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총 10억 피소 172인 교수일동, ‘기도요청호소문 발표

이번 소송 통해 한국교회 개혁·갱신 이루어지길

20130909() 00:53:59 전정희 기자 gasuri48@hanmail.net

 

한기총 10억 피소 172인 교수일동1.jpg 선지자선교회

한기총에 피소된 신학교수 172명을 대표해 기자회견에 참석한 교수들

 

다락방 류광수 이단해제를 둘러싼 한기총(대표회장 홍재철 목사)과 대학교수들의 공방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오덕교 합동신대원 전 총장을 비롯해 20여명의 교수들이 97일 오전 서울 잠원동 신반포중앙교회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한국교회에 드리는 호소문>을 발표했다. “다락방 이단해제 취소를 요구하는 교수들을 상대로 한기총(대표회장 홍재철 목사)이 억대의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한 데 따른 입장을 표명하기 위해서다.

 

교수들은 이 자리에서 한기총은 한국교회의 바른신학과 신앙계승, 신학적 정화와 개혁이라는 공익을 위해 신앙양심의 자유, 표현의 자유, 학문의 자유라는 법정신에 따라 성명서를 발표한 172인 교수들과 전국 6개 신학회의 충정어린 의견서를 무시하고 이단해지 결정을 취소하거나 한국교회에 사과하기는커녕 201381일 의견서에 동참한 172명의 교수들은 물론 그들이 소속된 25개 신학대학교 재단과 6개 학회를 대상으로 사상 유례가 없는 10억 민사소송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한기총이 제기한 소장을 들어 보이고 <한국교회에 드리는 호소문>을 발표한 허호익 교수(‘한기총 소송 대책위원회위원장)

 

교수들은 특히 “(한기총이) 전국 6개 신학회와 172인 교수, 그리고 172인 교수들이 소속된 학교 법인에까지 소송을 제기한 것은 앞으로 신학교수들이 이단해지 활동에 관한 어떤 비판도 하지 못하도록 압박을 가하고, 법인에 대해 소송 부담을 주어 소속된 동참 교수들의 입지를 약화시키고 그들을 이탈시켜 성명서를 무력화시키려는 불순한 의도로 밖에 해석이 안 된다고 덧붙였다.

 

이어서 교수들은 한기총의 10억 손해배상 소송 제기에도 불구하고 흔들리지 않고 의연하게 대처 하겠다면서 무서운 이단의 도전 속에 있는 한국교회를 보호하고 지키는 일에 계속해서 힘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교수들은 또 대학 당국에서도 172인 교수 일동의 한국교회를 위한 충정을 이해하고 신뢰와 성원을 보내줄 것이라며 무엇보다 이번 소송을 통해서 반드시 진리가 승리하고 한국교회의 개혁과 갱신의 역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전국교회 목회자 신학생 성도 여러분들께서 계속해서 기도해 주실 것을 특별히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아래 한국교회에 드리는 호소문기사참고).

 

한편, ‘한기총의 다락방 이단해제를 둘러싼 교수들의 성명서 발표 일지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2013612: 신학교수 110, “한기총은 다락방 이단해제 취소하라며 성명서 발표

 

2013617: 성명서 동참 신학교수, 146인으로 늘어

 

2013626: 한기총 이대위, “신학 교수라는 자들이 이단과 같은 진리의 문제에 대해 진지한 토론이나 대화는 하려하지 않고 과거 이단감별사들이 해왔던 방식으로 여론몰이를 통해 이단정죄를 이어가려고 하는 모습에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 “110명의 교수들이여, 그대들의 귀가 따갑고 눈이 뚫어져라 확실하게 확인시키고자 하니 다시는 몇몇 이단감별사들의 정치노름에 놀아나는 어리석은 학자가 되지 않기를 경고 한다며 신학교수들의 성명서에 반박성명서 발표

 

201379: 성명서 동참 신학교수, 179인으로 늘어

 

201379: 성명서 동참 신학교수들, “한기총의 반박성명서와 소송 제기에 대한 입장발표

 

