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에 땅에 네피림이 있었고(6:4)

 

본문: (6:4) 당시에 땅에 네피림이 있었고 그 후에도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을 취하여 자식을 낳았으니 그들이 용사라 고대에 유명한 사람이었더라

 

(서론)

 

본문 창6:4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다음과 같이 3단락이다.

 

당시에 땅에 네피림이 있었고

그 후에도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을 취하여 자식을 낳았으니

그들이 용사라 고대에 유명한 사람이었더라

 

위의 3단락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은 곧 해석할 단락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을 최소한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이 글이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해석할 단락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설명을 첨부한 것이 해석해주는 성구가 말씀하는 진리의 범위 안에서 한 것이 맞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본론)

 

1. 당시에 땅에 네피림이 있었고

 

(13:30-33) 갈렙이 모세 앞에서 백성을 안돈시켜 가로되 우리가 곧 올라가서 그 땅을 취하자 능히 이기리라 하나 *그와 함께 올라갔던 사람들은 가로되 우리는 능히 올라가서 그 백성을 치지 못하리라 그들은 우리보다 강하니라 하고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그 탐지한 땅을 악평하여 가로되 우리가 두루 다니며 탐지한 땅은 그 거민을 삼키는 땅이요 거기서 본 모든 백성은 신장이 장대한 자들이며 *거기서 또 네피림 후손 아낙 자손 대장부들을 보았나니 우리는 스스로 보기에도 메뚜기 같으니 그들의 보기에도 그와 같았을 것이니라

 

거기서 또 네피림 후손 아낙 자손 대장부들을 보았나니 우리는 스스로 보기에도 메뚜기 같으니 그들의 보기에도 그와 같았을 것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갈렙은 우리가 곧 올라가서 그 땅을 취하자 능히 이기리라 하였으나 그와 함께 올라갔던 사람들은 네피림 후손 아낙 자손 대장부들을 보았다 하는 것이 곧 당시에 땅에 네피림이 있은 것이다. 그렇기에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 자손들을 대적하는 자들이 네피림이다.

 

(5:4)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으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자들이 곧 교회를 대적하는 네피림이다.

 

(고후11:4) 만일 누가 가서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

 

누가 가서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하셨다. 그러므로 다른 예수, 다른 영, 다른 복음을 전파하고 받게 하는 자들이 곧 교회를 대적하는 네피림이다.

 

2. 그 후에도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을 취하여 자식을 낳았으니

 

(5:12) 이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아담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런 것이 곧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을 취하여 자식을 낳은 것이다.

3. 그들이 용사라 고대에 유명한 사람이었더라

 

(4:2-8) 그가 또 가인의 아우 아벨을 낳았는데 아벨은 양 치는 자이었고 가인은 농사하는 자이었더라 *세월이 지난 후에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렸고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 제물은 열납하셨으나 *가인과 그 제물은 열납하지 아니하신지라 가인이 심히 분하여 안색이 변하니 *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가 분하여 함은 어찜이며 안색이 변함은 어찜이뇨 *네가 선을 행하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선을 행치 아니하면 죄가 문에 엎드리느니라 죄의 소원은 네게 있으나 너는 죄를 다스릴지니라 *가인이 그 아우 아벨에게 고하니라 그 후 그들이 들에 있을 때에 가인이 그 아우 아벨을 쳐죽이니라

 

아벨은 양 치는 자이었고 가인은 농사하는 자이었더라 *세월이 지난 후에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렸고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 제물은 열납하셨으나 *가인과 그 제물은 열납하지 아니하신지라하셨다. 그리고 그 후 그들이 들에 있을 때에 가인이 그 아우 아벨을 쳐죽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렸으나 가인과 그 제물을 열납하지 아니하셨고, 그리고 가인이 그 아우 아벨을 쳐 죽였다. 이것이 곧 그들이 용사라 고대에 유명한 사람이었더라이다.

 

1)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렸고

 

(5:6)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하셨다. 그러므로 육신(7:5)의 연약한 자가 곧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린 가인이다.

 

(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불순종(2:2)하는 죄인된 자가 곧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린 가인이다.

 

(5:10)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하셨다. 그러므로 육신의 생각(8:7)으로 하나님과 원수된 자가 곧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린 가인이다.

 

2)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고,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 곧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린 것이다.

 

(결론)

 

1: ‘당시에 땅에 네피림이 있었고는 무엇인가?

 

: 갈렙은 우리가 곧 올라가서 그 땅을 취하자 능히 이기리라 하였으나 그와 함께 올라갔던 사람들은 네피림 후손 아낙 자손 대장부들을 보았다 하는(13:30-33) 것이 곧 당시에 땅에 네피림이 있은 것이다. 즉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 자손들을 대적하는 자들이 네피림이다. 즉 교회를 대적하는 자들이 네피림이다.

 

교회를 대적하는 자들은 곧 율법으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5:4) 자들이다. 그리고 다른 예수, 다른 영, 다른 복음을 전파하고 받게 하는(11:4) 자들이다.

 

2: ‘그 후에도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을 취하여 자식을 낳았으니는 무엇인가?

 

: 아담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런(5:12) 것이다.

 

3: ‘그들이 용사라 고대에 유명한 사람이었더라는 무엇인가?

 

: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렸으나 가인과 그 제물을 열납하지 아니하셨고, 그리고 가인이 그 아우 아벨을 쳐 죽였다(4:2-8). 이것이 곧 그들이 용사라 고대에 유명한 사람이었더라이다.

 

- 2023. 01. 22김반석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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