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8:6의 [예수께서 몸을 굽히사 손가락으로 땅에 쓰시니] 硏究
선지자선교회

<서론>

요8:6에 '예수께서 몸을 굽히사 손가락으로 땅에 쓰시니' 하신 말씀에서 땅에 쓰신 것은 '속죄제'라 깨닫습니다.

출29:10-14, 레4:1-45 말씀에서 제사장의 손가락은 짐승을 잡아 그 피를 제단 뿔에 바르는 속죄제의 손가락입니다.

<본론>

1. 구약 제사장 손가락은 짐승을 잡아 그 피를 제단 뿔에 바르는 속죄제를 드린 손가락입니다.

2. 신약 예수님의 손가락은 그 자체가 십자가에 죽으시고 피 흘리신 속죄제를 드린 손가락입니다.

3. 요8;6에 예수님께서 몸을 굽히사 손가락으로 땅에 쓰신 것은 '속죄제'로서 '간음 중에 잡힌 여자'라 할지라도 예수님의 대속의 피 곧 속죄제로 말미암아 속죄함 받을 수 있음을 완악한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에게 증거 하신 것입니다.

4. 요8:7에 '너희 중에 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 하신 것은, 너희 자신이 간음한 여인과 같은 자이며 또 너희 자신이 범죄를 하였을 경우 돌에 맞아 죽으려고 하지 않고, 속죄제 곧  예수님의 대속의 피로 자기의 죄를 속죄함 받으려고 하였을 것이라 하는 말씀입니다.

5. 눅16:25에 홍포 입은 부자가 죽어 저가 고통 중에 말하기를 '나사로를 보내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 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고민하나이다' 했습니다. 이 말씀에서 손가락은 속죄제의 손가락을 말합니다. 속죄제 곧 대속의 피로 말미암아 홍포 입은 부자 그 자신이 속죄함 받아서 불꽃 가운데서 면했으면 하는 그 말입니다.

<결론>

요8:10-11 '예수께서 일어나사 여자 외에 아무도 없는 것을 보시고 이르시되 여자여 너를 고소하던 그들이 어디 있느냐 너를 정죄한 자가 없느냐 *대답하되 주여 없나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노니 가서 다시는 죄를 범치 말라 하시니라' 하셨습니다. 이 말씀은 예수님의 피로 속죄함을 받은 자는 그 어떤 인간들도 정죄하지 못하고, 심판주 되시는 예수님께서도 정죄 하지 않으신다 하는 말씀입니다.

○ 짐승의 피로 속죄제 = 예수님의 피로 대속 = 죄 사함을 받음 = 정죄 하지 못함  

○ 해당 성구

(요8:3-11)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간음 중에 잡힌 여자를 끌고 와서 가운데 세우고 *예수께 말하되 선생이여 이 여자가 간음하다가 현장에서 잡혔나이다 *모세는 율법에 이러한 여자를 돌로 치라 명하였거니와 선생은 어떻게 말하겠나이까 *저희가 이렇게 말함은 고소할 조건을 얻고자 하여 예수를 시험함이러라 예수께서 몸을 굽히사 손가락으로 땅에 쓰시니 *저희가 묻기를 마지 아니하는지라 이에 일어나 가라사대 너희 중에 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 하시고 *다시 몸을 굽히사 손가락으로 땅에 쓰시니 *저희가 이 말씀을 듣고 양심의 가책을 받아 어른으로 시작하여 젊은이까지 하나씩 하나씩 나가고 오직 예수와 그 가운데 섰는 여자만 남았더라 *예수께서 일어나사 여자 외에 아무도 없는 것을 보시고 이르시되 여자여 너를 고소하던 그들이 어디 있느냐 너를 정죄한 자가 없느냐 *대답하되 주여 없나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노니 가서 다시는 죄를 범치 말라 하시니라)

(출29:10-14 ) 너는 수송아지를 회막 앞으로 끌어오고 아론과 그 아들들은 그 송아지 머리에 안수할지며 *너는 회막문 여호와 앞에서 그 송아지를 잡고 *그 피를 네 손가락으로 단 뿔들에 바르고 그 피 전부를 단 밑에 쏟을지며 *내장에 덮인 모든 기름과 간 위에 있는 꺼풀과 두 콩팥과 그 위의 기름을 취하여 단 위에 불사르고 *그 수소의 고기와 가죽과 똥은 진 밖에서 불사르라 이는 속죄제니라

(눅16:24) 불러 가로되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사로를 보내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 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고민하나이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4.04.27-2544 김반석 2024.01.21
공지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김반석 2024.01.21
공지 성막 공부 (서론편, 구조편, 기구편, 재료편, 건축편, 공과편) 김반석 2013.01.26
공지 성경연구에 대한 세 가지 김반석 2023.10.12
공지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김반석 2022.05.07
공지 홈페이지 자료 복사를 막은 이유 [1] 김반석 2016.03.04
공지 성경연구 정리방식 김반석 2017.12.24
2544 '마리아' 硏究 반석 2007.05.14
2543 '홀연히 다 변화하리니' 硏究 반석 2007.05.14
2542 '제단과 제사' 硏究 반석 2007.05.14
2541 '다스림' 硏究 반석 2007.05.14
2540 구약의 '여호와의 신'과 신약의 '성령' 硏究 반석 2007.05.14
2539 '죽음과 사망' 硏究 반석 2007.05.14
2538 '찬양'과 '찬양과 찬송'의 차이점 硏究 반석 2007.05.14
2537 '연보와 헌금' 硏究 반석 2007.05.14
2536 '친목과 화목' 硏究 반석 2007.05.14
2535 '마음, 혼, 영혼, 심령' 용어해석 硏究 반석 2007.05.14
2534 '하나님을 경외 하는데 그것이 경외가 안 되는 이유' 硏究 반석 2007.05.14
2533 '십계명의 속성' 硏究 반석 2007.05.14
2532 '아사셀을 위한 염소' 硏究 반석 2007.05.14
2531 '가롯 유다는 천국? 지옥?' 硏究 반석 2007.05.14
2530 '계16:16의 아마겟돈' 硏究 반석 2007.05.14
2529 신인양성일위에서의 '양(兩)' 硏究 반석 2007.05.14
2528 이방인의 사도 '사도 바울' 硏究 반석 2007.05.14
2527 '인(印)' 硏究 반석 2007.05.14
2526 '멜기세덱' 硏究 반석 2007.05.14
2525 도성인신의 '인성'硏究 - ① 반석 2007.0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