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16 20:48
■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네 나중은 심히 창대하리라(욥8:7)
본문: (욥8:7)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네 나중은 심히 창대하리라
(서론)
본문 욥8:7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다음과 같이 2단락이다.
①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② ‘네 나중은 심히 창대하리라’
위의 2단락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은 곧 해석할 단락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을 최소한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이 글이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해석할 단락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설명을 첨부한 것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성구가 말씀하는 진리의 범위 안에서 하였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본론)
1장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그리하여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것이 곧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것이 왜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가 되는가?
2.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엡2:1-5)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그 때에 너희가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속을 좇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 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 *긍휼에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얻은 것이라)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를 살리신 것이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이다.
2장 네 나중은 심히 창대하리라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갈2:16)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네 나중은 심히 창대하리라’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 왜 ‘네 나중은 심히 창대하리라’가 되는가?
2.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요15:26) 하신다. 이것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네 나중은 심히 창대하리라’이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눅4:18).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네 나중은 심히 창대하리라’이다.
(문답)
문1: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는 무엇인가?
답: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것이다.
문2: ‘네 나중은 심히 창대하리라’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눅4:18)이다.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그리하여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이며, 그리고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이다. 그렇기에 이것이 ‘네 나중은 심히 창대하리라’이다.
(결론)
(욥8:7)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네 나중은 심히 창대하리라
믿는 신자들이 어떤 일을 시작할 때에 욥8:7 성구를 많이 사용한다. 그리하여 이 성구를 사업적이나 물질적에 미약과 창대룰 주로 적용한다. 그러나 이 성구는 복음의 핵심이 되는 성구이다. 그렇기에 구약성경은 ‘율법’이고 신약성경은 ‘복음’이라고 이분법(二分法)을 적용하는 것은 비성경적이다. 구약성경에서 율법 부분 외에는 복음이며, 신약성경에서 복음 부분 외는 율법이다. 그래서 구약성경에서나 신약성경에서나 복음의 말씀이 많고 율법의 말씀은 적다.
- 2023. 02. 16∥김반석 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