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용어사전 287선 - 자

2014.03.18 1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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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용어사전 287- 자

 

자기 계시(Self disclosure)

그리스도 안에서 펼쳐지고 있는 하나님의 독특한 자기 계시를 말합니다.

  선지자선교회

자연신론(Deism)

자연신론은 유신론, 다신론, 범신론과 구별되어 우주를 창조하셨으되 그것을 간섭하지 않으시는 인격적 신의 존재를 믿는 교설이다.

 

자연신학(Natural Theology)

하나님의 교리를 신앙이나 특별계시에 의지하지 않고 이성이나 경험에만 기초하여 만들려는 노력을 의미한다. 이것은 계시신학과 특별히 대조가 되지 않으나 기독교사상사에서는 대조가 되었다.

특징 -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논증 유물론을 반대하는 논쟁 무질서나 악의 문제에 대한 반성이었다.

 

자유의지(Free-Will)

자유의지란 어떤 외부적 영향 없이 인간 스스로가 구원과 선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이다.

 

자유주의1,(Liberalism)

후기 계몽주의적 신학사조로 신학은 신학문에 조화시키려는 것이다. 이 자유주의는 성경의 계시와 영감을 믿는 역사적인 교리들은 부인하고, 성경에 대한 비판적인 연구들을 신뢰함.

 

자유주의2,(Liberalism)

중세 봉건적 속박에서 해방되려던 근세 시민사회의 중심사상으로 개인의 자유를 보호하고 확대하려는 사상과 운동. 개인에 대한 구속 없는 상태를 추구한다. 이 사상은 르네상스 및 종교개혁 때에 시작.

 

자유주의 신학(Liberal Theology);

정통주의의 신학에 반립하여 인간의 주체적인 사고와 활동과 의의를 적극 인정하는 신학.

형 성 - 19C 합리적; 개인주의적인 자유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형성

첫번째 시기 - 독일 신학자들이 주도적 역할; 쉴라이에르마허, 리츨, 하르낙, 벨하우 젠 ( 기독교해석의 권위를 이성에 두었다.)

두번째 시기 - 칼 바르트, 브룬너 등의 변증법적 신학.

신학을 하나님의 말씀 위에 세웠다.

 

장막절(초막절)=(수장절)

유월절, 칠칠절(오순절)과 더불어 이스라엘의 역사적 3대 절기 가운데 하나이며(34:22) 수장절이라고도 부름(23:16)

티쉬리월(9-10) 15일부터 한 주간 지켰는데 추수감사제인 동시에 신년제이기도 함.

농사력이 끝나는 가을에 지켰으며, 광야에서 장막생활을 기념하기 위해 지켜졌다.

 

재세례파의 종류

현대에 와서 제3 종교개혁파(the third Reformation) 또는 종교개혁 좌파(the left wing of the Reformation)라는 이름으로 불리워지는 재세례파는 그 당시에 이단 또는 과격한 종교 개혁가들이었다.(the Radical Reformation)

이 운동은 대개 그 성격상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복음적 재세례파(Evangelical Anabaptists) : 스위스 형제단(Swiss Brethren), 메노나이 트(the Menonites)등 복음적이며 독립교회주의(Free Church)자들을 가리키며, 주로 스위 스와 남부 독일 지방에서 일어난 교회운동이다.

신령주의자(Spiritualists) : 주로 동부 독일을 근거로 한 이들로써 과격파와 온건파로 나 누인다.

합리주의자(Rationalists) : 합리주의, 인문주의자들로서 나중에 소시니안파 등이 이에 속 한다.

 

재침례파(Anabaptists)

재침례파는 16세기 종교개혁운동의 한 분파로서 좌파운동, 과격운동으로도 불리워진다.

그 뜻은 세례를 다시 받는 다는 뜻을 의미한다. 이들은 또한 유아세례를 반대한다.

 

저등 비평(Lower Criticism)

성경 본문의 연구를 하는데 있어서 원 자료들의 내용과 형태를 가능하면 정확히 재 구성하는 것을 통해 연구하는 입장을 취합니다. 16세기 종교개혁이 일어나기 직전에 처음 시도되었습니다.

 

적그리스도(Antichrist)

예수님으로부터 떠나있는 자, 주님을 부인하는 자

 

전통주의(Traditionalism)

일반적으로는 선행하는 세대로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문화상의 양식, 태도, 수법 등을 중시하는 사상.

