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해석에서 기본지식

2023.01.28 12:22

김반석 조회 수:

성경해석에서 기본지식

 

성경해석에서 해석해야 할 범위는 넓다.

성경해석에서 필요한 지식이 많다.

 

부족한 종이 성경을 연구하고 해석을 하면서 현재적 깨달음은 성경해석에서 필요한 기본적 지식은 다음의 3가지이다.

 

성경해석에서 기본적 해석

성경해석에서 성경적 해석

성경해석에서 난해절 이유

 

안내: 위의 3가지 제목 즉 다음의 3가지 제목의 글은 이 글 정리하기 직전에 각각 정리하였다. 그리고 이 3제목의 글을 합본해서 제목을 성경해석에서 기본지식으로 하였다. 그런 것은 이 3가지 글을 합치면 성경해석에서 필요한 기본지식이 되기 때문이다.

 

- 2023. 01. 28김반석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

성경해석에서 기본적 해석

-----------------------------------------------------------------------------------------------

 

(서문)

 

예수 믿는 우리는 성경해석을 한다. 예수 믿는 우리 중에서도 성경해석을 전무하는 직책은 주의 일을 하는 주의 종이다. 주의 종은 목회자로서 기본적으로는 교회를 양육하는 목사이다.

 

그러면 성경에서 무엇을 해석해야 하나?

 

(본문)

 

성경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구약성경

신약성경

 

구약성경 39

신약성경 27

 

각 장

각 절

 

단락

단어

 

위의 8가지 성경 구성 중에서 해석할 기본적 순서는 다음과 같다.

 

첫째는, 성구의 각 절을 성경을 근거해서 해석하는 것이다.

둘째는, 성구의 단락을 성경을 근거해서 해석하는 것이다.

셋째는, 성구의 단어를 성경을 근거해서 해석하는 것이다.

 

그리고 각 장의 해석은, 위의 3가지(각 절, 단락, 단어)에 대한 해석을 해서 연결하면 각 장의 해석이 된다.

 

그리고 각 장의 해석을 연결하면 구약성경 39권과 신약성경 27권이 해석된다.

 

그리고 또한 구약성경에 대한 해석은 신약성경이 하고, 신약성경에 대한 해석은 구약성경이 한다.

 

(결문)

 

위에서 언급한대로 성경해석에서 기본적 해석할 순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각 절

둘째, 단락

셋째, 단어

 

그래서 성경해석은 성구 각 절을 해석하는 것이다. 성구 각 절을 해석하는 데에는 각 절마다 대체로 3단락으로 되었기에 3단락을 해석하면 성구 한 절이 해석되는 것이다. 그리고 필요하면 성경의 각 단어를 해석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지만 성경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해석할 순서는 성구> 단락> 단어이다. 그런 것은 성경의 구원의 진리는 먼저 성구에 있고, 그 다음에 단락에 있고, 또 그 다음에 단어에 있기 때문이다. 그런 것은 단어는 단락에 속해 있고, 단락은 성구에 속해 있기 때문이다.

- 2023. 01. 24김반석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

성경해석에서 성경적 해석

-----------------------------------------------------------------------------------------------

 

성경해석에서 기본적 해석은 성구 각 절이다. 그리고 성구 각 절에서 해석할 부분은 대체로 3단락이다. 또한 성경의 단어를 해석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성경에서 기본적으로 해석할 것은 성구 각 절과 단락과 단어이다.

 

그러면 성경해석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해석할 성구 각 절이나 단락이나 단어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최소한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해석은 오직 성경이 하고 설명만 사람이 하는 것이다. 이것이 곧 성경의 성경적 해석이다.

 

그리고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해석할 성구 각 절이나 단락이나 단어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진리의 범위 안에서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한 것이 맞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또한 자의적 해석은 인간 자기가 성경의 진리를 벗어나 깨달은 대로 해석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자의적 해석은 성경해석이 된 것 같아도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은 것과 비교하면 그 정도를 알 수 있다. 즉 하나는 인간 깨달음의 자의적 해석이며 또 하나는 성경 진리의 성경적 해석이다.

 

- 2023. 01. 25김반석 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

성경해석에서 난해절 이유

-----------------------------------------------------------------------------------------------

 

성경에서 기본적으로 해석할 것은 성경의 성구와 성구의 단락이다. 그리고 성경에서 성경의 단어이다.

 

해석할 성구와 단락과 단어에 대한 해석은 해석해주는 성구가 성경에 있다. 그러므로 해석할 성구와 단락과 단어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 성경적 성경해석이다.

 

그리하여 해석할 성구와 단락과 단어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기가 어렵지 않으면 난해절이 안된다. 그러나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기가 어려우면 그만큼 해석하기 어려운 난해절이 된다.

 

그렇기에 예수 믿은지 얼마되지 아니한 교인은 성경이 전부 해석하기 어려운 난해절이 된다. 그렇지만 예수 믿은지 오래된 교인들은 성경을 읽어 알기 때문에 아는만큼 반비례적 난해절이 된다. 그런데 성경에서 난해절이라는 것은 성경을 연구하는 목회자가 보더라도 해석하기 어려운 성구나 단락이나 단어를 말한다.

 

그러면 성경을 연구하는 목회자가 보더라도 해석하기 어려운 성구나 단락이나 단어는 무엇 때문인가? 그것은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기가 어려운만큼 난해절이 되기 때문이다.

