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이신칭의(以信稱義)는 비성경적 오류의 표현

 

(서론)

 

이신칭의는 성경적 표현이 아니다.

이신칭의는 성경진리에 맞지 아니하는 오류적 표현이다.

 

이신칭의(以信稱義)믿음으로써 의롭다 칭하다로써 비성경적 표현이다.

 

그러면 교계의 교리신학이 이신칭의로 비성경적 오류의 표현을 하는 발생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대표적으로 다음의 엡2:8-9 말씀에 대하여 비성경적 오류된 깨달음을 가지기 때문이다.

 

(2:8-9)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본론)

 

1장 엡2:8-9에 대한 비성경적 깨달음

 

교계의 교리신학에서는 엡2:8-9 말씀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비성경적으로 깨닫는다.

 

1.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음<1:7>이다.)

 

이 부분은 성경적 깨달음이 맞다.

 

2. 믿음으로 말미암아

 

(지식적으로나 생각적으로 믿는 믿음)

 

이 부분은 비성경적 깨달음이다.

 

3. 구원을 얻었나니

 

(죄 사함을 받은 구원을 얻었나니)

 

이 부분은 비성경적 깨달음이다.

 

4.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5:13)로 칭의의 구속을 받은 것은 우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다.)

 

이 부분은 언뜻보면 성경적 깨달음 같으나 비성경적 깨달음이다.

 

5.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우리가 행하는 어떤 행함에서 난 것이 아니니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라.)

 

이 부분은 비성경적 깨달음이다.

 

2장 엡2:8-9에 대한 성경적 깨달음

 

그러나 엡2:8-9 말씀에 대하여 성경적 깨달음은 다음과 같다.

 

1.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음<1:7>이다.)

 

2. 믿음으로 말미암아

 

(예수님의 피로 사죄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새 사람으로(3:9-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고전15:34)로 살고, 칭의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5:19)로 살고, 화친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화목(고후5:18) 곧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3. 구원을 얻었나니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15:26-27> 것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4.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위의 ‘2. 믿음으로 말미암아참조>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와 주의 성령이 임하심은 우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이 값없이<3:24> 주시는 선물이다.)

 

5.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다.)

 

(결론)

 

1: ‘2:8-9에 대한 비성경적 깨달음은 무엇인가?

 

: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음<1:7>지식적으로나 생각적으로 믿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우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우리가 행하는 어떤 행함에서 난 것이 아니니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다.

 

교계의 교리신학에서는 엡2:8-9 말씀에 대하여 위와 같이 비성경적 오류로 깨닫기 때문에 곧 믿음으로써 의롭다 칭하다이신칭의라는 교리용어가 발생하였다.

 

2: ‘2:8-9에 대한 성경적 깨달음은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1:13) 즉 사죄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새 사람으로(3:9-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고전15:34)로 살고, 칭의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5:19)로 살고, 화친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화목(고후5:18) 곧 동행하는 자로 사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15:26-27> 것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4:18>.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위의 본론 ‘2. 믿음으로 말미암아참조>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와 주의 성령이 임하심은 우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이 주시는 선물<값없이: 3:24>이다. 이것은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다.

 

부족한 종은 엡2:8-9 말씀에 대한 성경적 깨달음은 위와 같기 때문에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시고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는다.’ 보혈속죄(寶血贖罪)와 이신득의(以信得義)라는 교리용어가 발생하는 것이다.

 

- ‘보혈속죄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이다.

- ‘이신득의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이다.

 

(첨부)

 

다음은 성경에서 말씀하는 대표적 구원론성구이다.

 

1. 중생의 씻음 ː 성령의 새롭게 하심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2.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 ː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

 

(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3.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ː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4.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ː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8:29-30)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 2023. 06. 13김반석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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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내)

 

아래에 글은 이 글을 쓰기 직전에 쓴 글 제목 보혈속죄와 이신득의 (2)이다. 이 글에는 이신칭의(以信稱義)’가 오류적 표현인 것을 자세히 아는데 참고할 수 있는 자료이다. 그리고 보혈속죄와 이신득의가 성경적 표현인 것을 자세히 아는데 참고할 수 있는 자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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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혈속죄와 이신득의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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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보혈속죄와 이신득의 말뜻은 다음과 같다.

 

1. 보혈속죄

 

- 보혈(寶血): 예수 그리스도의 피

- 속죄(贖罪): 죄 사함

 

보혈속죄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에 대한 교리용어이다.

 

2. 이신득의

 

- 이신(以信): 믿음으로 말미암아

- 득의(得義): 의롭다 함을 얻음

 

이신득의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에 대한 교리용어이다.

 

그러면 보혈속죄에 대한 성경 근거는 무엇인가?

그리고 이신득의에 대한 성경 근거는 무엇인가?

 

(본론)

 

1장 보혈속죄(寶血贖罪)

 

1.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

 

(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죄 사함이 곧 보혈속죄(寶血(贖罪)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죄 사함은 무엇인가?