역사적 - 계몽주의의 급진적 경향에 대해 카톨릭 전통을 중심으로 하는 종교적인 전통에서 진리를 구하려는 입장.

대표자 - 보날, 메스트르

 

접촉점(Point of Contact)

1934년 자연신학에 관한 바르트와 브룬너에 대항하여 자연이나 인간의 본성에 그리스도 안에서의 하나님의 계시에 관한 접촉점이 존재한다는 것.

 

정경(Canon)

정경이란 하나님의 영감으로 이루어지고 신자의 신앙과 생활의 유일하고 절대적 규범이 되는 규범적 성경 목록을 가리킨다.

 

정교회(正敎會)

동방정교회, 그리스 정교회, 그리스,러시아 정교회 등의 명칭으로 구분되어 불리기도 하는데 동유럽과 소아시아 지역에 있는 교회들을 일반적으로 일컫는 말.

각 교회는 독립된 제도와 체제를 유지하면서도 서로 밀접한 유대 관계를 맺고 있음.

공통점은 콘스탄티노플 총대주교에게 수위권을 부여하고 있다는 것.

현재의 정교회는 세 종류의 독립된 교회 전통으로 구분됨.

1, 최초의 동방교회 전통- 콘스탄티노플, 알렉산드리아, 안디옥, 예루살렘의 네 총대주교구로 형성됨.

2, 러시아, 세르비아, 루마니아, 불가리아, 게오르기아 정교회 전통.

3, 키프러스, 그리스, 체코, 폴란드, 알바니아 정교회 전통.

역사적으로 볼 때에 정교회라고 불리는 동방교회는 동로마 제국에서 유래되었으며, 초기 에는 헬레니즘 문화에서 지대한 영향을 받았음.

공의회에 최고의 권위를 둠(교리와 신학의 근거)

 

정숙주의(Quietism)

정숙주의는 17세개 불란서 카토릭 교회 내부에서 일어난 불건전한 신비주의로서 특히 물리노(M . de Molinos C . 1640-1697)와 귀용(Mme Guyon), 페느롱 감독(Archbishop Fenelon)등이 보편화 시켰다.

근본 원리는 인간의 노력을 부정하는 것이다. 완전에 이르려면 완전한 수동적 태도와 자의지(字意志)의 소멸, 심지어 자기의 구원까지도 포기할 수 있는 정도로 전적 하나님의 의지에 순복해야한다. 그리하여 기도에 들어가면, 예수님의 사랑, 덕성, 삼위일체에 대한 흠모와 같은 것 조차 생각하지 않고, 단순히 순수한 신앙으로 하나님 안에서 휴식하게 된다. 이런 완전에 이르면, 자연히 외부로 도덕적인 행동애 흘러나온다고 하였다.

이것은 완전주의이다. 완전한, 신비적 상태에 이르면 죄를 지을 수도 없고, 생각하고 행하는 것마다 하나님의 일이 된다고 한다,

자의지가 하나님 앞에서 파쇄 되었으므로 마귀의 유혹을 받기는 하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죄가 되는 행위도 완전 상태에서는 죄가 되지 않는다. 조심할 것은 산심(散心)으로 정숙을 깨뜨리는 일이다.

정숙주의의 도덕적 결과는 거의 범신론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다. 1687년 교황 인노선트 11세의 정죄를 받았다. 그러나 이러한 신비주의 겨향은 대륙 각 교회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경견주의와 관계가 맺어 지기도 하였다.

 

정통주의1,(正統主義)

어떤 학설이나 종교상의 교의를 가장 올바르게 계승한 이론을 지칭하는 말.

기독교에서는 성경에서 말하는 기독교 신앙을 성실하게 고수하는 입장을 일컬어 사용됨.

성경의 기독교 신앙은 신조에 의해 표현될 수밖에 없음으로 정통주의를 보다 정확히 표현한다면 교회의 정통신조를 추종하는 것이라 할 수 있음.

 

정통주의2,(Orthodoxy)

정통은 옳은 의견이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이단이나 이설과 반대되는 올바른 의견, 신앙을 뜻한다. 정통이란 기독교의 계시적 진리 내용이 정확히 구현되어 있기 때문에 본질상 보편적 교회에서 규범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이다. 이 개념은 2세기 이후 영지주의와의 투쟁과 삼위일체 논쟁 및 기독론 논쟁을 통하여 교회에서 중요하게 여겨졌다.

