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적 아가서 주석 (2장 17절) - 출간본

2010.12.04 22:39

김반석 조회 수: 추천:


선지자선교회 ●(아2:17) 나의 사랑하는 자야 날이 기울고 그림자가 갈 때에 돌아와서 베데르 산에서의 노루와 어린 사슴 같아여라

○‘나의 사랑하는 자야’

아2:7에 ‘예루살렘 여자들아 내가 노루와 들사슴으로 너희에게 부탁한다 내 사랑이 원하기 전에는 흔들지 말고 깨우지 말지니라’ 하셨으니, 주님이 사랑하시는 그 예루살렘 여자들을 말씀합니다.(아2:7 주석 참조)

○‘날이 기울고 그림자가 갈 때에 돌아와서’

‘날이 기울고 그림자가 갈 때에’는 욥14:1-2에 ‘여인에게서 난 사람은 사는 날이 적고 괴로움이 가득하며 *그 발생함이 꽃과 같아서 쇠하여지고 그림자같이 신속하여서 머물지 아니하거늘’ 하셨으니, 원죄와 본죄를 가진 인생은 사는 날이 적고 괴로움이 가득하며, 그 인생에게서 나온 영광은 꽃과 같이 쇠하여지고 그림자 같이 신속하여서 머물지 아니하거늘 하는 말씀입니다./ 시102:11-12에 ‘내 날이 기울어지는 그림자 같고 내가 풀의 쇠잔함 같으니이다 *여호와여 주는 영원히 계시고 주의 기념 명칭은 대대에 이르리이다’ 하셨으니, 주는 영원히 계시고 내 날은 기울어지는 그림자 같고 하는 말씀입니다.

‘돌아와서’는 사51:11에 ‘여호와께 구속된 자들이 돌아와서 노래하며 시온으로 들어와서 그 머리 위에 영영한 기쁨을 쓰고 즐거움과 기쁨을 얻으리니 슬픔과 탄식이 달아나리이다’ 하셨으니, 주의 피로 구속받은 자들로 돌아와서 하는 말씀입니다. 주의 피 공로를 힘입어서 죄와 마귀와 사망의 권세를 이기고 평강을 가져서 그 구원의 영광을 찬송하는 자가 되는 것을 말씀합니다.

○‘베데르 산에서의 노루와 어린 사슴 같아여라’

‘베데르 산에서의’는 아2:8에 ‘나의 사랑하는 자의 목소리로구나 보라 그가 산에서 달리고 작은 산을 빨리 넘어오는구나’ 하셨으니, 나의 사랑하는 자 그가 산에서 달리고 작은 산을 빨리 넘어오는 그 산이 베데르 산입니다.(아2:8주석 참조)/ 또한 아8:14에 ‘나의 사랑하는 자야 너는 빨리 달리라 향기로운 산들에서 노루와도 같고 어린 사슴과도 같아여라’ 하셨으니, 나의 사랑하는 자 너는 향기로운 산들에서 빨리 달리는 그 산이 베데르 산입니다.(8:14 주석 참조)/ 참고로 ‘베데르’는 히브리어로 바타르(1334)에서 유래했으며, 자름, 절단, 분리를 의미합니다.

• 아2:17의 베데르 산과 아8:14의 향기로운 산들

1. 베데르 산

창22:13-14에 ‘아브라함이 눈을 들어 살펴본즉 한 숫양이 뒤에 있는데 뿔이 수풀에 걸렸는지라 아브라함이 가서 그 숫양을 가져다가 아들을 대신하여 번제로 드렸더라 *아브라함이 그 땅 이름을 여호와이레라 하였으므로 오늘까지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 하더라’ 하셨으니, 어린 양 되신 주님이 십자가의 대속의 번제 제물로 산에서 준비 되는 것을 말씀함이니 곧 여호와이레입니다./ ‘베레스 산’은 번제물이 되신 주님을 가리킵니다.

2. 향기로운 산들

출29:18에 ‘그 숫양의 전부를 단 위에 불사르라 이는 여호와께 드리는 번제요 이는 향기로운 냄새니 여호와께 드리는 화제니라’ 하셨으니, 주의 피 공로를 힘입는데 자신을 온전히 산제사로 바쳐서 하나님과 화목 하는 것이 향기로운 냄새 곧 향기로운 산들입니다./ ‘향기로운 산들’은 번제를 드리는 우리 성도를 가리킵니다.  

‘노루와 어린 사슴 같아여라’는 아2:7에 ‘예루살렘 여자들아 내가 노루와 들사슴으로 너희에게 부탁한다 내 사랑이 원하기 전에는 흔들지 말고 깨우지 말지니라’ 하셨으니, 아2:7에서는 주님을 노루와 들사슴으로 말씀하셨고, 本節에서는 주님이 사랑하시는 우리 성도들에게 노루와 어린 사슴 같아여라 하셨습니다.(아2:7 주석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