201379: 한국복음주의신학회/한국기독교학회/한국장로교신학회/한국성경신학회/한국복음주의역사신학회/ 한국교회사학회 등 6개 신학회, “최근 한기총 문제에 대한 전국 6개 신학회의 입장발표

 

201381: 한기총(대표 홍재철), 성명서 동참 교수 등 207명 상대 10억 손해배상 청구소송 제기

 

201397: 성명서 동참 신학교수, 201인으로 늘어

201397: 성명서 동참 신학교수들과 6개 신학회, <한국교회에 드리는 호소문> 발표

 

-------------------------------------------------------------------------------------

한국교회에 드리는 호소문

 

존경하는 전국 교회 목회자 성도님 여러분!

오늘날 우리나라는 경제적으로 정치적으로 문화적으로 세계가 인정할 만큼 위상이 높아졌습니다. 이런 한국의 자랑스런 위상의 배후에는 역사의 주관자가 되시는 하나님, 사회와 민족을 선도했던 영광스런 한국교회, 그리고 사회 각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감당해온 수많은 기독교인들이 있었습니다.

 

한국교회 이단문제가 위험수위를 넘어섰습니다!

이런 아름다운 과거 역사를 가지고 있는 한국교회가 지금 심각한 위기에 직면했습니다. 전에 없이 양적으로 질적으로 교세가 감소하고 있고, 세계선교열도 급속하게 식어 가고 있으며, 각 교단의 신학교마저 입학지원자가 급격하게 감소하는 등 위기를 만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보다도 가장 심각한 문제는 한국교회를 엄청난 혼란으로 몰아넣고 있는 무섭게 발흥하는 이단세력입니다. 100개가 넘는 각종 이단들에게 넘어간 교인들의 수가 100만 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교회가 심각한 피해를 입고 가정이 깨어지고 이단에 빠져 가출하는 자녀들이 속출하는 등 여러 사회적인 물의를 빚고 있는 실정입니다.

 

한국교회는 처음부터 이단과 잘못된 사이비 신앙에 대해 단호한 입장을 취해 왔습니다. 이것은 성경과 초대교회부터 지금까지 교회가 견지해온 타협할 수 없는 입장이었고, 이 일을 위해 교회는 혼신의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이단 세력의 발흥 앞에 한국교회가 하나되어 대처해야 할 이 같은 오늘날의 위기 상황에서 한국교회의 연합기관인 한기총이 지난 수년간 앞장서서 이단을 해지하여 온 것은 한국교회의 소중한 신앙적 전통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한기총의 이단해제가 심각한 한국교회 혼란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미 수년 전부터 한기총이 한국교회가 이단 혹은 이단성이 있다고 하는 집단을 영입한 교단을 회원으로 인정하더니 급기야는 2013114일에는 통합 합동 고신 기감 기성 예성 등을 비롯한 한국의 주요 교단이 이단 혹은 이단성이 있다고 결정한 류광수 다락방(현 세계복음화전도협회)이 이단성이 없다고 이단해지를 결정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는 한국의 주요 교단의 이단 혹은 이단성 결정을 무시하는 행위이며, 가뜩이나 이단의 발흥으로 위기를 만난 한국교회를 더 한층 혼란으로 몰아넣는 행위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이에 한기총의 이단해지 등의 문제를 제기하여 온 주요 교단으로 이루어진 한기총정상화를 위한 대책위원회2013329일 한기총에서 탈퇴하여 한국교회연합을 결성하기에 이르렀습니다. 20138월 현재 예장통합, 기성, 예성, 대신, 기하성(여의도), 백석 등 34개 교단이 한기총을 탈퇴하여 한국교회연합에 가입하였으며, 100여개의 교단과 기독교단체가 가입된 일본복음주의동맹 총회도 지난 6월 한기총과의 선교협약을 파기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는 한기총의 이단해제 행보가 주요 교단의 지지를 받지 못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사례가 아닐 수 없습니다.

