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적 아가서 주석 (4장 13절)

2010.12.11 22:18

김반석 조회 수: 추천:


선지자선교회 ●(아4:13) 네게서 나는 것은 석류나무와 각종 아름다운 과수와 고벨화와 나도초와

○‘네게서 나는 것은’

민18:15에 ‘여호와께 드리는 모든 생물의 처음 나는 것은 사람이나 짐승이나 다 네 것이로되 사람의 처음 난 것은 반드시 대속할 것이요 부정한 짐승의 처음 난 것도 대속할 것이며’ 하셨으니, 처음 나는 것 곧 주의 피로 대속 받은 것을 가리킵니다.

○‘석류나무와 각종 아름다운 과수와’

신8:8에 ‘밀과 보리의 소산지요 포도와 무화과와 석류와 감람들의 나무와 꿀의 소산지라’ 하셨으니,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와 석류나무와 감람나무가 각종 아름다운 과수입니다.

•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

창2:9에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 하셨으니,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는 어떤 나무이며 그 나무는 무엇을 상징하는가?

1. 보기에 아름다운 나무

1)아름다운 실과 무화과나무

(삿9:11) 무화과나무가 그들에게 이르되 나의 단 것, 나의 아름다운 실과를 내가 어찌 버리고 가서 나무들 위에 요동하리요 한지라

2)아름다운 푸른 감람나무

(렘11:16) 나 여호와가 그 이름을 일컬어 좋은 행실 맺는 아름다운 푸른 감람나무라 하였었으나 큰 소동 중에 그 위에 불을 피웠고 그 가지는 꺾였도다

3)아름다운 포도나무

(겔17:8) 그 포도나무를 큰 물가 옥토에 심은 것은 가지를 내고 열매를 맺어서 아름다운 포도나무를 이루게 하려 하였음이니라

2. 먹기에 좋은 나무

제사장의 에봇 석류나무

(출28:31-33) 너는 에봇 받침 겉옷을 전부 청색으로 하되 *두 어깨 사이에 머리 들어갈 구멍을 내고 그 주위에 갑옷 깃같이 깃을 짜서 찢어지지 않게 하고 *그 옷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청색 자색 홍색실로 석류를 수놓고 금방울을 간격하여 달되

• 좋은 나무와 못된 나무

마7:17-20에 ‘이와 같이 좋은 나무마다 아름다운 열매를 맺고 못된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나니 *좋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을 수 없고 못된 나무가 아름다운 열매를 맺을 수 없느니라 *아름다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지우느니라 *이러므로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 하셨으니, 좋은 나무와 못된 나무는 무엇을 상징하는가?

1. 좋은 나무(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

신8:8에 ‘밀과 보리의 소산지요 포도와 무화과와 석류와 감람들의 나무와 꿀의 소산지라’ 하셨으니, 1)포도나무 2)무화과나무 3)석류나무 4)감람나무가 좋은 나무입니다.

학2:19에 ‘곡식 종자가 오히려 창고에 있느냐 포도나무, 무화과나무, 석류나무, 감람나무에 열매가 맺지 못하였었느니라 그러나 오늘부터는 내가 너희에게 복을 주리라’ 하셨으니, 성전 기초를 쌓는 오늘부터 그 열매를 맺는 복을 주리라 하셨습니다.

1)포도나무

삿9:12-13에 ‘나무들이 또 포도나무에게 이르되 너는 와서 우리의 왕이 되라 하매 *포도나무가 그들에게 이르되 하나님과 사람을 기쁘게 하는 나의 새 술을 내가 어찌 버리고 가서 나무들 위에 요동하리요 한지라’ 하셨으니, 하나님과 사람을 기쁘게 하는 결실을 맺는 자를 상징합니다./ 요15:5에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이라’ 하셨으니, 주님이 저 안에, 저는 주님 안에 거하는 결실을 맺는 것이 포도나무입니다.  

2)무화과나무

삿9:10-11에 ‘나무들이 또 무화과나무에게 이르되 너는 와서 우리의 왕이 되라 하매 *무화과나무가 그들에게 이르되 나의 단 것, 나의 아름다운 실과를 내가 어찌 버리고 가서 나무들 위에 요동하리요 한지라’ 하셨으니, 달고 아름다운 실과를 맺는 나무가 무화과나무입니다. 곧 죄와 마귀와 사망의 권세를 이기고 평강을 얻는 것이 무화과나무입니다.

3)석류나무

출28:31-34에 ‘너는 에봇 받침 겉옷을 전부 청색으로 하되 *두 어깨 사이에 머리 들어갈 구멍을 내고 그 주위에 갑옷 깃같이 깃을 짜서 찢어지지 않게 하고 *그 옷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청색 자색 홍색실로 석류를 수놓고 금방울을 간격하여 달되 *그 옷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한 금방울, 한 석류, 한 금방울, 한 석류가 있게 하라’ 하셨으니, 제사장의 에봇에 석류를 수놓았습니다. ‘제사장의 에봇’은 계19:8에 ‘그에게 허락하사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게 하셨은즉 이 세마포는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하셨으니, 주님의 피 공로를 힘입은 성도의 옳은 행실을 석류나무로 상징하셨습니다.

