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분론

2022.06.20 12:11

김반석 조회 수:

삼분론

 

(서론)

 

삼분론은 백영희의 인간론이다.

 

- 백영희는 부산 서부교회 담임목사님이셨다.

- 일제신사참배에 무릎을 꿇지 아니하고 담대히 이기셨다.

- 6·25 전쟁의 공산주의 무신론자 치하에서 하루에 예배당 종치고 세 번 집회를 하였다.

- 주일학생들과 청년들을 양육하여 목회자로 세워서 많은 교회를 개척하셨다.

- 서부교회 강단설교 모음집 백영희목회설교록(1976719898월까지 5,500여 편)을 출간하셨다.

- 백영희목사님은 평생 순교의 소원대로 주일새벽 설교시간 중에 순교하셨다.

 

백영희목사님이 인간론의 인성구조를 정립하고 발표하던 당시의 교계는 이분설을 말하였다. 즉 영육 이분설이다. 영육 이분설은 성경적으로 맞는데 영에 대한 인성요소의 정의와 육에 대한 인성요소의 정의가 성경적으로 맞지 아니하였다. 그런 것은 다음과 같이 말하였기 때문이다.

 

= 영혼, , 마음

= 육체, 육신,

 

교계는 사람의 인성구조와 인성요소를 위와 같이 정의하였기에 백영희목사님이 중생된 영은 범죄치 아니한다(3:9)’는 성경적 교리를 발표할 때에 비판을 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은 영을 혼이나 마음으로 여겼기 때문이며, 마음은 범죄하는 인성요소이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백영희목사님은 사람의 인성요소에 대하여 성경 살전5:23을 근거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

= (마음)과 몸

 

영은 영이며, 육은 혼(마음)과 몸이기 때문에, 영은 범죄치 아니하고, 4:12에서 말씀하는 육체의 정욕이 되는 인성요소 즉 마음(생각과 뜻)과 몸(관절과 골수)이 범죄하는 것이다. 이것이 백영희의 삼분론이다. 즉 영육 이분론 안에서 영과 육(혼과 몸) 즉 영과 혼과 몸(살전5:23)의 삼분론이다.

 

(본론)

 

성경은 사람의 인성구조와 인성요소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씀한다.

 

1. 이분론

 

(3: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하셨다. 이것은 사람의 인성구조를 말씀한 것으로서, 사람의 인성구조는 영질의 과 육질의 이다.

 

그러므로 사람의 인성구조는 영과 의 이분론이다.

 

2. 삼분론

 

(살전5:23)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로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흠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

 

너희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흠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하셨다. 이것은 사람의 인성요소를 말씀한 것으로서, 사람의 인성요소는 영질의 과 그리고 육질의 혼과 몸이다.

 

그러므로 사람의 인성요소는 영과 혼과 의 삼분론이다.

 

3. 사분론

 

(4: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죄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하셨다. 이것은 우리 신자의 범죄치 아니하는 인성요소와 그리고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벧전2:11)에 대한 인성요소를 말씀한 것으로서, 사람의 인성요소는 범죄치 아니하는 인성요소 즉 영혼과 그리고 육체의 정욕이 되는 인성요소 즉 마음(생각과 뜻)과 몸(관절과 골수)이다.

 

그러므로 사람의 인성요소는 영과 혼과 및 마음(생각과 뜻)(관절과 골수)의 사분론이다.

 

(결론)

 

성경에서 말씀하는 사람의 인성구조는 영과 육이다. 그래서 교계는 대체로 사람의 인성구조에 대하여 영육 이분설을 말한다. 영육 이분설은 성경적이 맞다. 그런데 교계는 사람의 영에 대한 인성요소와 육에 대한 인성요소를 다음과 같이 말하는데 성경적이 아니다.

 

= 영혼, , 마음

= 육체, 육신,

 

그리하여 백영희목사님은 성경 창2:7, 3:6에 맞게 사람의 인성구조 이분론과 그리고 성경 살전5:23에 맞게 사람의 인성요소 삼분론을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

= 혼과

 

그런데 성경에서는 인성구조 이분론과 인성요소 삼분론을 말씀하시지만, 또한 인성요소 사분론을 다음과 같이 말씀한다.

 

범죄치 아니하는 인성요소= 영과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이 되는 인성요소= 마음(생각과 뜻)(관절과 골수)

 

그렇기에 교계가 말하는 사람의 인성구조 영육 이분설은 성경적이 맞다. 그러나 교계가 말하는 인성요소는 성경적이 아니고 백영희의 삼분론이 맞다. 그리고 성경에는 인성요소에서 사분설도 말씀하셨으니 이것은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에 대한 것이다.

 

- 2022. 06. 20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