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 재림 그 교리용어 표현에 대한 小考

(서론)

우리는 초림과 재림이라는 표현을 씁니다. 예수님께서 우리를 죄 가운데 구원하시기 위해서 이 세상에 오신 것을 초림이라 표현하고, 그 예수님께서 이 세상을 심판하시기 위해서 다시 오시는 것을 재림이라고 표현합니다. 그런데 성경에는 초림과 재림이라는 그대로의 표현은 없습니다. 재림이라는 표현에 있어서 성경에서는 降臨이라 나타내고 있습니다.

(본론)

우리들은 초림과 재림에 대한 뜻을 앞에 언급한대로 분명히 알고 사용합니다. 그런데 용어를 초림과 재림으로 표현했을 때 엄밀하게 문자적 뜻을 분석하게 되면 初臨이라고 했을 때 구원의 주님이 오시는 것을 나타낸다면, 再臨이라고 했을 때는 구원의 주님이 두 번 거듭 오신다는 표현이 됩니다.

교리 표현에 있어서 그 교리 용어 선택이 바로 되어야 성경에서 나타내려 하는 구원도리가 정확하게 표현이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구원도리를 나타내는데 있어서는 미달 내지는 오류를 가져오게 됩니다. 그러함이 재림이라는 표현에 있어서 구원의 주님으로 이 땅에 오신 그 주님이 두 번 거듭 구원의 주님으로 오시는 것으로 나타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재림이라는 용어를 사용해도 괜찮겠으나 교리를 논하는 신학자분들이라면 재림이라는 표현보다 더 정확한 성경에서 나타내신 강림이 있으니 그대로 적용하는 것이 성경 도리를 나타내는데 더 합당할 것이라 여깁니다. 이를 연구 제목으로 삼기 위해서 그 초안을 간략하게 메모해 봅니다.

아래는 강림에 대한 성경 말씀입니다.

창11:5에 ‘여호와께서 인생들의 쌓는 성과 대를 보시려고 강림하셨더라’ 하셨으니, 인생들의 큰 성 바벨론을 쌓는 것을 보시려고 강림하셨더라 하는 말씀입니다./ 계14:8에 ‘또 다른 천사 곧 둘째가 그 뒤를 따라 말하되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 모든 나라를 그 음행으로 인하여 진노의 포도주로 먹이던 자로다 하더라’ 하셨으니, 주께서 강림하셔서 큰 성 바벨론을 심판하시는 것을 말씀합니다.

살후2:8-10에 ‘그 때에 불법한 자가 나타나리니 주 예수께서 그 입의 기운으로 저를 죽이시고 강림하여 나타나심으로 폐하시리라 *악한 자의 임함은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임하리니 이는 저희가 진리의 사랑을 받지 아니하여 구원함을 얻지 못함이니라’ 하셨으니, 불법한 자가 나타나리니 주 예수께서 그 입의 기운으로 저를 죽이시고 강림하여 나타나심으로 폐하시리라 하는 말씀입니다.

(결론)

히9:28에 ‘이와 같이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 바 되셨고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죄와 상관 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 번째 나타나시리라’ 하셨으니, 주님께서 첫 번째 나타나신 것은 우리 죄를 담당하시기 위해서 오셨고, 두 번째 나타나신 것은 우리 죄와 상관없이 나타나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죄와 상관없이 두 번째 나타나시는 주님에 대해서는 재림이지만, 그 재림은 강림하시기 위한 재림이므로 두 번째 나타나시는 주님에 대해서 강림이라 표현하는 것이 보다 성경적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