4)감람나무

삿9:8-9에 ‘하루는 나무들이 나가서 기름을 부어 왕을 삼으려 하여 감람나무에게 이르되 너는 우리 왕이 되라 하매 *감람나무가 그들에게 이르되 나의 기름은 하나님과 사람을 영화롭게 하나니 내가 어찌 그것을 버리고 가서 나무들 위에 요동하리요 한지라’ 하셨으니, 하나님과 사람을 영화롭게 하는 결실을 가리켜서 감람나무로 상징하셨습니다. 곧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이루는 것이 감람나무입니다.

2. 못된 나무

슥11:2에 ‘너 잣나무여 곡할지어다 백향목이 넘어졌고 아름다운 나무가 훼멸되었도다 바산의 상수리나무여 곡할지어다 무성한 삼림이 엎드러졌도다’ 하셨으니, 1)잣나무 2)백향목 3)상수리나무가 못된 나무입니다.

사2:12-16에 ‘대저 만군의 여호와의 한 날이 모든 교만자와 거만자와 자고한 자에게 임하여 그들로 낮아지게 하고 *또 레바논의 높고 높은 모든 백향목과 바산의 모든 상수리나무와 *모든 높은 산과 모든 솟아오른 작은 산과 *모든 높은 망대와 견고한 성벽과 *다시스의 모든 배와 모든 아름다운 조각물에 임하리니’ 하셨으니, 레바논의 높고 높은 모든 백향목과 바산의 모든 상수리나무가 못된 나무입니다.

호4:13에 ‘저희가 산 꼭대기에서 제사를 드리며 작은 산 위에서 분향하되 참나무와 버드나무와 상수리나무 아래서 하니 이는 그 나무 그늘이 아름다움이라 이러므로 너희 딸들이 행음하며 너희 며느리들이 간음을 행하는도다’ 하셨으니, 참나무와 버드나무와 상수리나무가 못된 나무입니다.
  
1)잣나무

호14:8에 ‘에브라임의 말이 내가 다시 우상과 무슨 상관이 있으리요 할지라 내가 저를 돌아보아 대답하기를 나는 푸른 잣나무 같으니 네가 나로 말미암아 열매를 얻으리라 하리라’ 하셨으니, 쇠하지 않고 늘 청청한 것 같은 세상 권세와 세상 영광을 상징합니다. 즉 교만자를 말씀합니다.

2)백향목

암2:9에 ‘내가 아모리 사람을 저희 앞에서 멸하였나니 그 키는 백향목 높이와 같고 강하기는 상수리나무 같으나 내가 그 위의 열매와 그 아래의 뿌리를 진멸하지 아니하였느냐’ 하셨으니, 쭉쭉 높이 뻗은 것 같은 세상 권세와 세상 영광을 상징합니다. 즉 거만자를 말씀합니다.

3)상수리나무

암2:9에 ‘내가 아모리 사람을 저희 앞에서 멸하였나니 그 키는 백향목 높이와 같고 강하기는 상수리나무 같으나 내가 그 위의 열매와 그 아래의 뿌리를 진멸하지 아니하였느냐’ 하셨으니, 무너지지 않고 강한 것 같은 세상 권세와 세상 영광을 상징합니다. 즉 자고한 자를 말씀합니다.

○‘고벨화와 나도초와’

‘고벨화’는 아1:14의 ‘나의 사랑하는 자는 내게 엔게디 포도원의 고벨화 송이로구나’ 하셨으니, (아1:14의 ‘엔게디 포도원의 고벨화 송이’ 주석 참조)

‘나도초’는 아1:12에 ‘왕이 상에 앉았을 때에 나의 나도 기름이 향기를 토하였구나’ 하셨으니, (아1:12의 ‘나도 기름이 향기’ 주석 참조)

• 나도초와 나도

1. 막14:3-8에 ‘예수께서 베다니 문둥이 시몬의 집에서 식사하실 때에 한 여자가 매우 값진 향유 곧 순전한 나드 한 옥합을 가지고 와서 그 옥합을 깨뜨리고 예수의 머리에 부으니 *어떤 사람들이 분내어 서로 말하되 무슨 의사로 이 향유를 허비하였는가 *이 향유를 삼백 데나리온 이상에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줄 수 있었겠도다 하며 그 여자를 책망하는지라 *예수께서 가라사대 가만 두어라 너희가 어찌하여 저를 괴롭게 하느냐 저가 내게 좋은 일을 하였느니라 *가난한 자들은 항상 너희와 함께 있으니 아무 때라도 원하는 대로 도울 수 있거니와 나는 너희와 항상 함께 있지 아니하리라 *저가 힘을 다하여 내 몸에 향유를 부어 내 장사를 미리 준비하였느니라’ 하셨으니, 나도 즉 나드 기름은 어린 양 되신 주님의 장사 곧 십자가 대속제물이 되시는 것을 상징합니다.

2. 참고로, 아4:13의 ‘나도초’는 히브리어 (5373 네르드 남성 복수)를 나도초로 번역되었고, 아4:14의 ‘나도’는 히브리어 (5373 네르드 남성 단수)를 나도로 번역되었습니다.

3. 구약성경에서 ‘나도’는 신약성경에서 ‘나드’로 나타내었습니다. 나도 곧 나드는 어린 양 되신 주님이 십자가 대속제물이 되시는 것을 상징합니다. 그러므로 나도초 곧 네르드를 ‘남성 복수’로 나타낸 것은 자기가 주님의 십자가 대속을 힘입고 사는 것을 나타내고, 나도 곧 네르드를 ‘남성 단수’로 나타낸 것은 자기에게 속한 자들에게 십자가 대속을 힘입고 살도록 하는 것을 나타내는 것으로 깨닫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