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시고 장차 오실 이와(1:4-6)

  선지자선교회

2020. 1. 8 1차 원고 김반석 e0691@hanmail.net

선지자문서선교회 http://www.seonjija.net

 

본문: (1:4-6) 요한은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 편지하노니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시고 장차 오실 이와 그 보좌 앞에 일곱 영과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 *그 아버지 하나님을 위하여 우리를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으신 그에게 영광과 능력이 세세토록 있기를 원하노라 아멘

 

(서론)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시고 장차 오실 이와 그 보좌 앞에 일곱 영과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하셨다. 그러므로 이 말씀은 삼위 하나님의 역사에 대한 말씀이다.

 

그러면 삼위 하나님은 무엇인가?

그리고 삼위 하나님의 역사는 무엇인가?

 

- 참고, 부족한 종은 2009년도에 책 제목 성경적 요한계시록 주석을 집필하였다. 이 때에 요한계시록 주석을 시작하자마자 계1:4-6에 대한 말씀이 해석하기 어려운 난해절로 대두(擡頭)되었다. 그러한 것은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시고 장차 오실 이라 하셨기 때문에 마치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말씀으로 여겨졌는데, 그 바로 뒤에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라 하셨기 때문에 마치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중복된 말씀으로 보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분명히 삼위 하나님이시므로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시고 장차 오실 이는 하나님 아버지에 대한 말씀이고, 그 보좌 앞에 일곱 영은 하나님의 성령에 대한 말씀이며,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에 대한 말씀이다.

 

그리하여 부족한 종은 현재적 깨닫는 수준에서 본문 계1:4-6의 삼위 하나님의 역사에 대한 해석을 성경을 근거해서 해석하려고 한다. 특히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시고 장차 오실 이는 하나님 아버지에 대한 말씀이라고 일단 확정을 짓고 해석을 시도하는바, 이에 대한 부족한 종의 깨달음이 어떤지를 여러분들이 한번 검토해보시기를 바란다.

 

- 안내, 이 글은 다음의 두 제목으로 두 자료를 만든다.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시고 장차 오실 이와(1:4-6)

삼위 하나님과 삼위 하나님의 역사

 

같은 내용으로 위와 같이 두 제목으로 두 자료를 만드는 것은 제목으로 검색하기 용이토록 하기 위함이다.

 

(본론)

 

1장 삼위 하나님

 

(28: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으로서 삼위 하나님이시다.

 

1. 아버지

 

(1:3)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라 하셨다. 그러므로 아버지는 곧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1:3)를 말씀한다.

 

2. 아들

 

(1:1)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복음의 시작이라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라 하셨다. 그러므로 아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1:1)을 말씀한다.

 

3. 성령

 

(3:16)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실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하셨다. 그러므로 성령은 곧 하나님의 성령(3:16)을 말씀한다,

 

2장 삼위 하나님의 역사

 

1.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의 역사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시고 장차 오실 이라 하셨다. 이것이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의 역사이다.

 

그러면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시고 장차 오실 이가 무엇이기에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의 역사가 되는가?

 

1)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하셨다. 이것이 곧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의 역사이다. 그리고 이것이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시고 장차 오실 이에서 전에도 계시고에 대한 말씀이다.

 

2)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요일4:9-10)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하셨다. 이것이 곧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의 역사이다. 그리고 이것이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시고 장차 오실 이에서 이제도 계시고에 대한 말씀이다.

 

3) 또 인자됨을 인하여 심판하는 권세를 주셨느니라

 

(5:26-27) 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생명이 있음같이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어 그 속에 있게 하셨고 *또 인자됨을 인하여 심판하는 권세를 주셨느니라

 

또 인자됨을 인하여 심판하는 권세를 주셨느니라하셨다. 이것이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의 역사이다. 그리고 이것이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시고 장차 오실 이에서 장차 오실 이에 대한 말씀이다.