 

난해절의 난이도(難易度)에서 상중하(上下)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 난이도 하(): 해석할 성구나 단락이나 단어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단어적으로 찾는 것이다. 즉 해석할 것이나 해석해주는 것을 같은 단어로 찾는 것이다. 그렇지만 단어적으로 찾는데 어려운만큼 난해절의 심도(深度)는 크다.

 

- 난이도 중(): 해석할 성구나 단락이나 단어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진리적으로 찾는 것이다. 즉 해석할 것이나 해석해주는 것을 같은 진리로 찾는 것이다. 그렇지만 진리적으로 찾는데 어려운만큼 난해절의 심도(深度)는 크다.

 

- 난이도 상(): 해석할 성구나 단락에서 말씀하는 진리가 무엇인지 알아야만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는 것인데, 해석할 성구나 단락에서 말씀하는 진리가 무엇인지 알지 못하면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아예 찾을 엄두 조차내지 못한다. 그렇기에 해석할 성구나 단락에서 말씀하는 진리가 무엇인지 아는 것이 어려운만큼 난해절의 심도(深度)는 크다. 그래서 우리가 성경을 깊이 알아갈수록 예전에는 해석할 필요를 전혀 느끼지 못한 성구나 단락도 해석할 성구로 보이는 것이다.

 

이것들이 하나도 빠진 것이 없고 하나도 그 짝이 없는 것이 없으리니

 

(34:16) 너희는 여호와의 책을 자세히 읽어 보라 이것들이 하나도 빠진 것이 없고 하나도 그 짝이 없는 것이 없으리니 이는 여호와의 입이 이를 명하셨고 그의 신이 이것들을 모으셨음이라

 

여호와의 책을 자세히 읽어 보라 이것들이 하나도 빠진 것이 없고 하나도 그 짝이 없는 것이 없으리니하셨다. 그러므로 성경에는 하나님과 사람 외에 모든 존재와 그 관계에 대하여 하나도 빠진 것이 없고, 그리고 성경에서 해석할 성구나 단락이나 단어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가 성경에는 하나도 그 짝이 없는 것이 없다고 하셨다.

 

단지(但只) 다음의 2가지만 우리의 듣는 것이 둔하므로 해석하기 어렵다고 말씀하셨다.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으신 그리스도 예수

 

(딤전3:16)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서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 바 되시고 영광 가운데서 올리우셨음이니라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으시고하셨다. 그러므로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으신 그리스도 예수에 관하여는 크도다 경건의 비밀로서 우리가 근원적으로 해석하기 어려운 난해절이다.

 

그리스도는 하나님께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은 대제사장이라 칭하심을 받은 멜기세덱

 

(5:5-11) 또한 이와 같이 그리스도께서 대제사장 되심도 스스로 영광을 취하심이 아니요 오직 말씀하신 이가 저더러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니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다 하셨고 *또한 이와 같이 다른 데 말씀하시되 네가 영원히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는 제사장이라 하셨으니 *그는 육체에 계실 때에 자기를 죽음에서 능히 구원하실 이에게 심한 통곡과 눈물로 간구와 소원을 올렸고 그의 경외하심을 인하여 들으심을 얻었느니라 *그가 아들이시라도 받으신 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워서 *온전하게 되었은즉 자기를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시고 *하나님께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은 대제사장이라 칭하심을 받았느니라 *멜기세덱에 관하여는 우리가 할 말이 많으나 너희의 듣는 것이 둔하므로 해석하기 어려우니라

 

하나님께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은 대제사장이라 칭하심을 받았느니라 *멜기세덱에 관하여는 우리가 할 말이 많으나 너희의 듣는 것이 둔하므로 해석하기 어려우니라하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는 하나님께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은 대제사장이라 칭하심을 받았으니 멜기세덱에 관하여는 우리가 근원적으로 해석하기 어려운 난해절이다.

 

- 2023. 01. 26김반석 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4.04.22-195 김반석 2023.05.03
공지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김반석 2022.05.07
195 백영희목회설교록의 위치와 역할 김반석 2024.04.22
194 신학공부의 핵심은 성경교리와 교회역사 김반석 2024.03.28
193 백영희의 신앙 발전 단계 ː 백영희의 제자 된 우리의 신앙 발전 단계 김반석 2024.03.15
192 성경 밖으로 나가게 하는 촉매는 신학 김반석 2024.02.11
191 조직신학 정리방법 김반석 2024.01.21
190 성경적 해석에 대하여 김반석 2024.01.21
189 백영희의 성경교리 활용도 상중하 김반석 2024.01.18
188 성경해석의 3종류 김반석 2024.01.10
187 사1:18은 엡2:1-5, 엡1:7-13, 행13:38-39과 같은 구원도리의 말씀 김반석 2024.01.10
186 성경의 원어에 대하여 김반석 2024.01.07
185 성경해석에서 두 종류 김반석 2024.01.05
184 성경해석의 방식이 다른 까닭 김반석 2024.01.03
183 예수님의 비유와 교훈에 대한 해석 방법 김반석 2023.12.31
182 성경해석의 참고서 김반석 2023.12.11
181 성경을 읽는 두 목적 ː 백영희목회설교록을 읽는 두 목적 김반석 2023.12.07
180 성경해석에서 두 부류 김반석 2023.12.07
179 신학교리와 성경교리 김반석 2023.11.26
178 성경연구는 성경에서 본 것을 성경에서 찾는 것 김반석 2023.11.22
177 성경을 공부하자 김반석 2023.11.08
176 성경공부 교재 김반석 2023.1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