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의 강령, 계명의 요약, 계시의 함축
선지자선교회
1. 말씀의 강령

성경 육십육 권에 대한 강령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과 이웃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마22:37-40)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說明)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주님의 십자가 대속공로를 힘입어서 죄 없는 자로 살고, 의로운 자로 살아서,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입니다.

이웃을 사랑하는 것은, 이웃으로 하여금 주님의 십자가 대속공로를 힘입어서 죄 없는 자로 살고, 의로운 자로 살아서,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살게 것입니다.

2. 계명의 요약

성경 육십육 권에 대한 계명을 요약한 것은 십계명입니다.

(신4:13) 여호와께서 그 언약을 너희에게 반포하시고 너희로 지키라 명하셨으니 곧 십계명이며 두 돌판에 친히 쓰신 것이라

(說明)

제 일계명 부터 제 사계명까지는 하나님에 대한 계명입니다. 그리고 제 오계명 부터 제 십계명 까지는 사람에 대한 계명입니다.

사람에 대한 계명을 지켰는지 검산하는 계명이 하나님에 대한 계명입니다. 또한 하나님에 대한 계명을 지켰는지 검산 하는 계명이 사람에 대한 계명입니다. 즉 제 십계명을 지켰는지 검산하는 계명이 제 구계명이며, 제 구계명을 지켰는지 검산하는 계명이 제 팔계명입니다. 이렇게 오계명으로 올라가면서 검산합니다. 그리고 제 오계명을 지켰는지 검산하는 계명이 제 사계명이며, 제 사계명을 지켰는지 검산 하는 계명이 제 삼계명입니다. 이렇게 올라가서 제 이계명을 지켰는지 검산하는 계명이 제 일계명입니다. 그러므로 제 일계명이 최고 되는 계명입니다.

그리고 제 일계명에서 제 사계명을 지키면서 제 오계명에서 제 십계명을 지키는 것이 신본주의 신앙이며, 제 십계명에서 제 오계명을 지키지만 제 사계명에서 제 일계명 까지를 지키지 않으면 인본주의 신앙입니다.  

3. 계시의 함축

성경 육십육 권에 대한 계시를 함축시킨 성경은 요한계시록입니다.

(계1:1-3)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이는 하나님이 그에게 주사 반드시 속히 될 일을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 그 천사를 그 종 요한에게 보내어 지시하신 것이라 *요한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 곧 자기의 본 것을 다 증거하였느니라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

(說明)

단7:1-28에 ‘큰 짐승 넷이 바다에서 나왔는데 첫째는 사자 같고, 둘째는 곰 같고, 셋째는 표범 같고, 넷째는 무섭고 놀라운 열 뿔이 있는 짐승’에 대해서 말씀하시고, 계13:1-8에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뿔이 열 머리가 일곱이라, 짐승은 표범과 비슷하고 그 발은 곰의 발 같고 그 입은 사자의 입 같은 짐승’으로 함축하여 말씀하셨습니다.

슥6:2-3에 ‘첫째 병거 홍마들이, 둘째 병거는 흑마들이, *셋째 병거는 백마들이, 넷째 병거는 어룽지고 건장한 말들’에 대해서 말씀하시고, 계6:1-8에 ‘흰 말과 붉은 말과 검은 말과 청황색 말’로 함축하여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계13:1-8의 바다에서 나오는 짐승에 대한 말씀은 단7:1-28에 바다에서 나오는 짐승에 대해서 함축시킨 말씀입니다. 이와 같이 계6:1-8에 네 말들에 대한 말씀은 슥6:1-8에 네 병거의 말들에 대해서 함축시킨 말씀입니다.

그렇기에 사34:16에 ‘너희는 여호와의 책을 자세히 읽어 보라 이것들이 하나도 빠진 것이 없고 하나도 그 짝이 없는 것이 없으리니 이는 여호와의 입이 이를 명하셨고 그의 신이 이것들을 모으셨음이라’ 하셨으니, 계13:1-8 말씀의 짝은 단7:1-28 말씀이며, 계6:1-8 말씀의 짝은 슥6:1-8 말씀이 됩니다.

이와 같이 계시록의 모든 말씀을 신구약 육십육 권에서 그 짝이 되는 말씀을 찾으면 그 짝이 되는 말씀이 곧 함축된 계시록의 말씀을 풀어서 해석하는 말씀입니다. 즉 계시록의 난해절을 함축편이라 한다면 난해절을 풀어 놓은 그 짝이 되는 말씀은 해석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성구>

