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우리를 살리려 하심과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요일4:9-10)

 

본문: (요일4:9-10)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서론)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하셨다.

 

그러면 독생자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심은 무엇인가?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하셨다.

 

그러면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은 무엇인가?

 

(본론)

 

1장 독생자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심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 곧 독생자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심이다.

 

 

피 곧 대속과 죄 사함 곧 구속

 

1. 피 곧 대속

 

1)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1:22)의 대속을 하셨다.

 

2)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을 하셨다.

 

3)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 1:19-20)의 대속을 하셨다.

 

2. 죄 사함 곧 구속

 

1) 육신의 연약한 자(5:6)를 생기 있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사죄의 구속을 하셨다.

 

2)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칭의의 구속을 하셨다.

 

3)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를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화친의 구속을 하셨다.

 

 

2. 중생의 씻음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에서 중생의 씻음독생자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심이다.

 

 

중생의 씻음

 

사람이 범죄하므로 여호와의 신(신약은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시는 육체(혼과 몸)가 되었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영(구약은 여호와의 신)이 거하시는 생기 있는 생령 곧 산 영의 사람(영과 혼과 몸)이 된 것이다.

 

 

2장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2:16)이다. 그리고 이것이 곧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다.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1) 믿음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즉 믿음의 행함이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율법의 행위(3:20)’는 다르다.

 

2) 율법의 행위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죄를 깨달음(3:20)이다.

 

3) 보배로운 믿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 곧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즉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값없이(3:24) 은혜로 주신다. 그렇기에 벧후1:1보배로운 믿음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4:3, 벧후1:5, 벧후1:10, 1:3) 한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심(14:16, 14:26, 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1) 보혜사의 임하심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27)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15:26-27) 하신다. 이것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이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 것이다.

 

 

2. 성령의 새롭게 하심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에서 성령의 새롭게 하심곧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다.

 

 

성령의 새롭게 하심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그리하여 보혜사의 임하심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이며,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 것이다.

 

 

 

(문답)

 

1: ‘독생자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심은 무엇인가?

 

: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1:13)이다. 중생의 씻음(3:5)이다.

 

2: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은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13)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3)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음(2:16)이다. 성령의 새롭게 하심(3:5)이다.

 

(결론)

 

이 글에서 중요하게 나타내려는 것은 다음의 2가지이다.

 

하나는,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은 곧 중생의 씻음으로써 독생자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신 것이다.

 

또 하나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13)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써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셔서 의롭다 함을 얻게 하신 것이다.

 

다시 간단히 말하면, 독생자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신 것은 죄 사함 곧 중생의 씻음이다. 그리고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신 것은 의롭다 함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다시 더 간단히 말하면, 독생자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셨고,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셔서 우리를 의롭게 하셨다.

 

그러니까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심은 우리를 살리시고 의롭게 하신 것이다.

 

- 2024. 01. 22김반석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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