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성령으로 세례ː 물로 세례 (교회론)

 

(서문)

 

세례는 2종류이다.

 

하나는, ‘성령으로 세례이다.

또 하나는, ‘물로 세례이다.

 

(본문)

 

(10:47-48) 이에 베드로가 가로되 이 사람들이 우리와 같이 성령을 받았으니 누가 능히 물로 세례 줌을 금하리요 하고 *명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라 하니라 저희가 베드로에게 수일 더 유하기를 청하니라

 

이에 베드로가 가로되 이 사람들이 우리와 같이 성령을 받았으니 누가 능히 물로 세례 줌을 금하리요 하고 *명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라 하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성령을 받은 자에게 물로 세례를 주는 것이 곧 성령으로 세례와 물로 세례이다.

 

1. 이 사람들이 우리와 같이 성령을 받았으니

 

(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1:13).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그리하여 이것에 곧 이 사람들이 우리와 같이 성령을 받았으니로서 곧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것이다.

 

1)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대형벌의 대속과 대복종의 대속과 대화평의 대속이다.

 

2) ‘구속 곧 죄 사함사죄의 구속과 칭의의 구속과 화친의 구속이다.

 

3)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과 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4)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 하시는(15:26-27) 것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첵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2. 누가 능히 물로 세례 줌을 금하리요 하고

 

물로 세례를 주는 것은 교회의 세례식이다.

 

교회가 물로 세례를 주는 것은 성령으로 세례를 받음에 대한 표()이다.

 

3. 명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라 하니라

 

교회의 세례식 곧 물로 세례는 세례를 받음에 대한 표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와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실상의 세례라는 것이다.

 

(첨부1)

 

저가 할례의 표를 받은 것은 무할례 시에 믿음으로 된 의를 인친 것이니

 

(4:11) 저가 할례의 표를 받은 것은 무할례 시에 믿음으로 된 의를 인친 것이니 이는 무할례자로서 믿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어 저희로 의로 여기심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저가 할례의 표를 받은 것은 무할례 시에 믿음으로 된 의를 인친 것이니하셨다. 그러므로 아브라함이 할례의 표를 받은 것은 무할례 시에 믿음으로 된 의를 인친 것이다. 이것을 신약 행10:47-48 말씀으로 견주어 말하면 아브라함이 물로 세례의 표를 받은 것은 물로 세례의 표가 없을 시에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것을 인친 것이다.

 

1. 할례의 표

 

할례의 표는 물로 세례이다.

 

2. 믿음으로 된 의

 

믿음으로 된 의는 성령으로 세례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이다(1:13).

 

1)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대형벌의 대속과 대복종의 대속과 대화평의 대속이다.

 

2) ‘구속 곧 죄 사함사죄의 구속과 칭의의 구속과 화친의 구속이다.

 

3)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과 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4)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 하시는(15:26-27) 것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첵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첨부2)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은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1. 중생의 씻음

 

중생의 씻음은 곧 사람이 범죄하므로 여호와의 신(신약은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시는 육체(혼과 몸)가 되었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1:7) 곧 영원한 속죄를 단번(9:12)에 받아 하나님의 영(구약은 여호와의 신)이 거하시는 생기 있는 산 영의 사람(영과 혼과 몸)이 된 것이다.

 

그러므로 중생의 씻음은 성령으로 세례로서 단번(單番)이다.

 

2. 성령의 새롭게 하심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그리하여 보혜사의 임하심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이며,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 것이다.

 

그러므로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성령으로 세례로서 중복(重複)이다.

 

- 2025. 11. 02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5.12.07-2136 김반석 2025.02.23
공지 '성경연구방법' 글에서 선별하면 조직신학 ‘서론’에 해당하는 내용 김반석 2025.02.23
공지 조직신학에서 주제와 순서 김반석 2025.02.19
공지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김반석 2024.01.21
공지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김반석 2022.05.07
2116 예수 믿어 영생 구원은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것 (구원론) 김반석 2025.11.22
2115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것이 무엇인가 (구원론) 김반석 2025.11.21
2114 신앙노선의 총칙과 각칙 (교회론) 김반석 2025.11.20
2113 신앙이 참으로 감감하다 (교회론) 김반석 2025.11.18
2112 성경에 있는 5가지 내용 (성경론) 김반석 2025.11.17
2111 우리의 구원은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것 (구원론) 김반석 2025.11.16
2110 구약의 장자적 신앙노선과 신약의 장자적 신앙노선 (교회론) 김반석 2025.11.14
2109 부부간의 지위와 사람간의 지위 (구원론) 김반석 2025.11.13
2108 ‘삼위일체’ 원리 (하나님론) 김반석 2025.11.13
2107 겉사람은 후패하나 우리의 속은 날로 새롭도다(고후4:16) - 구원론 김반석 2025.11.13
2106 우리 성도는 ‘하나님의 아들’ (구원론) 김반석 2025.11.11
2105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롬1:17) - 구원론 김반석 2025.11.10
2104 제일 큰 이단과 제일 종합적 이단 (이단론) 김반석 2025.11.09
2103 오직 믿음 ·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 (구원론) 김반석 2025.11.06
2102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의 구원역사 (구원론) 김반석 2025.11.05
2101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ː우리는 하나님의 아들’의 차이 (구원론) 김반석 2025.11.04
2100 구약의 할례는 신약에서 믿음으로 된 의를 인친 것 (교회론) 김반석 2025.11.03
» 성령으로 세례ː 물로 세례 (교회론) 김반석 2025.11.02
2098 우리가 좋아하는 성구 ː 우리가 싫어하는 성구 (성경론) 김반석 2025.10.31
2097 성경은 구원의 진리 (성경론) 김반석 2025.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