 

정통주의 신학(Orthodoxy Theology)

정통이란 옳은 의견이라는 의미에서 연원되었다

역 사 - 신약성경에서부터 시작

형 성 - 오랜 역사를 통하여 숱한 시련을 겪으면서 그 기반이 형성되었다

복 음 - 그리스도 자신

부 활 -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요 메시아로서 마귀의 세력을 정복한 결 정적인 표 .

제직회

교회의 모든 직원, 즉 교역자, 장로, 안수 집사, 권사, 서리 집사, 등이 회원이 되는 의결 기관으로 전체 교회의 의사를 대변할 수 있는 기관.

당회가 정책을 수립하는 기관이라면 제직회는 이것을 실행하는 기관.

제직회의 회장은 당회장이 겸임하며 서기와 회계는 회에서 선정함. 필요에 따라서 부서를 둘 수 있음.

 

제한구원론(Particularism)

구원은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개인적 응답이므로 어떤 사람은 버려지고, 어떤 사람은 구원된다는 신학 사상입니다.

 

조로아스터교(Zoroastrianism:

일명 배화교는 BC600년 경 현재의 폼페이 부근에서 창시되었고 독창적인 종교로서의 창설보다는 페르시아 원래의 고대신앙을 개혁한 것이다. 유일한 최고 신으로 천지창조주로 고백되는 아후라 마스타를 신봉하는 유일신교이다. 다만 그 대칭 되는 악신으로 알리만의 존재를 인정하고 그것을 견제하는 종교적 관념을 지님으로써 이원론 혹은 이신론 일수도 있다. 세계를 선신과 악신의 전장으로 규정하며, 인간은 선신을 숭배할 의무를 지녔다고 규정함.

 

종교(Religion)

초 인간적이고 초자연적인 존재와 힘에 대하여 갖는 신앙 태도와 행위의 체계 및 조직적인 면에서 교의와 예전과 제도의 복합체를 종합적으로 일컫는 말.

영 향 - 원시시대부터 지금까지 인간이 사는 거의 모든 곳에 존재하면서 인 간 생활에 영향.

기독교 신학 - 계시 종교(기독교, 유대교, 이슬람교), 자연 종교로 구분됨

 

종교 다원주의(Post-modernism)

포스트 모더니즘은 탈 근대주의, 탈 현대주의로 표현한다.

특징을 몇 가지 알아보면,

첫째, 모든 것이 불확실해졌다는 것이다.

둘째, 미래에 대한 불안이 종전의 낙관주의를 대처하게 되었다.

셋째, 다원주의 사상이 대두되기 시작했다.

 

종말론1,(Eschatology)

신학적으로 정의할 때 마지막 일들이라고 한다. 이것은 개개인과 관련된 것이며 이세계도 관련된 것이다. 이것이 죽음과 부활이라는 말로 표현될 때 이 의미 속에서 발견되어 져야 한다. 그리고 여기에 하나님의 거룩하신 심판과 구원이 연결되어져야 한다.

 

종말론2,(Exchatology)

문자적으로는 마지막 일들에 대한 말씀을 의미하며, 인간의 종말에 대한 기독교 교리의 한 분야이다. 그리스도의 재림, 죽은 자의 부활, 영혼의 불멸성, 최후의 심판, 천국과 지옥 등의 문제를 취급한다. 천주교에서는 연옥, 지옥의 변두리, 축복의 환상도 포함시킨다.

자유주의 개신교-과정이론과 영혼의 불멸성의 형태를 취했다.

 

주관주의(Subjectivism)

인식이나 실천상의 문제 주관을 기초로 해서 생각하는 입장.

철학의 주관적 관념 - 정신 자체의식을 중시

윤리학 - 도덕적 행위의 목적을 주관적 상태에서 찾으려함.

신 학 - 종교적 진리의 구조와 그 비평기준을 종교적 의식의 암시 속에서 찾으려함. 신비주의, 감정 중심적 신학.

 

진화론(Evolution)

생물이 외계의 영향과 내부의 발전에 의해 단순에서 복잡으로, 하등에서 고등으로 진화, 발전된다는 설. 다위니즘이라고도 한다.

기 원 - 아리스토텔레스의 공상적 진화론

처음 체계화 - 라마르크의 진화론

완 성 - 다윈의 [ The Origin of Species ]

문 제 점 - 성경적 의미의 타락이 없다는 것.

인 정 - 같은 종 내에서의 소폭 진화만을 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