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진영 목회자의 백영희의 성경교리, 신학, 성경의 진리에 대한 유형

 

(서문)

 

우리 진영 목회자가 가진 백영희의 성경교리, 신학, 성경의 진리에 대한 유형은 다음과 같다.

 

참고로 우리 진영 목회자라 하였지만, 외부 진영으로 나간 목사도 있고 또한 자칭 우리 진영 목사도 있다.

 

(본문)

 

1. 백영희의 성경교리-> 신학 견학

 

백영희의 성경교리를 주로 배웠고, 신학은 견학하였다.

 

2. 백영희의 성경교리-> 신학 공부

 

백영희 성경교리를 시작했다가 신학으로 나갔다.

 

3. 신학 공부-> 백영희의 성경교리

 

신학 공부를 했다가 백영희의 성경교리에 정착하였다.

 

4. 백영희의 성경교리-> 신학 공부-> 개혁주의 신학

 

백영희의 성경교리로 시작했다가 신학을 공부해서 개혁주의 신학으로 돌아갔다.

 

5. 백영희의 성경교리-> 신학 공부-> 백영희의 성경교리 왜곡

 

백영희의 성경교리로 시작해서 신학을 공부하다가 백영희의 성경교리를 왜곡하였다.

 

6. 백영희의 성경교리-> 신학 공부-> 백영희의 성경교리

 

백영희의 성경교리를 시작해서 신학 공부를 하다가 백영희의 성경교리에 정착하였다.

 

7. 백영희의 성경교리-> 신학 견학-> 성경의 진리

 

백영희의 성경교리를 시작해서 신학을 견학하다가 성경의 진리에 들어갔다.

 

(결문)

 

위와 같이 우리 진영 목회자가 가진 백영희의 성경교리, 신학, 성경의 성경교리에 대한 유형을 간결하게 정리해본 까닭은 다음과 같다.

 

우리 진영에 있었던 목사 중에는 본문에서 언급한 ‘5. 백영희의 성경교리-> 신학-> 백영희의 성경교리 왜곡의 유형이 있기 때문이다. 즉 백영희의 성경교리로 시작해서 신학을 공부하다가 백영희의 성경교리를 왜곡하는 목사가 있기 때문이다. (김남식 박사의 백영희 연구는 사실로 백영희 왜곡이다. 이렇게 백영희 왜곡에 협조한 목사가 이 목사이다.) 이 목사는 최근에 백영희 조직신학을 정리 중에 있다고 한다.

 

그러니까 이 목사는 20년 전에 백영희 조직신학 요약본을 출간하였는데 내용을 보면 일반 조직신학에다가 백영희의 성경교리에서 대표적 교리가 되는 기본구원과 건설구원’ ‘삼분론’ ‘중생된 영은 범죄치 아니한다3건을 대체하고서 백영희 조직신학이라 하였다. 조직신학을 모르면 사실을 바로 파악하지 못하지만, 목사들이라면 신학교에서 조직신학을 기본적으로 공부하였기에 백영희 조직신학이 되지 못함을 금방 파악한다.

 

그러므로 백영희 조직신학을 정리 중에 있다는 이 목사에게 말하는 것은 일반조직신학에 백영희의 성경교리 몇 건을 대체하고서 백영희 조직신학이라고 하면 백영희의 성경교리에 대한 왜곡이 된다는 것이다.

 

백영희목회설교록에는 개혁주의 조직신학 즉 벌콥 조직신학의 전체 목차에 맞는 성경교리가 충족하게 들어 있다. 그러므로 백영희 조직신학을 정리한다면 책 이름에 맞게 전체 내용을 순전히 백영희목회설교록에 들어 있는 백영희의 성경교리로써 정리해야 된다는 것이다.

 

백영희의 성경교리를 왜곡하지 아니하고 순전히 그대로 조직신학 목차에 맞게 편집이 되어야 한다. 그렇지 아니하고 백영희의 성경교리가 왜곡되거나 일반 조직신학에 부분적 대체하고서 백영희 조직신학이라고 책 이름을 붙이면 일반 조직신학과 백영희의 성경교리 사이에 혼란만 가중(加重)이 된다.

 

- 2023. 09. 01김반석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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