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14:6)

 

본문: (14:6)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서론)

 

본문 요14:6 말씀에서 주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다음과 같이 4단락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는 무엇인가?

진리요는 무엇인가?

생명이니는 무엇인가?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위의 4단락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은 곧 해석할 단락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을 최소한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이 글이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해석할 단락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설명을 첨부한 것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성구가 말씀하는 진리의 범위 안에서 하였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안내: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에 대하여 말은 이해가 잘 되는 같으나 진리적 해석은 어렵다. 그래서 부족한 종이 그동안 여러 차례 해석을 하였는데 그 때마다 보다 나은 해석을 했다 싶지만 성경적 명쾌한 해석은 안 되는 것 같았다. 그래서 이번에 또 해석에 나서는 것은 성경을 보다 깊이 깨달게 되면 이전에 해석보다 나은 해석이 되기 때문이다.

 

(본론)

 

1.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10:1-5)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양의 우리에 문으로 들어가지 아니하고 다른 데로 넘어가는 자는 절도며 강도요 *문으로 들어가는 이가 양의 목자라 *문지기는 그를 위하여 문을 열고 양은 그의 음성을 듣나니 그가 자기 양의 이름을 각각 불러 인도하여 내느니라 *자기 양을 다 내어 놓은 후에 앞서 가면 양들이 그의 음성을 아는 고로 따라오되 *타인의 음성은 알지 못하는 고로 타인을 따르지 아니하고 도리어 도망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양의 우리에 문으로 들어가지 아니하고 다른 데로 넘어가는 자는 절도며 강도요 *문으로 들어가는 이가 양의 목자라하셨다. 그러므로 양의 우리의 문으로 들어가는 이가 영의 목자로서 이것이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하신 것이다.

 

- ‘양의 우리의 문으로 들어가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3)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15:26-27) 것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세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2. 진리요

 

(8:31-32) 그러므로 예수께서 자기를 믿은 유대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 내 제자가 되고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 내 제자가 되고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주님의 말에 거하여 참 주의 제자가 되고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우리를 자유케 하는 것이 곧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진리요하신 것이다.

 

-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 내 제자가 되고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15:26-27) 것이다.

 

-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세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3. 생명이니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 곧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생명이니하신 것이다.

 

-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15:26-27) 것이다.

 

- ‘이 생명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세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4.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14:1-3)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러 가노니 *가서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내가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러 가노니 *가서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하셨다. 그러므로 내 아버지의 집 곧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면 예수님께서 다시 와서 우리를 예수님께로 영접하여 예수님 있는 곳에 우리도 있게 하시는 것이 곧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이다.

 

- ‘내 아버지 집 곧 예수님 있는 곳은 곧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21:2)으로서,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와 및 어린 양이 그 성전(21:22)이다.

 

- ‘전능하신 이의 성전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15:26-27) 것이다.

 

- ‘어린 양이 성전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세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결론)

 

1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는 무엇인가?

 

: 양의 우리의 문으로 들어가는 이가 영의 목자(10:1-5)로서 양의 우리의 문으로 들어가는 길을 말씀한다.

 

2: ‘진리요는 무엇인가?

 

: 우리가 주님의 말에 거하여 참 주의 제자가 되고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우리를 자유케 하는(8:31-32) 것이 곧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진리요하신 것이다.

 

3: ‘생명이니는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요일5:10-11)이 곧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생명이니하신 것이다.

 

4: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 내 아버지의 집 곧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면 예수님께서 다시 와서 우리를 예수님께로 영접하여 예수님 있는 곳에 우리도 있게 하시는(14:1-3) 것이 곧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이다.

 

- 2023. 03. 03김반석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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