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과 물과 피, 이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요일5:5-8)

 

본문: (요일5:5-8)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 *이는 물과 피로 임하신 자니 곧 예수 그리스도시라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또한 이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

 

(서론)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또한 이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가 세상을 이기는 자이다. 이것을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이다. 또한 이 셋이 합하여 하나이라 하셨다.

 

그러면 성령과 물과 피는 무엇인가?

그리고 이 셋이 합하여 하나는 무엇인가?

 

부족한 종은 그동안 성령과 물과 피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여러 차례하였다. 그 당시에는 부족한 종이 그 당시에 성경을 깨닫는 만큼 해석을 하였다. 그리고 지금은 지금 성경을 깨닫는만큼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하고 있다. 그리고 앞으로 또한 성경을 깨달는만큼 정확하고 깊이 있게 해석할 줄 믿는다. 그리고 이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는 이번에 거의 처음으로 명확한 주시(注視)를 하고 해석을 하였다.

 

(본론)

 

1장 성령과 물과 피

 

1. 성령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15:26) 하신다.

 

그러므로 성령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그러므로 성령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2.

 

(3:4-5)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은 세례로서 즉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3.

 

(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고,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이다.

 

2장 이 셋이 합하여 하나

 

1. 성령 - 성령의 구원역사

 

성령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2. - 하나님의 구원역사

 

은 곧 세례로서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3. -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역사


선지자선교회

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이다.

 

(문답)

 

1: ‘성령과 물과 피는 무엇인가?

 

: 성령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은 곧 세례로서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3:4-5)이다.

 

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3)이다.

 

2: ‘이 셋이 합하여 하나는 무엇인가?

 

: 하나님의 구원역사(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역사(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성령의 구원역사(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는 합하여 하나이라는 말씀이다.

 

- 2023. 05. 01김반석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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