○ 바다에서 나오는 짐승

(단7:1-28) 바벨론 왕 벨사살 원년에 다니엘이 그 침상에서 꿈을 꾸며 뇌 속으로 이상을 받고 그 꿈을 기록하며 그 일의 대략을 진술하니라 *다니엘이 진술하여 가로되 내가 밤에 이상을 보았는데 하늘의 네 바람이 큰 바다로 몰려 불더니 *큰 짐승 넷이 바다에서 나왔는데 그 모양이 각각 다르니 *첫째는 사자와 같은데 독수리의 날개가 있더니 내가 볼 사이에 그 날개가 뽑혔고 또 땅에서 들려서 사람처럼 두 발로 서게 함을 입었으며 또 사람의 마음을 받았으며 *다른 짐승 곧 둘째는 곰과 같은데 그것이 몸 한편을 들었고 그 입의 잇사이에는 세 갈빗대가 물렸는데 그에게 말하는 자가 있어 이르기를 일어나서 많은 고기를 먹으라 하였으며 *그 후에 내가 또 본즉 다른 짐승 곧 표범과 같은 것이 있는데 그 등에는 새의 날개 넷이 있고 그 짐승에게 또 머리 넷이 있으며 또 권세를 받았으며 *내가 밤 이상 가운데 그 다음에 본 넷째 짐승은 무섭고 놀라우며 또 극히 강하며 또 큰 철 이가 있어서 먹고 부숴뜨리고 그 나머지를 발로 밟았으며 이 짐승은 전의 모든 짐승과 다르고 또 열 뿔이 있으므로 *내가 그 뿔을 유심히 보는 중 다른 작은 뿔이 그 사이에서 나더니 먼저 뿔 중에 셋이 그 앞에 뿌리까지 뽑혔으며 이 작은 뿔에는 사람의 눈 같은 눈이 있고 또 입이 있어 큰 말을 하였느니라 *내가 보았는데 왕좌가 놓이고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가 좌정하셨는데 그 옷은 희기가 눈 같고 그 머리털은 깨끗한 양의 털 같고 그 보좌는 불꽃이요 그 바퀴는 붙는 불이며 *불이 강처럼 흘러 그 앞에서 나오며 그에게 수종하는 자는 천천이요 그 앞에 시위한 자는 만만이며 심판을 베푸는데 책들이 펴 놓였더라 *그 때에 내가 그 큰 말하는 작은 뿔의 목소리로 인하여 주목하여 보는 사이에 짐승이 죽임을 당하고 그 시체가 상한 바 되어 붙는 불에 던진 바 되었으며 *그 남은 모든 짐승은 그 권세를 빼았겼으나 그 생명은 보존되어 정한 시기가 이르기를 기다리게 되었더라 *내가 또 밤 이상 중에 보았는데 인자 같은 이가 하늘 구름을 타고 와서 옛적부터 항상 계신 자에게 나아와 그 앞에 인도되매 *그에게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주고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각 방언하는 자로 그를 섬기게 하였으니 그 권세는 영원한 권세라 옮기지 아니할 것이요 그 나라는 폐하지 아니할 것이니라 *나 다니엘이 중심에 근심하며 내 뇌 속에 이상이 나로 번민케 한지라 *내가 그 곁에 모신 자 중 하나에게 나아가서 이 모든 일의 진상을 물으매 그가 내게 고하여 그 일의 해석을 알게 하여 가로되 *그 네 큰 짐승은 네 왕이라 세상에 일어날 것이로되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들이 나라를 얻으리니 그 누림이 영원하고 영원하고 영원하리라 *이에 내가 넷째 짐승의 진상을 알고자 하였으니 곧 그것은 모든 짐승과 달라서 심히 무섭고 그 이는 철이요 그 발톱은 놋이며 먹고 부숴뜨리고 나머지는 발로 밟았으며 *또 그것의 머리에는 열 뿔이 있고 그 외에 또 다른 뿔이 나오매 세 뿔이 그 앞에 빠졌으며 그 뿔에는 눈도 있고 큰 말하는 입도 있고 그 모양이 동류보다 강하여 보인 것이라 *내가 본즉 이 뿔이 성도들로 더불어 싸워 이기었더니 *옛적부터 항상 계신 자가 와서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를 위하여 신원하셨고 때가 이르매 성도가 나라를 얻었더라 *모신 자가 이처럼 이르되 넷째 짐승은 곧 땅의 넷째 나라인데 이는 모든 나라보다 달라서 천하를 삼키고 밟아 부숴뜨릴 것이며 *그 열 뿔은 이 나라에서 일어날 열 왕이요 그 후에 또 하나가 일어나리니 그는 먼저 있던 자들과 다르고 또 세 왕을 복종시킬 것이며 *그가 장차 말로 지극히 높으신 자를 대적하며 또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를 괴롭게 할 것이며 그가 또 때와 법을 변개코자 할 것이며 성도는 그의 손에 붙인 바 되어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지내리라 *그러나 심판이 시작된즉 그는 권세를 빼앗기고 끝까지 멸망할 것이요 *나라와 권세와 온 천하 열국의 위세가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민에게 붙인 바 되리니 그의 나라는 영원한 나라이라 모든 권세 있는 자가 다 그를 섬겨 복종하리라 하여 *그 말이 이에 그친지라 나 다니엘은 중심이 번민하였으며 내 낯빛이 변하였으나 내가 이 일을 마음에 감추었느니라

