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08 22:22
■ 하나님이 내 안에 · 주가 내 안에 · 성령이 우리 안에 (구원론)
(서론)
다음은 ‘하나님이 내 안에’ ‘주가 내 안에’ ‘성령이 우리 안에’에 대한 말씀이다.
그러면 ‘우리가 하나님 안에’ 어떻게 거하는가?
그리고 ‘우리가 주 안에’ 어떻게 거하는가?
그리고 ‘우리가 성령 안에’ 어떻게 거하는가?
(본론)
1. 하나님이 저 안에 거하시고 저도 하나님 안에 거하느니라
(요일4:15) 누구든지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면 하나님이 저 안에 거하시고 저도 하나님 안에 거하느니라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면’ 하나님이 저 안에 거하시고 저도 하나님 안에 거하신다.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면’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그리하여 요일4:12-13에 ‘어느 때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만일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 그의 사랑이 우리 안에 온전히 이루느니라 *그의 성령을 우리에게 주시므로 우리가 그 안에 거하고 그가 우리 안에 거하시는 줄을 아느니라’ 하셨다.
2.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 안에 거하나니
(요6:56)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 안에 거하나니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 안에 거한다.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람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고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
그리하여 요일3:23-24에 ‘그의 계명은 이것이니 곧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믿고 그가 우리에게 주신 계명대로 서로 사랑할 것이니라 *그의 계명들을 지키는 자는 주 안에 거하고 주는 저 안에 거하시나니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그가 우리 안에 거하시는 줄을 우리가 아느니라’ 하셨다.
3.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
(고전3:16)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은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이다.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그리하여 엡2:20-22에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 돌이 되셨느니라 *그의 안에서 건물마다 서로 연결하여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 가고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하셨다.
(결론)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면’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신다.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주님이 우리 안에 거하신다.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은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➊‘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면’ ➋‘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 ➌‘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은 각각 말씀이 달라도 속에 도리는 같은 하나로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 성령 곧 보혜사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 2025. 09. 08∥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