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다른 데로 넘어가는 자는 절도와 강도 ː 문으로 들어가는 이가 양의 목자

 

본문: (10:1-2)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양의 우리에 문으로 들어가지 아니하고 다른 데로 넘어가는 자는 절도며 강도요 *문으로 들어가는 이가 양의 목자라

 

(서론)

 

본문 요10:1-2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다음과 같이 3단락이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양의 우리에 문으로 들어가지 아니하고 다른 데로 넘어가는 자는 절도며 강도요

문으로 들어가는 이가 양의 목자라

 

위의 3단락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라는 것은 곧 해석할 단락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을 최소한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이 글이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해석할 단락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설명을 첨부한 것이 맞는지 점검하는 데는 진리의 범위 안에서 한 것인지 살펴보는 것이다.

 

- 안내: ‘양의 우리에 문으로 들어가지 아니하고 다른 데로 넘어가는 자는 절도며 강도요하셨다. 여기에서 다른 데로 넘어가는 자에 대한 해석이 어렵다. 그랬는데 이 달 23일에 제목: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1:18)를 정리하였고, 그리고 213일에 하나님의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 ː 성전 밖마당(11:1-2)을 정리하였다. 그리하여 변론하자성전 밖 마당은 곧 다른 데로 넘어가는 자와 같은 진리의 도리가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하여 부족한 종은 이번에 다른 데로 넘어가는 자에 대한 성경적 해석을 쉽게 할 수 있었다.

 

(본론)

 

1장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살전2:13) 이러므로 우리가 하나님께 쉬지 않고 감사함은 너희가 우리에게 들은 바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사람의 말로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음이니 진실로 그러하다 이 말씀이 또한 너희 믿는 자 속에서 역사하느니라

 

너희가 우리에게 들은 바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사람의 말로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음이니 진실로 그러하다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사람의 말로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음이니 진실로 그러하다는 것이다.

 

2장 양의 우리에 문으로 들어가지 아니하고 다른 데로 넘어가는 자는 절도며 강도요

 

1.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

 

(16:17-18)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하셨다. 그러므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낫는 것은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이다. 그리하여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은 구원이 안 되고, 믿는 자들에게 있는 실상이 구원이 된다.

 

그런데도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이나 사단의 역사를 따른 거짓 표적(살후2:9)이 구원이 된다고 미혹하는 자들이 있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양의 우리에 문으로 들어가지 아니하고 다른 데로 넘어가는 자로서 절도며 강도이다.

 

- ‘믿는 자들에게 있는 실상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15:26-27) 것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2. 율법의 행위

 

(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다. 하나님께서 율법을 주신 것은 의롭다 하심을 얻게 하심이 아니라 죄를 깨닫게 하기 위함이다.

 

(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하셨다 이것이 율법의 계명이며, 이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가 곧 율법의 행위이다.

 

(5:4)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하셨다.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다.

 

그런데도 율법의 행위가 구원이 된다고 미혹하는 자들이 있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양의 우리에 문으로 들어가지 아니하고 다른 데로 넘어가는 자로서 절도며 강도이다.

 

-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곧 예수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15:26-27) 것과 그리고 예수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3.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줌

 

(고전13:1-3)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내가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것도 아니요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내가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것도 아니요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사랑이 없는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 사랑이 없는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 사랑이 없는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이것은 구원이 안 된다. 사랑이 있어야 구원이 된다.

 

그런데도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주는 것이 구원이 된다고 미혹하는 자들이 있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양의 우리에 문으로 들어가지 아니하고 다른 데로 넘어가는 자로서 절도며 강도이다.

 

- ‘사랑은 곧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6:5)이다. 즉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과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22:36-40) 것이다. 즉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요일5:1)이다. 그리하여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는 곧 예수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15:26-27) 것이며, 그리고 예수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4. 다른 예수, 다른 영, 다른 복음

 

(고후11:4) 만일 누가 가서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

 

누가 가서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우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우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하는 것은 구원이 안 된다. 우리가 전파하고 받게 하는 예수와 성령과 복음이 구원이 된다.

 

그런데도 다른 예수와 다른 영과 다른 복음이 구원이 된다고 미혹하는 자들이 있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양의 우리에 문으로 들어가지 아니하고 다른 데로 넘어가는 자로서 절도며 강도이다.

 

그러면 우리가 전파하고 받게 하는 예수와 성령과 복음은 무엇인가?

 

1)-1. 우리가 전파는 예수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우리가 전파하는 예수이다.

 

피 곧 대속

 

-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1:22)의 대속을 하셨다.

 

-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을 하셨다.

 

-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 1:19-20)의 대속을 하셨다.

 

죄 사함 곧 구속

 

- 육신의 연약한 자(5:6)를 생기 있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구속하셨다.

 

-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를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1)-2. 다른 예수

 

다른 예수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 받는 것만 전파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은 전파하지 아니하는 것이다.

