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영인 목사의 '예수님의 인성' 주장에 대한 논평
선지자선교회
▶표는 이영인 목사님의 글입니다.
그 아래에 ○표는 김반석의 글입니다.


1. ▶이영인: ‘삼위일체란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이 각각 하나님이신데 세 분 하나님이 한 하나님입니다. 여기서 토씨 하나도 빠지면 그 것은 교파의 차이가 아니라 기독교와 비기독교로 나뉩니다.’

○김반석: 위의 삼위일체론에 대한 이목사님의 표현은 삼신론으로 오해 받을 소지가 있습니다. 그 까닭은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이 각각 하나님이신데 세 분 하나님이’ 하셨기 때문입니다. 물론 뒤에 한 하나님이라 붙였지만 말입니다./ 삼신론 시비를 받지 않으려면 ‘삼위일체란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이 각각 삼위의 하나님이신데 한 하나님이십니다.’ 라고 표현해야 정확한 표현입니다.


2. ▶이영인: ‘사람을 사람이라 할 때는 하나님의 형상대로 된 인간의 영이 있을 때만 사람이라 합니다.’

○김반석: 그러면 불신자에게 하나님의 형상대로 된 인간의 영이 있습니까? 있다면 그에 대한 논리를 성경을 근거해서 펴주시고, 없다면 그러면 불신자는 사람이 아닙니까?


3. ▶이영인: 롬5:15에 ‘그러나 이 은사는 그 범죄와 같지 아니하니 곧 한 사람의 범죄를 인하여 많은 사람이 죽었은즉 더욱 하나님의 은혜와 또는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은 선물이 많은 사람에게 넘쳤으리라’

註: 이영인목사님은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하셨으니, 사람은 영과 마음과 몸이 있는 것이 사람이므로 예수님의 인성에 우리 사람과 꼭 같은 영이 있다는 그 근거 성구로 위의 롬5:15 말씀을 제시하였습니다.  

○김반석: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하는 말씀에서 ‘사람’이라고 나타낸 성구가 있지만, 아래와 같이 ‘육신’ ‘육체’로 더 세밀히 나타낸 성구도 있습니다.    

요1:14에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요2:2에 ‘그러나 예수는 성전된 자기 육체를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롬8:3에는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고전15:45에 ‘기록된 바 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골2:9에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

딤전3:16에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으시고’

히5:7에 ‘그는 육체에 계실 때에’

벧전3:18에 ‘육체로는 죽임을 당하시고 영으로는 살리심을 받으셨으니’


4. ▶이영인: ‘예수님은 우리와 같은 사람이며 사람의 죄는 사람이라야 대신합니다.’

○김반석: 롬8:3에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를 인하여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하셨습니다. 그렇기에 육신에 죄를 정하사 하셨지 영에게까지 죄를 정하셨다는 말씀은 없습니다.


5. ▶이영인: ‘삼분설에서 영을 하나님이 대신하거나 이분설에서 마음을 하나님이 대신한 사람은’

○김반석: 삼분설에서는 ‘영’을 영만으로 말하고, 오류된 이분설에서는 ‘영’을 마음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영까지를 포함시킵니다. 즉 영혼 곧 영과 혼(마음)까지를 영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6. ▶이영인: '말씀이 육신이 되어'라는 말을 그런 식으로 인용하려면 예수님의 몸만 하나님이 입었으니 예수님은 마음도 우리와 같은 마음이 아닙니다.

○김반석: ‘말씀이 육신이 되어’ 하는 말씀에서 ‘육신’을 몸만으로 생각하시는 것은 오류입니다. 성경에는 육신을 몸만이 아니라 마음까지도 말씀합니다. 롬8:6에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하셨습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4.05.06-174 김반석 2023.05.03
175 교계의 '제자훈련'에 대한 논평 [1] 선지자 2007.05.22
174 최삼경 목사의 '삼위일체관'에 대한 논평 [1] 김반석 2008.03.04
173 이영인 목사의 '국기 배례와 경례와 주목'에 대한 논평 김반석 2008.10.21
» 이영인 목사의 '예수님의 인성' 주장에 대한 논평 [1] 김반석 2009.01.27
171 변승우 목사의 '교리관'에 대한 논평 김반석 2009.11.10
170 강문호 목사의 '성막 세미나' 논평 김반석 2009.11.13
169 이정석 교수의 사도신경 ‘음부에 내려가시고’에 대한 논평 김반석 2009.11.15
168 최삼경 목사의 '마리아 월경잉태론'에 대한 論評 - 2015.6.12 정정 김반석 2010.02.06
167 정우진 목사의 백영희 삼대교리 문제점 제기에 대한 論評 김반석 2010.03.24
166 최삼경 목사의 마리아 월경잉태설 論評 및 관련 성구 提示 - 정정 2015.6.12 김반석 2010.04.15
165 이영인 목사의 ‘예수님 인성의 기능구원은?’ 그 답변에 대한 論評 김반석 2010.04.27
164 최삼경 목사의 월경 잉태론에 대한 조언 - 2015.6.12 정정 김반석 2010.05.24
163 한국교회 8,15 대성회’ 행사에 대한 論評 김반석 2010.07.06
162 한종희목사 전기 원고본에 대한 論評 김반석 2010.11.16
161 교역자 신임투표와 영어 설교에 대한 論評 김반석 2010.11.29
160 창조과학회에 대한 論評 김반석 2010.12.21
159 성경 단어집 편찬에 대한 논평 - 2011.1.24 첨부 김반석 2011.01.23
158 백영희의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에 대한 論評 김반석 2011.01.30
157 이영인 목사와 김반석 목사의 교리논쟁 김반석 2011.02.18
156 주권욱의 학위논문에서 ‘백영희와 관련된 부분’ 논평 김반석 2011.0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