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과 속죄/가룟 유다와 베드로

2009.02.12 14:42

김반석 조회 수: 추천:

■ 깨끗과 속죄/가룟 유다와 베드로
선지자선교회
<서문>

1. 성경을 연구하는 차원에서 그 의문을 풀어가는 과정의 전개입니다. 그러므로 의문을 논리하고 토론하는 자료로 유익되게 받기를 바랍니다.

2. 성경 근거와 성경적 논리로 교리는 정립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논평 또한 성경 근거와 성경적 논리로 전개되어야 합니다.

3. 교리 정립이 진리적이면 그 진리에 따라야 하는 우리들입니다. 그리고 논평 또한 진리적이면 그 진리에 따라야 하는 우리들입니다.


<본문>

● 깨끗과 속죄의 도리

1. 너희가 깨끗하나 다는 아니니라

(요13:9-11) 시몬 베드로가 가로되 주여 내 발뿐 아니라 손과 머리도 씻겨 주옵소서 *예수께서 가라사대 이미 목욕한 자는 발밖에 씻을 필요가 없느니라 온 몸이 깨끗하니라 너희가 깨끗하나 다는 아니니라 하시니 *이는 자기를 팔 자가 누구인지 아심이라 그러므로 다는 깨끗지 아니하다 하시니라

▶‘너희가 깨끗하나 다는 아니니라’ 하셨으니, 제자들은 다 깨끗하나 가룟 유다는 깨끗지 않다는 말씀입니다. 곧 제자들은 속죄를 다 받았으나 가룟 유다는 아니라 하는 말씀입니다.

2. 속죄하여 깨끗케 하고

(출29:36) 매일 수송아지 하나로 속죄하기 위하여 속죄제를 드리며 또 단을 위하여 속죄하여 깨끗케 하고 그것에 기름을 부어 거룩하게 하라

▶‘속죄하여 깨끗케 하고’ 하셨으니, 속죄하여 깨끗케 하시기 위해서 짐승을 잡아 속죄제를 드렸습니다. 속죄하여 깨끗케 하시기 위해서 예수님께서 십자가의 보혈을 흘리셨습니다. 그러므로 깨끗하다는 것은 속죄 받은 것을 말씀합니다.  


● 가룟 유다와 베드로의 차이

1. 열둘을 택하지 아니하였느냐/그러나 너희 중에 한 사람은 마귀니라

(요6:70-71)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너희 열둘을 택하지 아니하였느냐 그러나 너희 중에 한 사람은 마귀니라 하시니 *이 말씀은 가룟 시몬의 아들 유다를 가리키심이라 저는 열둘 중의 하나로 예수를 팔 자러라

▶‘그러나 너희 중에 한 사람은 마귀’라 하셨으니 가룟 유다 그 사람 자체를 가리키는 말씀입니다./ 또한 ‘너희 열둘을 택하지 아니하였느냐 그러나 너희 중에 한 사람은’ 하셨으니, 열둘 중에서 그러나 한 사람이라고 말씀하신 것은 한 사람은 열한 제자들과는 같지 않고 다르다 하는 말씀입니다.

2. 사단아 내 뒤로 물러가라/사람의 일을 생각하는도다

(마16:23) 예수께서 돌이키시며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사단아 내 뒤로 물러가라 너는 나를 넘어지게 하는 자로다 네가 하나님의 일을 생각지 아니하고 도리어 사람의 일을 생각하는도다 하시고

▶‘사단아 내 뒤로 물러가라 너는 나를 넘어지게 하는 자로다 네가 하나님의 일을 생각지 아니하고 도리어 사람의 일을 생각하는도다’ 하셨으니, 베드로의 그 행위를 가리키는 말씀입니다.  


<첨부>

1. 너희를 다 가리켜 말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나의 택한 자들이 누구인지 앎이라

(요13:16-18)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종이 상전보다 크지 못하고 보냄을 받은 자가 보낸 자보다 크지 못하니 *너희가 이것을 알고 행하면 복이 있으리라 *내가 너희를 다 가리켜 말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나의 택한 자들이 누구인지 앎이라 그러나 내 떡을 먹는 자가 내게 발꿈치를 들었다 한 성경을 응하게 하려는 것이니라

▶‘내가 너희를 다 가리켜 말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나의 택한 자들이 누구인지 앎이라’ 하셨으니, 열둘 제자를 다 가리켜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하셨고, 또한 이어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나의 택한 자들이 누구인지 앎이라 하셨습니다.

2. 그 사람은 차라리 나지 아니하였더면 제게 좋을 뻔하였느니라

(마26:24) 인자는 자기에게 대하여 기록된 대로 가거니와 인자를 파는 그 사람에게는 화가 있으리로다 그 사람은 차라리 나지 아니하였더면 제게 좋을 뻔하였느니라

▶‘그 사람은 차라리 나지 아니하였더면 제게 좋을 뻔하였느니라’ 하셨으니, 어떤 범죄를 하였더라도 구속 받은 성도는 주님의 대속이 적용됩니다. 그런데 ‘차라리 나지 아니하였더면’ 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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