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해석과 성경해설

2022.05.15 13:55

김반석 조회 수:

성경해석과 성경해설

 

(서론)

 

성경을 연구하여 정리하는 데에는 성경해석이 있고 또한 성경해설이 있다.

 

그러면 성경해석은 무엇인가?

그리고 성경해설은 무엇인가?

 

(본론)

 

성경해석

 

성경은 성경이 해석을 한다.

 

성경에서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는 것이 곧 성경해석이다. 그러니까 해석은 성경이 하는 것이다.

 

성경해설

 

성경은 오직 성경이 해석을 하고, 다만 사람은 설명을 첨부한다.

 

성경에서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사람이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 곧 성경해설이다. 그러니까 해석은 성경이 하고 설명은 사람이 하는 것이다.

(결론)

 

성경을 해석한다면서 해석해주는 성구를 근거하지 않고 인간 자의적으로 설명하는 것을 성경해석으로 여기는 경우가 대체적이다.

 

유명한 성경주석을 보더라도 해석할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근거하지 아니하고 인간 자의적 설명으로 가득찬 경우가 많다. 그렇기에 성경주석은 우리가 참고에 그칠 뿐이다.

 

우리가 성경의 진리를 연구하고 정리하는 데에 제일(第一)의 최선(最善)은 성경해석이다. 그러니까 해석할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는 것이다.

 

우리가 성경의 진리를 연구하고 정리하는 데에 제이(第二)의 차선(次善)은 성경해설이다. 그러니까 해석할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부득이 사람의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 2022. 05. 15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