 

2)-1. 우리의 받게 하는 성령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15:26) 하신다. 이것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이다. 이것이 우리의 받게 하는 성령이다.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 것이다. 이것이 우리의 받게 하는 성령이다.

 

2)-2. 다른 영

 

다른 영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16:17-18)이나 그리고 사단의 역사를 따른 거짓 표적(살후2:9)을 성령 충만이라 하는 것이다. 즉 방언한다는 방언파와 병 고친다는 신유파와 미래를 예언한다는 지시파 등이 다른 영을 받게 하는 것이다. 또한 이단 신사도운동에서 여러 가지 나타내는 현상들을 성령의 충만이라 하는 것이 곧 다른 영을 받게 하는 것이다.

 

3)-1. 우리의 받게 하는 복음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2:16)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우리의 받게 하는 복음이다.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즉 믿음의 행함이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율법의 행위(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죄를 깨달음(3:20)이다.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 곧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즉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값없이(3:24) 주시는 은혜이다. 그렇기에 벧후1:1보배로운 믿음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4:3, 벧후1:5, 벧후1:10, 1:3) 한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3)-2. 다른 복음

 

율법의 행위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것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율법의 행위이다.

 

3장 문으로 들어가는 이가 양의 목자라

 

영의 우리의 문으로 들어가는 이가 양의 목자이다.

그러면 양의 우리의 문으로 들어가는 이가 양의 목자는 무엇인가?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양의 우리의 문이다.

 

1) 피 곧 대속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1:22)의 대속을 하셨다.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을 하셨다.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 1:19-20)의 대속을 하셨다.

 

2) 죄 사함 곧 구속

 

육신의 연약한 자(5:6)를 생기 있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구속하셨다.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를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2:16)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양의 우리의 문으로 들어가는 이로서 양의 목자이다.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믿음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즉 믿음의 행함이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율법의 행위(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죄를 깨달음(3:20)이다.

 

보배로운 믿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 곧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즉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값없이(3:24) 주시는 은혜이다. 그렇기에 벧후1:1보배로운 믿음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4:3, 벧후1:5, 벧후1:10, 1:3) 한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15:26) 하신다. 이것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성화이다.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 성화이다.

 

(문답)

 

1: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는 무엇인가?

 

: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사람의 말로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음이니 진실로 그러하다(살전2:13)는 것이다.

 

2: ‘양의 우리에 문으로 들어가지 아니하고 다른 데로 넘어가는 자는 절도며 강도요는 무엇인가?

 

: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16:17-18)’사단의 역사를 따른 거짓 표적(살후2:9)’이 구원이 된다고 미혹하는 자들이다.

 

율법의 행위(3:20, 10:19)’가 구원이 된다고 미혹하는 자들이다.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주는(고전13:1-3) 것이 구원이 된다고 미혹하는 자들이다.

 

다른 예수나 다른 영이나 다른 복음(고전11:4)이 구원이 된다고 미혹하는 자들이다.

3: ‘문으로 들어가는 이가 양의 목자라는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 구원이 된다고 인도하는 자들이다.

 

- 2023. 02. 22김반석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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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김반석 2022.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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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성경연구 정리방식 김반석 2017.12.24
2546 하나님이 우리 안에, 주님이 우리 안에, 성령이 우리 안에 new 김반석 2024.05.03
2545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요3:16) 김반석 2024.05.03
2544 사단아 내 뒤로 물러가라 너는 나를 넘어지게 하는 자로다(마16:23) 김반석 2024.04.27
2543 저희가 하나님을 시인하나 행위로는 부인하니(딛1:16) 김반석 2024.04.26
2542 사랑이 없으면(고전13:1-3) 김반석 2024.04.23
2541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요일4:9) ː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요일4:10) 김반석 2024.04.19
2540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창1:1-2) 김반석 2024.04.19
2539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사랑을 우리가 알고 믿었노니(요일4:16) 김반석 2024.04.14
2538 우상, 간음, 시험, 원망(고전10:1-11) 김반석 2024.04.11
2537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마16:13-18) 김반석 2024.04.03
2536 구원하리니, 일으키시리라(약5:15) 김반석 2024.03.30
2535 적그리스도 3가지(요일2:22, 요일4:3, 요이1:7) 김반석 2024.03.28
2534 너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내게 오기를 원하지 아니하는도다(요5:39-40) 김반석 2024.03.26
2533 탕자 비유(눅15:11-32) 김반석 2024.03.24
2532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약5:14-18) - 2024년 3월본 김반석 2024.03.18
2531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마1:1-16) ː 사람들의 아는 대로는 요셉의 아들 예수(눅3:23-38) 김반석 2024.03.11
2530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롬12:1) 김반석 2024.03.11
2529 보배로운 피(벧전1:18-19) ː 보배로운 믿음(벧후1:1-2) 김반석 2024.03.05
2528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에서 ‘다말, 라합, 룻’(마1:1-16) 김반석 2024.03.04
2527 오른편에 있는 자들(마25:34-40)과 왼편에 있는 자들(마25:41-46) 김반석 2024.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