 

2.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보혈속죄(寶血贖罪)이다.

 

그러면 피 곧 대속은 무엇인가?

그리고 죄 사함 곧 구속은 무엇인가?

 

 

피 곧 대속

 

1. 대형벌의 대속

 

(1:21-22) 전에 악한 행실로 멀리 떠나 마음으로 원수가 되었던 너희를 *이제는 그의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화목케 하사 너희를 거룩하고 흠 없고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그 앞에 세우고자 하셨으니

 

그의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의 대속을 받았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이다.

 

2. 대복종의 대속

 

(2: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님이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을 받았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이다.

 

3. 대화평의 대속

 

(1:19-20)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게 하시고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을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케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님이 죽기까지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 1:19-20)의 대속을 받았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이다.

 

 

 

죄 사함 곧 구속

 

1. 사죄의 구속

 

(3:9-10)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말라 옛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육신의 연약한 자(5:6)를 새 사람(3:9-10)으로 사죄의 구속 하셨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죄 사함이다.

 

2. 칭의의 구속

 

(5:19)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5:13)로 칭의의 구속하셨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죄 사함이다. 그리하여 칭의의 구속이 곧 칭의이다.

 

3. 화친의 구속

 

(고후5:18)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났나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가 하나님과 화목(동행) 하는 자(고후5:18)로 화친의 구속하셨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죄 사함이다.

 

 

2장 이신득의(以信得義)

 

1.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

 

(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이 곧 이신득의(以信得義)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무엇인가?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었다(2:16). 그러므로 이것이 이신득의(以信得義)’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인가?

그리고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 무엇인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1.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

 

(3:9-10)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말라 옛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육신의 연약한 자(5:6)를 새 사람(3:9-10)으로 사죄의 구속을 하셨다. 그러므로 사죄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새 사람으로(3:9-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고전15:34)로 사는 것이 곧 믿음이다.

 

2.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것

 

(5:19)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5:13)로 칭의의 구속을 하셨다. 그러므로 칭의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5:19)로 사는 것이 곧 믿음이다.

 

3.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화목(동행) 하는 자로 사는 것

 

(고후5:18)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났나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가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고후5:18)로 화친의 구속을 하셨다. 그러므로 화친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화목(고후5:18) 곧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 곧 믿음이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 보혜사의 임하심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진리의 영으로서 함께 거하시고 또 예수 믿는 자 속에 거하신다.(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님께서 말씀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신다(15:26). 이것이 곧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이신득의이다.

 

1)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

 

포로 된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2)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눈먼 자를 다시 보게 하시는(4:18) 것이다.

 

3)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이것이 곧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이신득의이다.

 

1)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새 사람으로(3:9-10) 죄 짓지 아니하는(고전15:34)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2)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5:19)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3)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고후5:18)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문답)

 

1: ‘보혈속죄(寶血贖罪)의 말뜻은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이다.

 

2: ‘이신득의(以信得義)’의 말뜻은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이다.

 

3: ‘보혈속죄에 대한 성경 근거는 무엇인가?

 

: 이 사람(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죄 사함(13:38)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1:7)이다.

 

4: ‘이신득의에 대한 성경 근거는 무엇인가?

 

: 이 사람(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13:39)이다. 그 안에서(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보혈속죄)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13)이다.

 

(결론)

 

보혈속죄(寶血贖罪)는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13:38, 1:7)이다. ‘이신득의(以信得義)’는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13:39, 1:13)이다. 그러므로 구원론을 간단히 교리용어로 표현하면 이 글의

제목과 같이 보혈속죄와 이신득의이다.

 

(첨부)

 

이신칭의(以信稱義)

 

교계의 교리신학에는 이신칭의(以信稱義)’를 말한다.

 

이신칭의는 말뜻과 진리의 도리는 다음과 같다.

 

- 이신(以信)믿음으로써이다. 그리하여 믿음으로써는 곧 예수님의 피로 사죄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새 사람으로(3:9-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고전15:34)로 살고, 칭의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5:19)로 살고, 화친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화목(고후5:18) 곧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 ‘칭의(稱義)’의롭다 칭하다이다. 그리하여 의롭다 칭하다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았다는 것이다. 보다 자세히 적용하면 죄 사함 곧 사죄의 구속과 칭의의 구속과 화친의 구속에서 칭의의 구속에 해당한다. ‘칭의의 구속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5:13)가 되게 하신 것이다.

 

그러므로이신칭의로 표현하면 성경에 맞지 아니하는 표현이다. 성경에 맞는 표현은 이신득의이다. 그렇기에 칭의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받은 것이기에 보혈칭의가 맞는 표현이다. 그보다 더 잘 맞는 표현은 칭의속죄로 표현해서 보혈속죄이다.

 

- 2023. 06. 12김반석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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