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죄 사함과 의롭다 함(13:38-39) ː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3:4-5)

 

(서론)

 

1. 죄 사함과 의롭다 함

 

(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알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죄 사함을 받는 것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이다.

 

2.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

 

(3:4-5)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은 중생의 씻음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그리하여 행13:38-39에서 죄 사함과 의롭다 함은 곧 딛3:5에서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다시 말하면 죄 사함은 곧 중생의 씻음이며, ‘의롭다 함은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그러면 죄 사함 곧 중생의 씻음은 무엇인가?

그리고 의롭다 함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무엇인가?

 

(본론)

 

1장 죄 사함 곧 중생의 씻음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죄 사함을 받은 것이다.

 

그러면 피 곧 대속은 무엇이며, ‘죄 사함 곧 구속은 무엇인가?

 

1. 피 곧 대속

 

1)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1:22)의 대속을 하셨다.

 

2)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을 하셨다.

 

3)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 1:19-20)의 대속을 하셨다.

 

2. 죄 사함 곧 구속

 

1) 육신의 연약한 자(5:6)를 생기 있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구속하셨다.

 

2)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3)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를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중생의 씻음

 

사람이 범죄하므로 여호와의 신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시지 아니하는 육체(6:3)의 사람(혼과 몸)이 되었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아 생기 있는 생령(2:7)의 사람 즉 산 영(고전15:45)의 사람이 되었다. 그리하여 육체(혼과 몸)의 사람이 생령의 사람(영과 혼과 몸) 곧 산 영의 사람(영과 혼과 몸)이 된 것이 곧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3:5)이다.

 

2장 의롭다 함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2:16)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는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 곧 그 안에서 또한 믿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즉 믿음의 행함이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율법의 행위(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죄를 깨달음(3:20)이다.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 곧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즉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값없이(3:24) 주시는 은혜이다. 그렇기에 벧후1:1보배로운 믿음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4:3, 벧후1:5, 벧후1:10, 1:3) 한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 곧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다.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15:26) 하신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성령의 새롭게 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15:26) 하시는 것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2:16)이다.

 

(문답)

 

1: ‘죄 사함 곧 중생의 씻음은 무엇인가?

 

: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1:7)이다. 이것은 곧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3:5)’이다.

 

2: ‘의롭다 함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무엇인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3)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이것은 곧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3:5)’이다.

 

(결론)

 

본문 행13:38-39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하셨고, 또한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죄 사함을 받아야 하고, 또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함을 얻어야 한다. 그리하여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중생의 씻음을 단번에 받았고,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새롭게 하심을 반복해서 받아야 한다.

 

그런데도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피로 죄 사함 곧 중생의 씻음을 받은 것은 잘 알지만,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함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을 얻어야 하는 것은 잘 알지 못한다. 물론 성경 교리적으로는 잘 알지 못하지만 실제 신앙적으로는 어느 정도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함을 얻는다. 그렇더라도 성경 교리적으로 명확히 알아야만 실제 신앙적으로 명확한 신앙생활을 할 수가 있다.

 

(참고)

 

이단 구원파(박옥수, 이요한, 권신찬)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것만 인정을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은 부정한다. 그러므로 이것은 다른 예수, 다른 영, 다른 복음(고후11:4)을 전하는 것으로써 비성경적 이단이다.

 

고후11:13-15에는 이단에 대하여 말씀하기를 저런 사람들은 거짓 사도요 궤휼의 역꾼이니 자기를 그리스도의 사도로 가장하는 자들이니라 *이것이 이상한 일이 아니라 사단도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나니 *그러므로 사단의 일꾼들도 자기를 의의 일꾼으로 가장하는 것이 또한 큰 일이 아니라 저희의 결국은 그 행위대로 되리라하셨다.

 

- 2022. 05. 18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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