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파명 앞에 있는 국가명에 대하여

  선지자선교회

부족한 종은 지금 침례회출판사에서 발간한 도서명 침례교회책을 틈틈이 읽어보고 있다. 다음의 안에 글은 이 책에 내용에서 부분 발췌한 것이다.

 

 

한국침례교에서 제휴하자는 제의를 받은 미국남침례교는 해외선교부 동양총무 코든 (B. J. Conthen) 박사를 한국에 파견하여, 한국침례교의 상황을 살펴보게 하였다. 코든이 참석한 1949년 제 39회 총회에서는 미국남침례교회와 교단명을 일치시키기 위하여 대한기독교침례회로 교단 명칭을 개칭하기로 결의하였다.

 

 

부족한 종이 이 글을 부분을 발췌한 까닭은 다음과 같다.

 

위의 안에 글의 내용에는 한국침례교가 있고 또 미국남침례교가 있다. 그러니까 교파명 앞에 한국’ ‘미국이라는 지역명이 있다.

 

(1:11) 가로되 너 보는 것을 책에 써서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사데, 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 일곱 교회에 보내라 하시기로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사데, 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는 지역명이다.

 

(2:1) 에베소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오른손에 일곱 별을 붙잡고 일곱 금촛대 사이에 다니시는 이가 가라사대

 

에베소 교회라고 하셨다. 그러니까 지역명이 교회 앞에 있다.

 

한국교회에서 교파 이름의 종류는 다음과 같이 두 부류이다.

 

하나는, 지역명이 앞에 있고 교파명은 뒤에 있다.

대한예수교장로회

대한기독교침례회

 

또 하나는 교파명이 앞에 있고 지역명이 뒤에 있다.

예수교장로회한국총공회

기독교대한감리회

 

그렇다면 관건이 무엇인가? 성경대로 지역명이 교파명 앞에 있는 성격인가? 그렇지 않고 국가명을 교파명보다 선두(先頭)에 둔 성격인가? 이 관점은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성경대로 지역명이 교파명 앞에 있는 것은 성경적이다. 그렇지만 만일 국가명을 교파명보다 선두에 둔 것이라면 제 일계명과 제 이계명을 범한 것이 된다.

 

 

- 2019. 7. 23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