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계22:16) 나 예수는 교회들을 위하여 내 사자를 보내어 이것들을 너희에게 증거하게 하였노라 나는 다윗의 뿌리요 자손이니 곧 광명한 새벽 별이라 하시더라
○‘나 예수는 교회들을 위하여 내 사자를 보내어’
‘나 예수는’은 계1:5에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 하셨으니,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말씀합니다.(계1:5 주석 참조)
‘교회들을 위하여 내 사자를 보내어’는 계2:1에 ‘에베소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오른손에 일곱 별을 붙잡고 일곱 금촛대 사이에 다니시는 이가 가라사대’ 하셨으니, 오른손에 일곱 별을 붙잡고 일곱 금촛대 사이에 다니시는 이가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하는 말씀입니다.(계2:1 주석 참조)
• 나 예수는 교회들을 위하여 내 사자를 보내어
1. 에베소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
(계2:1) 에베소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오른손에 일곱 별을 붙잡고 일곱 금촛대 사이에 다니시는 이가 가라사대(계21:1 주석 참조)
2. 서머나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
(계2:8) 서머나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처음이요 나중이요 죽었다가 살아나신 이가 가라사대(계2:8 주석 참조)
3. 버가모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
(계2:12) 버가모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좌우에 날선 검을 가진 이가 가라사대(계2:12 주석 참조)
4. 두아디라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
(계2:18) 두아디라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그 눈이 불꽃 같고 그 발이 빛난 주석과 같은 하나님의 아들이 가라사대(계2:18 주석 참조)
5. 사데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
(계3:1) 사데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하나님의 일곱 영과 일곱 별을 가진 이가 가라사대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으나 죽은 자로다(계3:1 주석 참조)
6. 빌라델비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
(계3:7) 빌라델비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거룩하고 진실하사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이 곧 열면 닫을 사람이 없고 닫으면 열 사람이 없는 그이가 가라사대(계3:7 주석 참조)
7. 라오디게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
(계3:14) 라오디게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아멘이시요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시요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가 가라사대(계3:14 주석 참조)
○‘이것들을 너희에게 증거하게 하였노라’
계1:2에 ‘요한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 곧 자기의 본 것을 다 증거하였느니라’ 하셨으니,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 곧 자기의 본 이것들을 너희에게 증거하게 하였노라 하는 말씀입니다.(계1:2 주석 참조)
○‘나는 다윗의 뿌리요 자손이니 곧 광명한 새벽 별이라 하시더라’
계2:26-28에 ‘이기는 자와 끝까지 내 일을 지키는 그에게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리니 *그가 철장을 가지고 저희를 다스려 질그릇 깨뜨리는 것과 같이 하리라 나도 내 아버지께 받은 것이 그러하니라 *내가 또 그에게 새벽 별을 주리라’ 하셨으니, 철장을 가지고 저희를 다스려 질그릇 깨뜨리는 것과 같이 하는 나는 다윗의 뿌리요 자손이니 곧 내가 또 이기는 그에게 새벽별을 주는 광명한 새벽별이라 하는 말씀입니다.(계2:26-28 주석 참조)/ 계5:5에 ‘장로 중에 하나가 내게 말하되 울지 말라 유대 지파의 사자 다윗의 뿌리가 이기었으니 이 책과 그 일곱 인을 떼시리라 하더라’ 하셨고, 마1:1에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 하셨습니다.
■ 일곱 교회의 사자와 내 사자
(서론)
요한계시록 세미나 때에 ‘일곱 별은 일곱 교회의 사자로서 주님의 종을 말씀 한다’고 하였더니, 강의가 끝나고 나서 목사님 중에 한 분이 질문하시기를 ‘하나님의 천사’가 아니냐고 하셨다. 그래서 대답하기를 일곱 교회의 사자는 주님의 종을 말씀한다고 했다. 그 후 ‘일곱 교회의 사자’에 대해서 연구해 보니 주님의 종도 해당이 되는 것 같고 또 주님이 보내신 천사도 해당이 되는 것도 같았다. 왜냐하면 요한계시록에는 ‘사자’에 대해서 주님의 종과 주님이 보내신 천사에 대해서 다 같이 ‘사자’라는 말로 표현하였기 때문이다. 그런데 또 자세히 읽으면 ‘일곱 교회의 사자’와 ‘내 사자 곧 예수의 사자’라는 말씀으로 되어있다.
(본론)
1. 일곱 교회의 사자
1) (계1:20) 네 본 것은 내 오른손에 일곱 별의 비밀과 일곱 금촛대라 일곱 별은 일곱 교회의 사자요 일곱 촛대는 일곱 교회니라
‘일곱 별’은 일곱 교회의 사자를 말씀한다. 교회의 사자는 주님의 종들을 말씀한다.
2) (계2:1) 에베소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오른손에 일곱 별을 붙잡고 일곱 금촛대 사이에 다니시는 이가 가라사대
‘에베소 교회의 사자’로부터 ‘라오디게아 교회의 사자’까지 일곱 교회의 사자는 주님의 종을 말씀한다.
3) (계3:1) 사데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하나님의 일곱 영과 일곱 별을 가진 이가 가라사대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으나 죽은 자로다
‘사데 교회의 사자’는 주님의 종을 말씀하고, ‘일곱 영’은 성령을 말씀한다.
2. 내 사자
1) (계22:16) 나 예수는 교회들을 위하여 내 사자를 보내어 이것들을 너희에게 증거하게 하였노라 나는 다윗의 뿌리요 자손이니 곧 광명한 새벽 별이라 하시더라
‘내 사자’는 예수님이 보내신 천사를 말씀한다.
2) (계1:1)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이는 하나님이 그에게 주사 반드시 속히 될 일을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 그 천사를 그 종 요한에게 보내어 지시하신 것이라
그 천사는 예수 그리스도의 천사를 말씀한다.
(결론)
‘일곱 교회의 사자’는 주님의 종들을 말씀한다. 그리고 ‘내 사자’는 예수님이 보내신 천사를 말씀한다. 그러므로 요한계시록에서 ‘일곱 교회의 사자’와 ‘내 사자’를 구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