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12:2)

 

본문: (12:2)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저는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서론)

 

본문 히12:2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다음과 같이 3단락이다.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저는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위의 3단락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은 곧 해석할 단락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을 최소한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이 글이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해석할 단락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설명을 첨부한 것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성구가 말씀하는 진리의 범위 안에서 하였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안내, 이 글에서 핵심은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이다. 그동안 부족한 종은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에 대한 해석을 몇 차례 하였다. 처음에는 질문이 있어서 해석하기 시작하였는데 그 때는 지금과 같은 해석이 아니고 해석해주는 성구를 찾는 초점이 달랐다. 이번에 해석은 그동안 해석한 것보다 가장 정확히 해석한 것이라 여긴다.

 

(본론)

 

1.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것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의 구속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1:13) 것이 곧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는 것이다.

 

2. 저는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2: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하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 예수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신 것이 곧 저는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신 것이다.

 

3.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1:17) 각양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서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각양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서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며, 그리고 예수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지셔서, 영원한 천국 즉 하나님의 나라에서 영광의 주로 계시는 것이 곧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신 것이다.

 

(결론)

 

1: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는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것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의 구속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1:13) 것이 곧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는 것이다.

 

2: ‘저는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는 무엇인가?

: 그리스도 예수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신 것이 곧 저는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신 것이다.

 

3: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는 무엇인가?

 

: 하나님은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며, 그리고 예수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지셔서, 영원한 천국 즉 하나님의 나라에서 영광의 주로 계시는 것이 곧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신 것이다.

 

- 2023. 02. 06김반석 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4.05.19-2553 김반석 2024.01.21
공지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김반석 2024.01.21
공지 성막 공부 (서론편, 구조편, 기구편, 재료편, 건축편, 공과편) 김반석 2013.01.26
공지 성경연구에 대한 세 가지 김반석 2023.10.12
공지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김반석 2022.05.07
공지 홈페이지 자료 복사를 막은 이유 [1] 김반석 2016.03.04
공지 성경연구 정리방식 김반석 2017.12.24
2553 '마리아' 硏究 반석 2007.05.14
2552 '홀연히 다 변화하리니' 硏究 반석 2007.05.14
2551 '제단과 제사' 硏究 반석 2007.05.14
2550 '다스림' 硏究 반석 2007.05.14
2549 구약의 '여호와의 신'과 신약의 '성령' 硏究 반석 2007.05.14
2548 '죽음과 사망' 硏究 반석 2007.05.14
2547 '찬양'과 '찬양과 찬송'의 차이점 硏究 반석 2007.05.14
2546 '연보와 헌금' 硏究 반석 2007.05.14
2545 '친목과 화목' 硏究 반석 2007.05.14
2544 '마음, 혼, 영혼, 심령' 용어해석 硏究 반석 2007.05.14
2543 '하나님을 경외 하는데 그것이 경외가 안 되는 이유' 硏究 반석 2007.05.14
2542 '십계명의 속성' 硏究 반석 2007.05.14
2541 '아사셀을 위한 염소' 硏究 반석 2007.05.14
2540 '가롯 유다는 천국? 지옥?' 硏究 반석 2007.05.14
2539 '계16:16의 아마겟돈' 硏究 반석 2007.05.14
2538 신인양성일위에서의 '양(兩)' 硏究 반석 2007.05.14
2537 이방인의 사도 '사도 바울' 硏究 반석 2007.05.14
2536 '인(印)' 硏究 반석 2007.05.14
2535 '멜기세덱' 硏究 반석 2007.05.14
2534 도성인신의 '인성'硏究 - ① 반석 2007.0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