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ː 의인 (구원론)

2025.10.28 04:37

김반석 조회 수:


선지자선교회

ː 의인 (구원론)

 

(서론)

 

의가 있다.

의인이 있다.

 

의가 곧 의인이다.

의인이 곧 의이다.

 

(본론)

 

1장 의

 

1.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이 곧 의()이다.

 

2.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과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1:13) 것이 곧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으로서 의()이다.

 

2장 의인

 

1.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과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

 

1)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

 

(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이 곧 의인이다.

 

-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 하시는(15:26-27) 것이다.

 

2)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

 

(4:19)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이 곧 의인이다.

 

- ‘우리가 예수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2.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 곧 영생과 생명이 곧 의인이다.

 

1)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27)이다.

 

2)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문답)

 

1: ‘는 무엇인가?

 

: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2:16)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1:13) 것이다.

 

2: ‘의인은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과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 것이다.

 

하나님의 아들은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결론)

 

- ‘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3;18)이다.

 

- ‘의인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과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이다. 또한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다. 그리하여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3;18)이다.

 

그렇기에 의가 곧 의인이다.

그리고 의인이 곧 의이다.

 

(첨부)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한다. 다만 율법의 계명을 어기면 죄를 지은 것을 깨닫는 것이다. 이것이 하나님이 우리에게 율법을 주신 이유이다.

 

율법은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계명이다. 이것은 율법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로서 하나님 앞에 의가 되지 않는다.

 

’ ‘의인은 위에서 언급하였다.

 

- 2025. 10. 28목사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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