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지방교회의 주의 영에 대한 주장은 이단설

 

(서론)

 

지방교회(위트니스 리)는 주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심을 통해서 주의 영이 되셨다고 비성경적 주장을 한다. 그리하여 주의 영은 생명을 주는 영이 되셨기에 사람이 ! 주 예수여하면서 호흡을 하면 주의 영이 사람 안에 들어오셔서 하나님 사람이 되게 하신다고 비성경적 궤변 된 이단설을 말한다.

 

이단 지방교회(위트니스 리)주의 영은 생명을 주는 영이라고 주장하면서 근거하는 성경는 다음과 같다.

 

(고전15:45) 기록된 바 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고후3:17) 주는 영이시니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함이 있느니라

 

위의 두 성구는 이단 지방교회가 주장하는 것처럼 주의 영은 생명을 주는 영의 근거 성구가 되지 아니한다.

 

그러면 위의 두 성구 즉 고전15:45’ 말씀과 고후3:18’ 말씀은 무엇인가?

 

(본론)

 

1장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고전15:45) 기록된 바 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하셨다.

 

그러면 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되었다 함 같이는 무엇인가?

그리고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는 무엇인가?

 

1. 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되었다 함과 같이

 

(2:7)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하셨다.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즉 여호와 하나님이 혼과 몸으로 육의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즉 하나님의 영이 사람의 혼에 거하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즉 사람이 생기 있는 영육의 사람이 되었다.

 

2.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고,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 곧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된 것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피 곧 대속

 

-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1:22)의 대속을 하셨다.

 

-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을 하셨다.

 

-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 1:19-20)의 대속을 하셨다.

 

죄 사함 곧 구속

 

- 육신의 연약한 자(5:6)를 생기 있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사죄의 구속을 하셨다.

 

-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칭의의 구속을 하셨다.

 

-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를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화친의 구속을 하셨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3:10)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즉 믿음의 행함이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율법의 행위(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다만 죄를 지은 것을 깨달음(3:20)이다.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 곧 보혜사와 주의 성령을 선물(2:38, 2:8) 즉 값없이(3:24) 은혜로 주신다. 그렇기에 벧후1:1보배로운 믿음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4:3, 벧후1:5, 벧후1:10, 1:3) 한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심(14:16-17, 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보혜사의 임하심주의 성령의 임하심에 대한 해설은 아래의 2장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함이 있느니라에서 자세히 하기에 생략한다.

 

2장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함이 있느니라

 

(고후3:17) 주는 영이시니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함이 있느니라

 

주는 영이시니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함이 있느니라하셨다.

 

그러면 주는 영이시니는 무엇인가?

그리고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함이 있느니라는 무엇인가?

 

1. 주는 영이시니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27)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15:26-27) 하시는 것이 곧 주는 영이시니이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심이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이며, 이것은 또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써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2.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함이 있느니라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4:18) 것이 곧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함이 있느니라이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 것이며, 그리하여 이것은 또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써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문답)

 

1: ‘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되었다 함 같이는 무엇인가?

 

: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즉 여호와 하나님이 혼과 몸으로 육의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즉 하나님의 영이 사람의 혼에 거하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즉 사람이 생기 있는 영육의 사람이 되었다(2:7).

 

2: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는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1:13) 것이 곧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된 것이다.

 

3: ‘주는 영이시니는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15:26-27) 것을 말씀한다.

 

4: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함이 있느니라는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4:18)을 말씀한다.

 

(결론)

 

서론에서 언급한대로, 지방교회(위트니스 리)는 주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심을 통해서 주의 영이 되셨다고 비성경적 주장을 한다. 그리하여 주의 영은 생명을 주는 영이 되셨기에 사람이 ! 주 예수여하면서 호흡을 하면 주의 영이 사람 안에 들어오셔서 하나님 사람이 되게 하신다고 비성경적 궤변 된 이단설을 말한다.

 

그러나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1:13) 것을 말씀한다.

 

그리고 주는 영이시니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15:26-27) 것을 말씀한다.

 

그리고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함이 있느니라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4:18)을 말씀한다.

 

그렇기에 지방교회(위트니스 리)가 말하는 주의 영은 생명을 주는 영은 비성경적 궤변된 이단설이 분명하다.

 

(고후11:4) 만일 누가 가서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

 

다른 예수나 다른 영이나 다른 복음을 전하거나 받게 하는 자들이 곧 이단이다. 그러므로 지방교회(위트니스 리)는 다른 예수나 다른 영이나 다른 복음을 전하거나 받게 하는 자들이니 분명한 이단이다.

 

(고후11:13-15) 저런 사람들은 거짓 사도요 궤휼의 역꾼이니 자기를 그리스도의 사도로 가장하는 자들이니라 *이것이 이상한 일이 아니라 사단도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나니 *그러므로 사단의 일꾼들도 자기를 의의 일꾼으로 가장하는 것이 또한 큰 일이 아니라 저희의 결국은 그 행위대로 되리라

 

(7:15)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

 

(참고)

 

중국교회 가정교회 목회자들은 지방교회의 노선을 둘로 분류하는 것 같다.

 

하나는, 지방교회를 처음 세운 워치만 니이다.

또 하나는, 워치만 니의 후계자라 할 수 있는 위트니스 리이다.

 

중국 선교지에서 중국교회 목회자 성경공부 모임에서, 중국교회 가정교회 지도자급 목회자도 참석한 적이 있다. 이 때에 부족한 종과 하께 지방교회에 대한 분석을 잠깐 한 적이 있었는데 워치만 니의 이단성 교리는 주제와 분량이 적어서, 성경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있는 경우라고 보았다. 그러나 위트니스 리의 이단설 교리는 주제도 많고 또 분량도 아주 많아서 성경을 연구하는 과정의 범위를 훨씬 넘어서, 비성경적 궤변 된 자의적 해석으로써 분명한 이단으로 규정하였다.

 

- 2024. 02. 24김반석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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