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요일1:1-2)

 

본문: (요일1:1-2)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에 관하여는 우리가 들은 바요 눈으로 본 바요 주목하고 우리 손으로 만진 바라 *이 생명이 나타내신 바 된지라 이 영원한 생명을 우리가 보았고 증거하여 너희에게 전하노니 이는 아버지와 함께 계시다가 우리에게 나타내신 바 된 자니라

 

(서론)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에 관하여는 우리가 들은 바요 눈으로 본 바요 주목하고 우리 손으로 만진 바라 *이 생명이 나타내신 바 된지라 이 영원한 생명을 우리가 보았고 증거하여 너희에게 전하노니 이는 아버지와 함께 계시다가 우리에게 나타내신 바 된 자니라하셨다.

 

그러면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은 무엇안가?

 

성경에는 그리스도말씀이라 하신 성구가 다음과 같이 몇 군데 있다.

 

태초에 말씀(1:1-2)

말씀이 육신(1:14)

생명의 말씀(요일1:1-2)

하나님의 말씀(19:13)

 

그러면 그리스도 곧 말씀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리스도를 왜 말씀이라 하셨는가?

 

안내: 이 글은 이 글을 쓰기 직전에 쓴 글 제목 말씀이신 그리스도의 내용을 활용한 것이다.

 

(본론)

 

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1:1-3)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하셨다.

 

(1:16)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하셨다. 이것이 곧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이다.

 

2.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하셨다.

 

(2: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하셨다. 이것이 곧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이다.

 

3.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

 

(요일1:1-2)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에 관하여는 우리가 들은 바요 눈으로 본 바요 주목하고 우리 손으로 만진 바라 *이 생명이 나타내신 바 된지라 이 영원한 생명을 우리가 보았고 증거하여 너희에게 전하노니 이는 아버지와 함께 계시다가 우리에게 나타내신 바 된 자니라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에 관하여는 우리가 들은 바요 눈으로 본 바요 주목하고 우리 손으로 만진 바라하셨다.

 

(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하셨다. 이것이 곧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이다.

 

4. 그가 피 뿌린 옷을 입었는데 그 이름은 하나님의 말씀이라

 

(19:12-13) 그 눈이 불꽃 같고 그 머리에 많은 면류관이 있고 또 이름 쓴 것이 하나가 있으니 자기밖에 아는 자가 없고 *그가 피 뿌린 옷을 입었는데 그 이름은 하나님의 말씀이라 칭하더라

 

그가 피 뿌린 옷을 입었는데 그 이름은 하나님의 말씀이라 칭하더라하셨다.

 

(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고,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이것이 곧 그가 피 뿌린 옷을 입었는데 그 이름은 하나님의 말씀이라 칭하더라이다.

 

(문답)

 

1: ‘태초애 말씀(1:1-2)’은 무엇인가?

 

: ‘태초에 계신 말씀이시다. 즉 만물이 그리스도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리스도로 말미암고 그리스도를 위하여 창조되었다.

 

2: ‘말씀이 육신(1:14)’은 무엇인가?

 

: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신 말씀이시다. 즉 그리스도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다.

 

3: ‘생명의 말씀(요일1:1-2)’은 무엇인가?

 

: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이다. 즉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다.

 

4: ‘하나님의 말씀(19:13)’은 무엇인가?

 

: 피 뿌린 옷을 입었는데 그 이름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즉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그리고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결론)

 

그리스도를 왜 말씀이라 하셨는가?

 

(5: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하셨다. 그러므로 성경이 곧 그리스도를 증거 하는 것을 가리켜서 말씀이라 하셨다.

 

(1:2)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하셨다. 그러므로 복음이 그리스도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을 가리켜서 말씀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이신 말씀은 곧 성경의 복음을 가리키는 것이다. 그런 것은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증거 하는 것이며, ‘복음은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아들에 관한 것이기 때문이다.

 

(안내)

 

위의 결론부분은 부족한 종이 그리스도를 왜 말씀이라 하셨는가?에 대한 1차 견해이다. 그렇기에 정확한 성경적 해석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그러니까 그리스도를 왜 말씀이라 하셨는가?에 대한 해석에 있어서 1차 실험적 시도(試圖)이다.

 

- 2022. 05. 04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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