 다음과 같다.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나타난 것 중에 하나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곧 중생의 씻음으로써, 우리의 자기를 구원하신 것이다.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나타난 것 중에 또 하나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써, 구원받은 자기가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이다.

 

- 2024. 03. 13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4.05.08-1681 김반석 2024.01.21
공지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김반석 2024.01.21
공지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김반석 2022.05.07
1621 율법과 의 김반석 2024.03.14
1620 율법과 죄 김반석 2024.03.14
1619 구원론 핵심 2가지 김반석 2024.03.13
»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나타난 2가지 (구원론) 김반석 2024.03.13
1617 하나님과 동행 (구원론) 선지자 2024.03.12
1616 우리가 할 것은 오직 믿음 하나이다 (교회론) 김반석 2024.03.11
1615 천국에 있는 것과 천국에 없는 것 (천국론) 김반석 2024.03.09
1614 목회의 권능과 설교의 권능 (교회론 김반석 2024.03.08
1613 우상의 종류 (교회론) 김반석 2024.03.07
1612 믿음은 마스트 키 (교회론) 김반석 2024.03.07
1611 예수 믿는 것과 주님과 동행 (교회론) 김반석 2024.03.06
1610 목회와 신앙과 설교와 기도에서 (교회론) 김반석 2024.03.05
1609 수박 겉핥기 같은 신앙 ː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 (교회론) 김반석 2024.03.02
1608 목회자는 무엇 하는 직분이뇨 (교회론) 김반석 2024.02.29
1607 믿음이 있는 것이 신앙 김반석 2024.02.28
1606 긍휼과 자비 김반석 2024.02.27
1605 이것은 신앙이 아니다, 이것이 신앙이다 (교회론) 선지자 2024.02.24
1604 죄인 ː 악인 (죄론) 김반석 2024.02.22
1603 기본구원과 건설구원 ː 죄 사함과 의롭다 하심 (구원론) 김반석 2024.02.22
1602 기본구원과 건설구원 ː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 (구원론) 김반석 2024.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