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03 12:36
■ 부르심과 택하심(벧후1:10)
본문: (벧후1:10) 그러므로 형제들아 더욱 힘써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 너희가 이것을 행한즉 언제든지 실족지 아니하리라
(서론)
‘형제들아 더욱 힘써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 하셨다. 이 말씀에서 보면 먼저 ‘부르심’을 말씀하셨고, 그다음에 ‘택하심’을 말씀하셨다. 그리하여 성경 전체를 알지 못하고 이 성구만 보면 마치 ‘부르심’이 먼저이고 ‘택하심’이 그 다음인 줄로 알 수 있다. 그러나 성경 전체를 알면 ‘택하심’이 먼저이고 그 다음이 ‘부리심’이라는 것을 잘 알 수 있다.
(본론)
1.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롬8:29-30)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구원의 순서는 ❶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❷또한 미리 정하시고-> ❸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❹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❺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다.
그러므로 본문 벧후1:10에 ‘형제들아 더욱 힘써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에서 ‘부르심’을 먼저 말씀하셨고, ‘택하심’을 그 다음에 말씀하셨지만, 실제로는 택하심(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이 먼저이고, 그 다음이 부르심(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이다. 성경에는 이와 같은 성격으로 말씀의 순서를 바꿔놓은 성구가 가끔 있지만 우리가 실수하지 아니하고 바로 아는 것은 성경을 부분적으로만 아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알기 때문이다.
- 참고: ❶‘택하심’은 곧 엡1:3-5에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이다. 그리고 ❷‘부르심’은 곧 엡1:7에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이다.
(관련성구)
1.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엡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하셨다.
2.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벧전1:2) 곧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택하심을 입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는 곧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이다.
- 2023. 04. 03∥김반석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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