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이 함께 있는 성구

 

(서론)

 

1. 기본구원

 

(3:21-22)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의()는 모든 믿는 자에게 차별이 없다. 그리하여 모든 믿는 자에게 차별이 없는 것을 교리용어로 서부교회 백영희목사님은 기본구원이라 정립하였다.

 

2. 건설구원

 

(2:21-22) 그의 안에서 건물마다 서로 연결하여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 가고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간다. 그리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는 것을 교리용어로 서부교회 백영희목사님은 건설구원이라 정립하였다.

 

다음의 본론에는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이 함께 있는 성구를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에서 대략 찾아 제시하는 것이다.

 

(본론)

 

1장 구약성경에서 기본구원과 건설구원

 

1. 양의 첫 새끼 ː 그 기름

 

(4:1-8) 아담이 그 아내 하와와 동침하매 하와가 잉태하여 가인을 낳고 이르되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득남하였다 하니라 *그가 또 가인의 아우 아벨을 낳았는데 아벨은 양 치는 자이었고 가인은 농사하는 자이었더라 *세월이 지난 후에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렸고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 제물은 열납하셨으나 *가인과 그 제물은 열납하지 아니하신지라 가인이 심히 분하여 안색이 변하니 *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가 분하여 함은 어찜이며 안색이 변함은 어찜이뇨 *네가 선을 행하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선을 행치 아니하면 죄가 문에 엎드리느니라 죄의 소원은 네게 있으나 너는 죄를 다스릴지니라 *가인이 그 아우 아벨에게 고하니라 그 후 그들이 들에 있을 때에 가인이 그 아우 아벨을 쳐죽이니라

 

- ‘양의 첫 새끼는 기본구원에 대한 것이다.

 

- ‘그 기름은 건설구원에 대한 것이다.

 

2. ː 번제

 

(8:20) 노아가 여호와를 위하여 을 쌓고 모든 정결한 짐승 중에서와 모든 정결한 새 중에서 취하여 번제로 단에 드렸더니

 

- ‘은 기본구원에 대한 것이다.

 

- ‘번제는 건설구원에 대한 것이다.

 

3. 토단 ː 번제와 화목제

 

(20:24) 내게 토단을 쌓고 그 위에 너의 양과 소로 너의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라 내가 무릇 내 이름을 기념하게 하는 곳에서 네게 강림하여 복을 주리라

 

- ‘토단은 기본구원에 대한 것이다.

 

- ‘번제와 화목제는 건설구원에 대한 것이다.

 

4. 번제단 ː 화목제

 

(4:10) 화목제 희생의 소에게서 취함같이 할 것이요 제사장은 그것을 번제단 위에 불사를 것이며

 

- ‘번제단은 기본구원에 대한 것이다.

 

- ‘화목제는 건설구원에 대한 것이다.

 

5. 속죄제 ː 화목제

 

(23:19) 또 숫염소 하나로 속죄제를 드리며 일 년 된 어린 숫양 둘을 화목제 희생으로 드릴 것이요

 

- ‘속죄제는 기본구원에 대한 것이다.

 

- ‘화목제는 건설구원에 대한 것이다.

 

6. ː 번제와 화목제

 

(삼하24:25) 그 곳에서 여호와를 위하여 을 쌓고 번제와 화목제를 드렸더니 이에 여호와께서 그 땅을 위하여 기도를 들으시매 이스라엘에게 내리는 재앙이 그쳤더라

 

- ‘은 기본구원에 대한 것이다.

 

- ‘번제와 화목제는 건설구원에 대한 것이다.

 

2장 신약성경에서 기본구원과 건설구원

 

1. 반석 위 ː 내 교회

 

(16:13-18) 예수께서 가이사랴 빌립보 지방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물어 가라사대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 *가로되 더러는 세례 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 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 ‘반석 위는 기본구원에 대한 것이다.

 

- ‘내 교회는 건설구원에 대한 것이다.

 

2. ː 기름

 

(25:1-13) 그 때에 천국은 마치 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와 같다 하리니 *그 중에 다섯은 미련하고 다섯은 슬기 있는지라 *미련한 자들은 을 가지되 기름을 가지지 아니하고 *슬기 있는 자들은 그릇에 기름을 담아 과 함께 가져갔더니 *신랑이 더디 오므로 다 졸며 잘새 *밤중에 소리가 나되 보라 신랑이로다 맞으러 나오라 하매 *이에 그 처녀들이 다 일어나 을 준비할새 *미련한 자들이 슬기 있는 자들에게 이르되 우리 등불이 꺼져가니 너희 기름을 좀 나눠 달라 하거늘 *슬기 있는 자들이 대답하여 가로되 우리와 너희의 쓰기에 다 부족할까 하노니 차라리 파는 자들에게 가서 너희 쓸 것을 사라 하니 *저희가 사러 간 동안에 신랑이 오므로 예비하였던 자들은 함께 혼인 잔치에 들어가고 문은 닫힌지라 *그 후에 남은 처녀들이 와서 가로되 주여 주여 우리에게 열어 주소서 *대답하여 가로되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너희를 알지 못하노라 하였느니라 *그런즉 깨어 있으라 너희는 그 날과 그 시를 알지 못하느니라

 

- ‘은 기본구원에 대한 것이다.