(계13:1-8) 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라 그 뿔에는 열 면류관이 있고 그 머리들에는 참람된 이름들이 있더라 *내가 본 짐승은 표범과 비슷하고 그 발은 곰의 발 같고 그 입은 사자의 입 같은데 용이 자기의 능력과 보좌와 큰 권세를 그에게 주었더라 *그의 머리 하나가 상하여 죽게 된 것 같더니 그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으매 온 땅이 이상히 여겨 짐승을 따르고 *용이 짐승에게 권세를 주므로 용에게 경배하며 짐승에게 경배하여 가로되 누가 이 짐승과 같으뇨 누가 능히 이로 더불어 싸우리요 하더라 *또 짐승이 큰 말과 참람된 말 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두 달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 *짐승이 입을 벌려 하나님을 향하여 훼방하되 그의 이름과 그의 장막 곧 하늘에 거하는 자들을 훼방하더라 *또 권세를 받아 성도들과 싸워 이기게 되고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를 다스리는 권세를 받으니 *죽임을 당한 어린 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녹명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짐승에게 경배하리라

○ 병거의 말

(슥6:1-8) 내가 또 눈을 들어 본즉 네 병거가 두 산 사이에서 나왔는데 그 산은 놋산이더라 *첫째 병거는 홍마들이, 둘째 병거는 흑마들이, *셋째 병거는 백마들이, 넷째 병거는 어룽지고 건장한 말들이 메었는지라 *내가 내게 말하는 천사에게 물어 가로되 내 주여 이것들이 무엇이니이까 *천사가 대답하여 가로되 이는 하늘의 네 바람인데 온 세상의 주 앞에 모셨다가 나가는 것이라 하더라 *흑마는 북편 땅으로 나가매 백마가 그 뒤를 따르고 어룽진 말은 남편 땅으로 나가고 *건장한 말은 나가서 땅에 두루 다니고자 하니 그가 이르되 너희는 여기서 나가서 땅에 두루 다니라 하매 곧 땅에 두루 다니더라 *그가 외쳐 내게 일러 가로되 북방으로 나간 자들이 북방에서 내 마음을 시원케 하였느니라 하더라

(계6:1-8) 내가 보매 어린 양이 일곱 인 중에 하나를 떼시는 그 때에 내가 들으니 네 생물 중에 하나가 우뢰 소리같이 말하되 오라 하기로 *내가 이에 보니 흰 말이 있는데 그 탄 자가 활을 가졌고 면류관을 받고 나가서 이기고 또 이기려고 하더라 *둘째 인을 떼실 때에 내가 들으니 둘째 생물이 말하되 오라 하더니 *이에 붉은 다른 말이 나오더라 그 탄 자가 허락을 받아 땅에서 화평을 제하여 버리며 서로 죽이게 하고 또 큰 칼을 받았더라 *셋째 인을 떼실 때에 내가 들으니 셋째 생물이 말하되 오라 하기로 내가 보니 검은 말이 나오는데 그 탄 자가 손에 저울을 가졌더라 *내가 네 생물 사이로서 나는 듯하는 음성을 들으니 가로되 한 데나리온에 밀 한 되요 한 데나리온에 보리 석 되로다 또 감람유와 포도주는 해치 말라 하더라 *넷째 인을 떼실 때에 내가 넷째 생물의 음성을 들으니 가로되 오라 하기로 *내가 보매 청황색 말이 나오는데 그 탄 자의 이름은 사망이니 음부가 그 뒤를 따르더라 저희가 땅 사분 일의 권세를 얻어 검과 흉년과 사망과 땅의 짐승으로써 죽이더라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4.05.10-198 김반석 2023.05.03
공지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김반석 2022.05.07
198 신학=문제지, 백영희목회설교록=해설지, 성경=정답지 김반석 2024.05.10
197 구약성경은 신약성경이 해석한다 김반석 2024.05.09
196 성경에만 답이 있다 김반석 2024.05.08
195 백영희목회설교록의 위치와 역할 김반석 2024.04.22
194 신학공부의 핵심은 성경교리와 교회역사 김반석 2024.03.28
193 백영희의 신앙 발전 단계 ː 백영희의 제자 된 우리의 신앙 발전 단계 김반석 2024.03.15
192 성경 밖으로 나가게 하는 촉매는 신학 김반석 2024.02.11
191 조직신학 정리방법 김반석 2024.01.21
190 성경적 해석에 대하여 김반석 2024.01.21
189 백영희의 성경교리 활용도 상중하 김반석 2024.01.18
188 성경해석의 3종류 김반석 2024.01.10
187 사1:18은 엡2:1-5, 엡1:7-13, 행13:38-39과 같은 구원도리의 말씀 김반석 2024.01.10
186 성경의 원어에 대하여 김반석 2024.01.07
185 성경해석에서 두 종류 김반석 2024.01.05
184 성경해석의 방식이 다른 까닭 김반석 2024.01.03
183 예수님의 비유와 교훈에 대한 해석 방법 김반석 2023.12.31
182 성경해석의 참고서 김반석 2023.12.11
181 성경을 읽는 두 목적 ː 백영희목회설교록을 읽는 두 목적 김반석 2023.12.07
180 성경해석에서 두 부류 김반석 2023.12.07
179 신학교리와 성경교리 김반석 2023.1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