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말론) 종말론의 개념

2009.12.06 02:51

김반석 조회 수: 추천:

Ⅶ, 종 말 론
선지자선교회
             제 78 과   종말론의 개념

1, 종말론(終末論)의 어의(語義)

1)종말론을 내세론(來世論)이라고도 한다. 이는 종말론이란 이 세상의 종말과 개인의 종말만 다루는 것이 아니고 영원한 세계에 관한 것까지 포함해서 다루기 때문이다.

2)그러니 신학적 용어로는 종말론이란 말이 일반적으로 쓰이고 있다. “종말론” ”에스카돌로지“이란 용어는 헬라어“에스카토스(최후, 마지막, 끝, 종말)와 로고스(이론)의 두 단어에서 나온 말이다. 그러므로 종말론은 “마지막 것들에 대한 이론”이다. 이 명칭은 말일들(사2:2, 미4:1), 말세(벧전1:20), 마지막 때(요일2:18)등의 성구들을 기초로 하고 있다.

3)교의신학에서 종말론은 개인의 종말과 이 세상의 종말에 관련된 사건들뿐만    아니라 영벌과 영생, 등 영원한 내세에 관련된 사건들의 논의를 포함한다. 그러므로 박형용 박사는 그의 교의신학 마지막 책의 제목을 “내세론”이라 하였다.

4)내세론은 기독교만 있는 것이 아니고 다른 종교들과 철학들에도 있다.

(1)플라톤은 영원 불멸설을 가르쳤으며 오늘날까지 하나의 중요한 철학 사상으로 남아 있다.

(2)스토아 학파의 철학자들은 세계의 계기적(繼起的) 순환설을 말하였으며

(3)불교에서는 세계의 영겁(永劫)을 주장한다. 이것은 세계의 끝없는 생성과 소멸을 말하는 것이다.

(4)철학과 타종교에서는 내세의 문제에 대하여 정확한 해답을 얻을 수 있는 객관적 자료(특별계시)는 없다. 그러므로 그들의 내세론은 주관적 사색의 산물에 불과한 것이다.


2, 종말론의 지위와 내용

1)종말론은 개인과 인류 일반의 종말에 관한 연구이다. 모든 교리가 다 그러하지만 이 종말론은 사람이 경험해 보지 못하였고 또 현재로서 경험할 수 없는 사건들을 다루는 것이기 때문에 성경의 계시에 전적 의존할 수밖에 없는 연구 분야이다.

2)교의신학에서 다루는 신론, 인간론, 기독론, 구원론, 그리고 교회론이 종말론에서 그 완성을 보기 때문에 그것은 실(實)로 완성의 교리라 할 수 있다.

3)마지막에 관한 것들에 대한 강론으로서의 종말론은 교의신학의 결론이 되는 위치를 가진다.

(1)신론(神論)에서 다룬 하나님의 계획과 사역이 어떻게 완성되는가를 종말론이 보여준다.

(2)인간론에서 취급한 죄의 문제가 어떻게 처리되는 가를 종말론에서 알려 준다.

(3)기독론에서 다룬 그리스도의 대속 사역이 어떻게 결실되는 가를 종말론이 말해 준다.

(4)구원론에서 다룬 성령의 구속 적용 사역이 어떻게 영화롭게 완성되는 지를 종말론이 보여 준다.

(5)교회의 최종적 승리와 영광을 보여주는 것도 종말론이다.


3, 종말론의 구분

1)종말론은 일반적으로 개인적 종말론과 일반적 종말론으로 구분된다.

(1)개인의 종말론은 개인의 육체적 죽음과 영생, 그리고 죽은 후 부활 때까지의 상태 등을 다룬다.

(2)일반적 종말론에서는 그리스도의 재림, 천년왕국, 부활, 최후 심판, 그리고 최후 상태, 등을 다루게 된다.

2)개인적 종말론을 먼저 취급하는 것은 사람들이 맞게되는 개인적 종말이 일반적 종말인 그리스도의 재림에 앞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3)많은 사람들이 개인적 종말은 시인하면서도 일반적 종말은 인정하지 않으려 한다. 그러나 성경에는 개인적 종말뿐 아니라 일반적 종말에 대해서도 분명하고, 많은 증거가 있다.


4, 종말론 연구의 실제적 유익

1)개인적 및 일반적 종말론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종말과 영원을 잘 대비하게  해주는 실재적 유익을 얻게 된다. 영원한 세계와 영원한 상급에 대한 소망을 갖는 것은 하나님의 약속을 믿는 것임으로 합당한 것이다.

2)지옥의 영벌과 천국의 영생에 대한 확신은 구속 은총에 대한 감사와 전도에 힘쓰게 해 준다. 죽음, 부활, 심판 그리고 천국을 생각하게 될 때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선행, 기도, 사랑, 등 신앙 생활에 자극을 받게 된다.

3)종말에 대한 지식과 지혜를 가진 자 만이 거룩한 행실과 경근 함으로 믿음을 지켜 의를 이룰 수 있게 된다.(벧후3:10-13, 계2:10, 마19:29, 딤후4:1-2, 행17;30,31,벧전4:7-8, 요일3:3, 참조)


5, 종말론 연구 할 때 유의할 사항

1)종말론을 연구할 때 신약에만 의존한 나머지 종말에 대한 구약의 많은 예언들을 간과(看過)해서는 안 된다. 구약 예언들의 원근법적(遠近法的)성격, 중복적성취(重複的成就) 그리고 성경의 점진적(漸進的) 계시 원리를 고려한다면 종말론의 근거를 구약 성경에서도 많이 발견할 수 있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