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04 22:00
■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ː우리는 하나님의 아들’의 차이 (구원론)
(서론)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우리는 하나님의 아들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 되심과 우리가 하나님의 아들 됨이 같은가? 완전히 다르다.
그렇다면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은 무엇인가?
그리고 ‘우리는 하나님의 아들’은 무엇인가?
(본론)
1장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
1.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막1:1)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복음의 시작이라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2.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고전1:30) 너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셨으니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께로서 나오셨다. 그렇기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께로서 나오신 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3.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빌2: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하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 예수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다. 이것이 곧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오신 것으로서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4.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
(고후4:4) 그 중에 이 세상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케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취지 못하게 함이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 곧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골1:14-17) 그 아들 안에서 우리가 구속 곧 죄 사함을 얻었도다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니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니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니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었다. 이것이 곧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으로서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2장 우리는 하나님의 아들
1. 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
(갈3:26) 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다. 이것이 곧 우리는 하나님의 아들이다.
그러면 ‘우리가 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된 것’은 무엇인가?
(엡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엡1:13). 이것이 곧 우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된 것이다.
2. 너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서
(고전1:30) 너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셨으니
‘너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서’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께로부터 났다. 그렇기에 우리가 하나님께로부터 난 것이 곧 우리가 하나님의 아들이다.
3.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
(롬8:14)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영 곧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27)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눅4:18)이 곧 하나님의 아들이다. 이것이 곧 우리는 하나님께로부터 난 것으로서 하나님의 아들이다.
4.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
(갈4:19)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곧 우리가 하나님의 아들이다.
-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문답)
문1: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은 무엇인가?
답: ➊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막1:1), ➋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고전1:30), ➌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빌2:5-8) ➍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고후4:4)
문2: ‘우리는 하나님의 아들’은 무엇인가?
답: ➊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갈3:26), ➋너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서(고전1:30), ➌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롬8:14), ➍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갈4:19)
|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 | 우리는 하나님의 아들 |
1 |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막1:1) | 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갈3:26), |
2 |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고전1:30) | 너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서(고전1:30) |
3 |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빌2:5-8) |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롬8:14) |
4 |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고후4:4) |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갈4:19) |
(결론)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우리는 하나님의 아들이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심과 우리가 하나님의 아들임은 그 차이가 완전히 다르다.
예수 그리스도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이시며, 하나님의 형상으로서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이것이 곧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오신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이 지으신 사람이며,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으로서 하나님의 아들이다. 이것이 곧 우리는 하나님께로부터 난 것이다.
(첨부1)
이단 여호와의증인은 ‘예수님은 하나님이 아니고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비성경적 궤변 된 주장을 한다. 그런 것은 성경에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셨기 때문이란다.
그런데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을 성경에서 찾으면 예수님은 ‘근본 하나님의 본체(빌2:5-8)’ ‘참 하나님(요일5:20)’ ‘태초에 말씀(그리스도)은 곧 하나님(요1:1-3)’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사9:6)’ 하셨다.
그러므로 이단 여호와의증인은 ‘다른 예수, 다른 영, 다른 복음(고후11:4)’으로서 이단이 분명하다.
(첨부2)
이단 지방교회는 ‘인간이 하나님 되는 것이 복음의 최고봉이다’ ‘사람은 변화를 통해 하나님이 된다’ ‘많은 밀알들은 하나님의 재생산인 많은 하나님들이다’라고 비성경적 주장을 한다. 이런 이단설은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과 ‘우리는 하나님의 아들’에서 성경대로 차이를 두지 않고 같은 ‘하나님의 아들’로 여기는 오류이다.
- 2025. 11. 04∥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