 

- ‘기름은 건설구원에 대한 것이다.

 

3.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 ː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

 

(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은 기본구원에 대한 것이다.

 

-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는 건설구원에 대한 것이다.

 

4. 하나님의 의 ː 예수 믿는 자의 의

 

(3:20-26)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

 

- ‘하나님의 의는 기본구원에 대한 것이다.

 

- ‘예수 믿는 자의 의는 건설구원에 대한 것이다.

 

5.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ː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8:29-30)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는 기본구원에 대한 것이다.

 

-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는 건설구원에 대한 것이다.

 

6.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ː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10:9-10)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얻으리니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는 기본구원에 대한 것이다.

 

-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는 건설구원에 대한 것이다.

 

7. 예수 그리스도의 터 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 ‘예수 그리스도의 터는 기본구원에 대한 것이다.

 

-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는 건설구원에 대한 것이다.

 

8. 자기 ː ()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 ‘자기는 기본구원에 대한 것이다.

 

- ‘()’ 건설구원에 대한 것이다.

 

9.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ː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3-14)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은 기본구원에 대한 것이다.

 

-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건설구원에 대한 것이다.

 

10. 은혜 ː 믿음

 

(2:1-9)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그 때에 너희가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속을 좇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 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 *긍휼에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얻은 것이라) *또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자비하심으로써 그 은혜의 지극히 풍성함을 오는 여러 세대에 나타내려 하심이니라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 ‘은혜는 기본구원에 대한 것이다.

 

- ‘믿음은 건설구원에 대한 것이다.

 

11. 너희가 부르심을 입은 부름에 ː 합당하게 행하여

 

(4:1) 그러므로 주 안에서 갇힌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가 부르심을 입은 부름에 합당하게 행하여

 

12. 아는 일 ː 믿는 것

 

(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 ‘아는 일은 기본구원에 대한 것이다.

 

- ‘믿는 것은 건설구원에 대한 것이다.

 

13. 중생의 씻음 ː 성령의 새롭게 하심

 

(3:4-5)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 ‘중생의 씻음은 기본구원에 대한 것이다.

 

-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건설구원에 대한 것이다.

 

14. 듣기만 하여 자신을 속이는 자가 되지 말라 ː 너희는 도를 행하는 자가 되고

 

(1:22-23) 너희는 도를 행하는 자가 되고 듣기만 하여 자신을 속이는 자가 되지 말라 *누구든지 도를 듣고 행하지 아니하면 그는 거울로 자기의 생긴 얼굴을 보는 사람과 같으니

 

- ‘듣기만 하여 자신을 속이는 자가 되지 말라는 기본구원에 대한 것이다.

 

- ‘너희는 도를 행하는 자가 되고는 건설구원에 대한 것이다.

 

15. 혼과 영 ː 몸의 관절과 골수 또 마음의 생각과 뜻

 

(4: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죄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 ‘혼과 영은 기본구원에 대한 것이다.

 

- ‘몸의 관절과 골수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은 건설구원에 대한 것이다.

 

16. 둘째 장막 지성소 ː 첫 장막 성소

 

(9:1-10) 첫 언약에도 섬기는 예법과 세상에 속한 성소가 있더라 *예비한 첫 장막이 있고 그 안에 등대와 상과 진설병이 있으니 이는 성소라 일컫고 *또 둘째 휘장 뒤에 있는 장막을 지성소라 일컫나니 *금향로와 사면을 금으로 싼 언약궤가 있고 그 안에 만나를 담은 금항아리와 아론의 싹난 지팡이와 언약의 비석들이 있고 *그 위에 속죄소를 덮는 영광의 그룹들이 있으니 이것들에 관하여는 이제 낱낱이 말할 수 없노라 *이 모든 것을 이같이 예비하였으니 제사장들이 항상 첫 장막에 들어가 섬기는 예를 행하고 *오직 둘째 장막은 대제사장이 홀로 일 년 일 차씩 들어가되 피 없이는 아니하나니 이 피는 자기와 백성의 허물을 위하여 드리는 것이라 *성령이 이로써 보이신 것은 첫 장막이 서 있을 동안에 성소에 들어가는 길이 아직 나타나지 아니한 것이라 *이 장막은 현재까지의 비유니 이에 의지하여 드리는 예물과 제사가 섬기는 자로 그 양심상으로 온전케 할 수 없나니 *이런 것은 먹고 마시는 것과 여러 가지 씻는 것과 함께 육체의 예법만 되어 개혁할 때까지 맡겨 둔 것이니라

 

- ‘둘째 장막은 기본구원에 대한 것이다.

 

- ‘첫재 장막은 건설구원에 대한 것이다.

