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15 21:30
■ 아들도 모르고 오직 아버지만 아시느니라
본문: (마24:30-36) 그 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그 때에 땅의 모든 족속들이 통곡하며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저가 큰 나팔 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니 저희가 그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 *무화과나무의 비유를 배우라 그 가지가 연하여지고 잎사귀를 내면 여름이 가까운 줄을 아나니 *이와 같이 너희도 이 모든 일을 보거든 인자가 가까이 곧 문 앞에 이른 줄 알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이 세대가 지나가기 전에 이 일이 다 이루리라 *천지는 없어지겠으나 내 말은 없어지지 아니하리라 *그러나 그 날과 그 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의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오직 아버지만 아시느니라
(서론)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그 날과 그 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의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오직 아버지만 아신다고 하셨다.
그러면 ‘하늘의 천사도 모르고’는 무엇인가?
그리고 ‘아들도 모르고’는 무엇인가?
그리고 ‘오직 아버지만 아시느니라’는 무엇인가?
우리가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그 날과 그 때를 하늘의 천사가 모르는 것은 잘 알 수 있겠는데, 아들이신 예수님께서 모른다는 것은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난해절로 여긴다. 그래서 목회자 성경공부 모임에서 이에 대한 질문을 받기도 한다.
부족한 종은 그동안 ‘아들도 모르고 오직 아버지만 아시느니라’에 대하여 몇 차례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 적이 있다. 이 번에 이 글은 그동안 정리한 글에 조금 보완하는 것으로 여긴다.
(본론)
1. 하늘의 천사도 모르고
(히1:14) 모든 천사들은 부리는 영으로서 구원 얻을 후사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이 아니뇨
‘모든 천사들은 부리는 영으로서 구원 얻을 후사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이 아니뇨’ 하셨다. 그러므로 천사는 하나님이 부리시는 영이기에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그 날과 그 때는 모르는 것에 대한 이해는 쉽다.
2. 아들도 모르고
(마10:29-31) 참새 두 마리가 한 앗사리온에 팔리는 것이 아니냐 그러나 너희 아버지께서 허락지 아니하시면 그 하나라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리라 *너희에게는 머리털까지 다 세신 바 되었나니 *두려워하지 말라 너희는 많은 참새보다 귀하니라
‘참새 두 마리가 한 앗사리온에 팔리는 것이 아니냐 그러나 너희 아버지께서 허락지 아니하시면 그 하나라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아들도 모르고’는 하나님께서 허락하셔야 참새 하나라도 땅에 떨어짐 같이, 하나님이 허락하셔야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신다는 말씀이다.
3. 오직 아버지만 아시느니라
(요14:28) 내가 갔다가 너희에게로 온다 하는 말을 너희가 들었나니 나를 사랑하였더면 나의 아버지께로 감을 기뻐하였으리라 아버지는 나보다 크심이니라
‘아버지는 나보다 크심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아버지(하나님)는 나(예수 그리스도)보다 크심이라가 곧 ‘오직 아버지만 아시느니라’는 말씀과 같은 도리의 성격이다.
(빌2: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하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 예수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신 것이 곧 아버지는 나보다 크심이라와 같은 도리의 말씀이다.
(결론)
문1: ‘하늘의 천사도 모르고’는 무엇인가?
답: 모든 천사들은 부리는 영(히1:14)이기 때문이다.
문2: ‘아들도 모르고’는 무엇인가?
답: 하나님께서 허락하셔야 참새 하나라도 땅에 떨어는(마10:29-31) 것과 같다.
문3: ‘오직 아버지만 아시느니라’는 무엇인가?
답: 아버지(하나님)는 나(예수 그리스도)보다 크심이라(요14:28)는 말씀과 같은 성격이다. 즉 그리스도 예수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심(빌2:5-8)과 같은 성격이다.
- 2023. 04. 15∥김반석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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