 

한국교회 신학자들이 나설 수밖에 없었습니다!

한기총의 이단해제는 한국신학계는 물론 일반 목회자들과 성도 모두에게 전에 없는 혼란을 가져다 줄 것이 명약관화합니다. 한국교회와 소속 교단을 이단으로부터 보호하고 신학생들의 신앙과 신학 교육 책임을 맡아 그들을 바른 신학 방향으로 계도하고 선도해야 할 소중한 책임을 맡은 신학교수로서 우리 172인 일동은 자신이 속한 교단은 물론 전체 한국교회가 바른 신학을 지키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선도하고 계몽하고 지도해야 할 책임을 더 깊이 통감합니다.

 

이에 한국교회와 소속 교단의 바른 신학과 신앙을 깊이 염려하는 전국 25개 신학대학 교수 172인은 2013614일 의견서를 발표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어 한국신학계를 대표하는 한국복음주의신학회, 한국기독교학회, 한국장로교신학회, 한국성경신학회, 한국복음주의역사신학회, 한국교회사학회 등 6개 학회도 동일한 마음으로 최근 한기총의 문제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였습니다.

 

하지만 한기총은 한국교회의 바른 신학과 신앙계승, 신학적 정화와 개혁이라는 공익을 위해 신앙양심의 자유, 표현의 자유, 학문의 자유라는 법정신에 따라 성명서를 발표한 172인 교수들과 전국 6개 신학회의 충정어린 의견서를 무시하고 이단해지 결정을 취소하거나 한국교회에 사과하기는 커녕 201381일 의견서에 동참한 172명의 교수들은 물론 그들이 소속된 25개 신학대학교 재단과 6개 학회를 대상으로 사상 유례가 없는 10억 민사소송을 제기하였습니다. 전국 6개 학회와 172인 교수 그리고 172인 교수들이 소속된 학교 법인에까지 소송을 제기한 것은 앞으로 신학교수들이 이단해지 활동에 관한 어떤 비판도 하지 못하도록 압박을 가하고, 법인에 대해 소송 부담을 주어 소속된 동참 교수들의 입지를 약화시키고 그들을 이탈시켜 성명서를 무력화시키려는 불순한 의도로 밖에 해석이 안됩니다.

 

한국교회의 기도와 관심이 필요합니다!

전국의 주요 신학대학 172명의 교수 일동은 한기총의 소송 제기에도 불구하고 흔들리지 않고 법정 소송에 의연하게 대처하면서 무서운 이단의 도전 속에 있는 한국교회를 보호하고 지키는 일에 계속해서 힘쓸 것입니다. 대학 당국에서도 저희 172인 교수 일동의 한국교회를 위한 충정을 이해하고 신뢰와 성원을 보내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172인 교수 일동은 각 소속 대학에서 충실하게 교수 사역을 감당하며 교단과 전체 한국교회의 바른 신학과 신앙 계승, 개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한기총의 최근 행태의 심각성을 다시 한 번 깊이 인식하시고 한국교회를 유린하고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는 무수한 이단들이 무너지고 이단에 빠진 성도들이 가정과 교회로 돌아 올 수 있도록 그리고 이단을 옹호하는 세력들이 회개하고 돌아설 수 있도록 기도해 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저희 172인 교수들과 한국의 6개 신학회가 복음의 진리를 수호하는 귀한 사명을 겸손하게 감당할 수 있도록, 무엇보다도 이번 소송을 통해서 반드시 진리가 승리하고 한국교회의 개혁과 갱신의 역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전국교회 목회자 신학생 성도 여러분들께서 계속해서 기도해 주실 것을 특별히 부탁드립니다.

 

성 삼위 하나님의 크신 은혜와 축복이 섬기시는 여러분의 교회, 기관, 가정에 충만하시길 기도합니다.

 

201397

 

전국 신학대학 교수 172인 일동

전국 6개 신학회

(한국복음주의신학회, 한국기독교학회, 한국장로교신학회, 한국성경신학회, 한국교회사학회, 한국복음주의역사신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