 

17. 믿음 ː 행함

 

(2:14-26)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만일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일용할 양식이 없는데 *너희 중에 누구든지 그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 더웁게 하라, 배부르게 하라 하며 그 몸에 쓸 것을 주지 아니하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혹이 가로되 너는 믿음이 있고 나는 행함이 있으니 행함이 없는 네 믿음을 내게 보이라 나는 행함으로 내 믿음을 네게 보이리라 *네가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 *아아 허탄한 사람아 행함이 없는 믿음이 헛것인 줄 알고자 하느냐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드릴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케 되었느니라 *이에 경에 이른 바 이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니 이것을 의로 여기셨다는 말씀이 응하였고 그는 하나님의 벗이라 칭함을 받았나니 *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 아니니라 *또 이와 같이 기생 라합이 사자를 접대하여 다른 길로 나가게 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 ‘믿음은 기본구원에 대한 것이다.

 

- ‘행함은 건설구원에 대한 것이다.

 

참고: 2:14-26에서 믿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것을 믿는 믿음을 말씀한다. 그리고 행함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의 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을 말씀한다.

 

18.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ː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요일4:9-10)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는 기본구원에 대한 것이다.

 

-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는 건설구원에 대한 것이다.

 

(결론)

 

1. 단번

 

(9:12)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기본구원은 단번에 영원히 받았다.

 

2. 더욱 힘써

 

(벧후1:10) 그러므로 형제들아 더욱 힘써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 너희가 이것을 행한즉 언제든지 실족지 아니하리라

 

형제들아 더욱 힘써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하셨다. 그러므로 건설구원은 이 땅에서 이루는 동안에 더욱 힘써야 한다.

 

(도표)

 

다음은 본론에서 제시한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에 대한 대조표이다.

 

기본구원과 건설구원

 

기본구원

건설구원

1

양의 첫 새끼(4:1-8)

그 기름(4:1-8)

2

(8:20)

번제(8:20)

3

토단(20:24)

번제와 화목제(20:24)

4

번제단(4:10)

화목제(4:10)

5

속죄제(23:19)

화목제(23:19)

6

(삼하24:25)

번제와 화목제(삼하24:25)

7

반석 위(16:13-18)

내 교회(16:13-18)

8

(25:1-13)

기름(25:1-13)

9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13:38-39)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13:38-39)

10

하나님의 의(3:20-26)

예수 믿는 자의 의(3:20-26)

11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8:29-30)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8:29-30)

12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10:9-10)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10:9-10)

13

예수 그리스도의 터(고전3:11-15)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고전3:11-15)

14

자기(고전3:11-15)

()(고전3:11-15)

15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1:3-14)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3-14)

16

은혜(2:1-9)

믿음(2:1-9)

17

너희가 부르심을 입은 부름에(4:1)

합당하게 행하여(4:1)

18

아는 일(4:13)

믿는 것(4:13)

19

중생의 씻음(3:4-5)

성령의 새롭게 하심(3:4-5)

20

듣기만 하여 자신을 속이는 자가 되지 말라(1:22-23)

너희는 도를 행하는 자가 되고(1:22-23)

21

혼과 영(4:12)

몸의 관절과 골수 또 마음의 생각과 뜻(4:12)

22

둘째 장막 지성소(9:1-10)

첫 장막 성소(9:1-10)

23

믿음(2:14-26)

행함(2:14-26)

24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요일4:9-10)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요일4:9-10)

 

- 참고: 백영희목사님이 정립한 구원론은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으로 대별(大別) 된다. 그런데 외부에 어떤 목사는 기본구원과 성화구원으로 변경하여 강의를 하고 있다. 이러함은 기본구원에 대별(大別)되는 적용이 아니다. 그런 것은 성화구원은 건설구원에 속한 하나의 요소이기 때문이다.

 

- 2023. 06. 22김반석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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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74 목회자는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것을 전무하는 직책 (교회론) 김반석 2023.07.01
1373 교회목회의 핵심과 신앙생활의 핵심 (교회론) 김반석 2023.06.30
1372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벧전2:11) 김반석 2023.06.29
1371 예수 믿는 것은, 예수 믿는 자는 김반석 2023.06.29
1370 율법에 대하여 김반석 2023.06.27
1369 ‘칭의’는 ‘이신칭의’가 아니고 ‘칭의구속’이다 김반석 2023.06.26
1368 성도가 주력할 것 ː 마귀가 주력하는 것 김반석 2023.06.26
1367 ‘칭의(稱義)’의 근거성구 ː ‘득의(得義)’의 근거성구 김반석 2023.06.25
1366 우리의 구원 곧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 김반석 2023.06.25
1365 실상적 기적과 표적적 기적 김반석 2023.06.24
1364 구원 받은 사람 김반석 2023.06.24
1363 하나님의 형상대로의 사람과 같은 것 김반석 2023.06.23
»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이 함께 있는 성구 김반석 2023.06.22
1361 기적(奇蹟) 김반석 2023.06.21
1360 구원론에서 잘 아는 것과 잘 알지 못하는 것 김반석 2023.06.20
1359 ‘오직 믿음’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이다 김반석 2023.06.20
1358 피로 말미암아 ː 믿음으로 말미암아 김반석 2023.0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