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의 사활(死活)

2022.12.31 00:27

김반석 조회 수:

예수님의 사활(死活)

 

(서론)

 

이 글은 예수님의 사활(死活)에 대한 것이다.

이 글은 예수님의 사(죽으심)와 예수님의 활(살으심)에 대한 것이다.

 

예수님의 사활(死活)은 우리에 대한 죄 사함의 구속과 우리에 대한 부활의 능력이다.

 

예수님의 사()는 우리에 대한 죄 사함의 구속이다.

예수님의 활()은 우리에 대한 부활의 능력이다.

 

우리에 대한 죄 사함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음이다.

우리에 대한 부활의 능력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으로 말미암음이다.

 

안내: 이 글은 이 글을 쓰기 직전에 쓴 글 제목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시고 영혼이 돌아가시니라(19:30)의 내용을 재편집한 것이다.

 

(본론)

 

1장 예수님의 사(죽으심)

 

1.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시고 영혼이 돌아가시니라

 

(19:30)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 가라사대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시고 영혼이 돌아가시니라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박히시고 가라사대 다 이루었다하시고 머리를 숙이시고 영혼이 돌아가셨다.

 

그러면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다 이루었다하신 것은 무엇인가?

 

2. 대형벌의 사죄의 구속과 대행위의 칭의의 구속과 대화목의 화친의 구속

 

(5:6-11)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이뿐 아니라 이제 우리로 화목을 얻게 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 안에서 또한 즐거워하느니라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하셨다. 이것은 곧 예수님의 대형벌의 대속으로 사죄의 구속이다.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하셨다. 이것은 예수님의 대행위의 대속으로 칭의의 구속이다.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하셨다. 이것은 곧 예수님의 대화목의 화친의 구속이다.

 

그러므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못박히시고 다 이루었다하신 것은 다음과 같이 예수님의 대형벌(代刑罰)의 사죄의 구속과 대행위(代行爲)의 칭의의 구속과 대화목(代和睦)의 화친의 구속이다.

 

1) 대형벌(代刑罰)의 사죄의 구속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다. 이것은 곧 예수님의 대형(代刑) 즉 대형벌의 사죄의 구속을 말씀한다. 그리하여 육신(7:5)의 연약한 자를 생기 있는 생령(2:7) 곧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구속하셨다.

 

2) 대행위(代行爲)의 칭의의 구속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다. 이것은 곧 예수님의 대행(代行) 즉 대행위의 칭의의 구속을 말씀한다. 그리하여 하나님께 불순종(2:2)하는 죄인된 자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3) 대화목(代和睦)의 화친의 구속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다. 이것은 곧 예수님의 대화(代和) 즉 대화목의 화친의 구속을 말씀한다. 그리하여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8:7)된 자를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2장 예수님의 활(살으심)

 

1. 예수님의 부활

 

(1:19-20)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하셨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부활은 곧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것이다.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6: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그리하여 예수님의 부활의 능력의 지극히 크심은 곧 하나님의 성령의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살리셨다.

 

2. 우리의 부활

 

(8: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 곧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6: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부활은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살리신 성령의 능력이 우리 안에 역사하사 우리 죽을 몸도 살리신다.

 

(결론)

 

예수님의 사(죽으심)는 죄 사함의 구속이며, 예수님의 활(살으심)은 부활의 능력이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사활(死活)에서 (죽으심)’는 우리에 대한 죄 사함의 구속이며, ‘(살으심)’은 우리에 대한 부활의 능력이다.

 

예수님의 사(죽으심)’은 예수님이 십자가에 죽으심이며, ‘예수님의 활(살으심)’은 하나님의 성령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살리셨다. 그렇기에 우리의 부활 또한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살리신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셔서 우리 죽을 몸도 살리시는 것이다.

 

예수님의 사()는 우리에 대한 죄 사함의 구속이다. 죄 사함의 구속은 예수 그리스도이다.

예수님의 활()은 우리에 대한 부활의 능력이다. 부활의 능력은 하나님의 성령이다.

 

- 2022. 12. 30김반석 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선지자선교회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4.05.19-1689 김반석 2024.01.21
공지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김반석 2024.01.21
공지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김반석 2022.05.07
1689 기능과 형체에 관하여 목회 2008.05.26
1688 기능구원의 정리할 몇 가지 목회 2008.05.26
1687 몇 가지 의문에 대하여 목회 2008.05.26
1686 교훈과 교리는 같은 뜻입니까? 목회 2008.06.07
1685 [re] 기능과 형체에 관하여 김반석 2009.10.23
1684 [re] 기능구원의 정리할 몇 가지 김반석 2009.10.23
1683 [re] 몇 가지 의문에 대하여 김반석 2009.10.23
1682 [re] 교훈과 교리는 같은 뜻입니까? 김반석 2009.10.23
1681 악과 죄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성도 2009.11.07
1680 [re] 악과 죄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김반석 2009.11.07
1679 제물과 예물의 차이는? 성도 2009.11.08
1678 [re] 제물과 예물의 차이는? 김반석 2009.11.08
1677 간음과 음행과 음란의 차이는 무엇인지요 교인 2010.09.04
1676 [re] 간음과 음행과 음란의 차이는 무엇인지요 김반석 2010.09.04
1675 죄책이 영인가, 성령인가, 악령인가 (목회자) 2011.03.21
1674 [re] 죄의 삯의 사망이 그 죄책 김반석 2011.03.21
1673 ‘칠보단장’ 뜻이 무엇인지요? (학생) 2011.07.30
1672 [re] ‘칠보단장’ 뜻이 무엇인지요? 김반석 2011.07.30
1671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의 제1문이 궁금합니다 (교인) 2012.04.07
1670 [re] 하나님의 구속의 은혜를 찬송 - 4/9보완 김반석 2012.0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