 

2. 하나님의 아들의 역사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라 하셨다. 이것이 하나님의 아들의 역사이다.

 

그러면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가 무엇이기에 하나님의 아들의 역사인가?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12)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이것이 곧 하나님의 아들의 역사이다.

 

2)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5:6-11)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이뿐 아니라 이제 우리로 화목을 얻게 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 안에서 또한 즐거워하느니라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하셨고,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하셨고,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하셨다. 이것이 곧 하나님의 아들의 역사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은 구속의 역사이다.

 

3. 하나님의 성령의 역사

 

그 보좌 앞에 일곱 영이라 하셨다. 이것이 하나님의 성령의 역사이다.

 

그러면 그 보좌 앞에 일곱 영이 무엇이기에 하나님의 성령의 역사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14)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이것이 곧 하나님의 성령의 역사이다.

 

2) 보혜사와 주의 성령

 

보혜사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신다. 이것이 곧 하나님의 성령의 역사이다. 즉 믿는 자에게 인치시는 하나님의 성령의 역사이다.

 

주의 성령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이것이 곧 하나님의 성령의 역사이다. 즉 믿는 자에게 인치시는 하나님의 성령의 역사이다.

 

(결론)

 

1: ‘삼위 하나님은 무엇인가?

 

: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이시다.

 

1) 아버지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이시다.

 

2) 아들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3) 성령

 

하나님의 성령이시다.

 

2: ‘삼위 하나님의 역사는 무엇인가?

 

답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의 역사와 하나님의 아들의 역사와 하나님의 성령의 역사이다.

 

1)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의 역사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셨다. 그리하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그 아들이 인자됨을 인하여 심판하는 권세를 주셨다.

 

2) 하나님의 아들의 역사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즉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예수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의 구속을 받았다.

 

3) 하나님의 성령의 역사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고 그리고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4.04.27-2544 김반석 2024.01.21
공지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김반석 2024.01.21
공지 성막 공부 (서론편, 구조편, 기구편, 재료편, 건축편, 공과편) 김반석 2013.01.26
공지 성경연구에 대한 세 가지 김반석 2023.10.12
공지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김반석 2022.05.07
공지 홈페이지 자료 복사를 막은 이유 [1] 김반석 2016.03.04
공지 성경연구 정리방식 김반석 2017.12.24
1824 제 오계명 해석 - 2020.1.11 보완 김반석 2020.02.06
1823 주기도문 해석 김반석 2020.02.04
1822 출18장과 행15장은 같은 도리 김반석 2020.02.02
1821 제 사계명 해석 김반석 2020.01.31
1820 제 삼계명 해석 김반석 2020.01.25
1819 제 이계명 해석 김반석 2020.01.24
1818 제 일계명 해석 - 2020.1.26 2차 보충 김반석 2020.01.23
1817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딤전6:10) 김반석 2020.01.20
1816 옛 뱀 : 마귀 : 사단 김반석 2020.01.19
1815 외식과 불법이 가득하도다(마23:27-28) 김반석 2020.01.17
1814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마7:21-23) 김반석 2020.01.15
1813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엡2:20) 김반석 2020.01.14
1812 이기는 자는 이것들을 유업으로 얻으리라(계21:7) 김반석 2020.01.14
»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시고 장차 오실 이와(계1:4-6) 김반석 2020.01.08
1810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요 시작과 끝이라 김반석 2020.01.07
1809 시작과 끝이라(계22:13) 김반석 2020.01.07
1808 주 하나님이 가라사대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계1:8) 김반석 2020.01.05
1807 나는 처음이요 나중이니 곧 산 자라(계1:17-18) - 구체적 해석 김반석 2020.01.04
1806 나는 처음이요 나중이니 곧 산 자라(계1:17-18) - 기본적 해석 김반석 2020.01.04
1805 너희에게는 오히려 머리털까지도 다 세신 바 되었나니(눅12:7) - 성구+설명 김반석 2020.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