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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주홍같은 죄와 진홍같은 죄(1:18)

 

본문: (1:18)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같이 붉을지라도 양털같이 되리라

 

본문 사1:18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다음과 같이 3단락이다.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같이 붉을지라도 양털같이 되리라

 

위의 3단락에 대하여 다음의 제목으로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하였다.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1:18)202323

주홍같은 죄와 진홍같은 죄2022814

 

위에 보면 주홍같은 죄와 진홍같은 죄2022814일에 정리를 하였고,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1:18)는 이틀 전 즉 202323일에 정리를 하였다. 그랬는 것은 이틀 전에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1:18)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하기 전에는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에 대한 구원의 진리가 무엇인지 잘 보이지 않았다. 그래서 2022814일에는 주홍같은 죄와 진홍같은 죄만 정리를 하였다. 그랬는데 이틀 전에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가 해석이 되므로 오늘 이 글에서 두 제목의 글을 합본한다. 그리하면 본문 사1:18에 대한 구원의 진리 3단락에 대한 빠짐없는 해석이 된다.

 

- 2023. 02. 05김반석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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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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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1:18)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같이 붉을지라도 양털같이 되리라

 

(서론)

 

본문 사1:18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다음과 같이 3단락이다.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같이 붉을지라도 양털같이 되리라

 

이 글에서는 위의 3단락 중에서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에 대한 해석만 한다. 그런 것은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가 무엇인지에 대한 해석을 주목토록 하기 위함이다.

 

그리고 너희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같이 붉을지라도 양털같이 되리라2022. 08. 14에 제목 주홍 같은 죄와 진홍 같은 죄로 정리한 적이 있다.

 

안내: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라는 것은 곧 해석할 단락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을 최소한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이 글이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해석할 단락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설명을 첨부한 것이 맞는지 해석해주는 성구의 진리의 범위 안에서 한 것인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그러면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는 무엇인가?

 

(본론)

 

1.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

 

(16:17-18)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하셨다. 그러므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낫는 것은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이다. 그리하여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은 구원이 안 되고, 믿는 자들에게 있는 실상이 구원이 된다.

 

그런데도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이나 사단의 역사를 따른 거짓 표적(살후2:9)이 구원이 된다고 미혹하는 자들이 있다. 그리하여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하신 것이다.

 

- ‘믿는 자들에게 있는 실상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15:26-27) 것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2. 율법의 행위

 

(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다. 하나님께서 율법을 주신 것은 의롭다 하심을 얻게 하심이 아니라 죄를 깨닫게 하기 위함이다.

 

(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하셨다 이것이 율법의 계명이며, 이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가 곧 율법의 행위이다.

 

(5:4)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하셨다.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다.

 

그런데도 율법의 행위가 구원이 된다고 미혹하는 자들이 있기에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하신 것이다.

 

-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곧 예수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15:26-27) 것과 그리고 예수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3.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줌

 

(고전13:1-3)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내가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것도 아니요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내가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것도 아니요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사랑이 없는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 사랑이 없는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 사랑이 없는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이것은 구원이 안 된다. 사랑이 있어야 구원이 된다.

 

그런데도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주는 것이 구원이 된다고 미혹하는 자들이 있기에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하신 것이다.

 

- ‘사랑은 곧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6:5)이다. 즉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과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22:36-40) 것이다. 즉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요일5:1)이다. 그리하여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는 곧 예수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15:26-27) 것이며, 그리고 예수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4. 다른 예수, 다른 영, 다른 복음

 

(고후11:4) 만일 누가 가서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

 

누가 가서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우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우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하는 것은 구원이 안 된다. 우리가 전파하고 받게 하는 예수와 성령과 복음이 구원이 된다. 그런데도 다른 예수와 다른 영과 다른 복음이 구원이 된다고 미혹하는 자들이 있기에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하신 것이다.

 

그러면 우리가 전파하고 받게 하는 예수와 성령과 복음은 무엇인가?

 

1) 우리가 전파는 예수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우리가 전파하는 예수이다.

 

피 곧 대속

 

-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1:22)의 대속을 하셨다.

 

-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을 하셨다.

 

-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 1:19-20)의 대속을 하셨다.

 

죄 사함 곧 구속

 

- 육신의 연약한 자(5:6)를 생기 있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구속하셨다.

 

-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를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다른 예수

 

다른 예수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 받는 것만 전파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은 전파하지 아니하는 것이다.

 

2) 우리의 받게 하는 성령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15:26) 하신다. 이것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이다. 이것이 우리의 받게 하는 성령이다.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 것이다. 이것이 우리의 받게 하는 성령이다.

 

다른 영

 

다른 영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16:17-18)이나 그리고 사단의 역사를 따른 거짓 표적(살후2:9)을 성령 충만이라 하는 것이다. 즉 방언한다는 방언파와 병 고친다는 신유파와 미래를 예언한다는 지시파 등이 다른 영을 받게 하는 것이다. 또한 이단 신사도운동에서 여러 가지 나타내는 현상들을 성령의 충만이라 하는 것이 곧 다른 영을 받게 하는 것이다.

 

3) 우리의 받게 하는 복음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2:16)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우리의 받게 하는 복음이다.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즉 믿음의 행함이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율법의 행위(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죄를 깨달음(3:20)이다.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 곧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즉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값없이(3:24) 주시는 은혜이다. 그렇기에 벧후1:1보배로운 믿음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4:3, 벧후1:5, 벧후1:10, 1:3) 한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다른 복음

 

율법의 행위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것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율법의 행위이다.

 

(결론)

 

: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는 무엇인가?

 

: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16:17-18)이나 그리고 사단의 역사를 따른 거짓 표적(살후2:9)이 구원이 된다고 미혹하는 자들이 있다. 그러나 믿는 자들에게 있는 실상이 구원이 된다. ‘믿는 자들에게 있는 실상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그리하여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하신 것이다.

 

율법의 행위(3:20)가 구원이 된다고 미혹하는 자들이 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는(2:16) 것이 영생과 생명(요일5:10-11)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그리하여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하신 것이다.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주는(고전13:1-3) 것이 구원이 된다고 미혹하는 자들이 있다. 그러나 사랑이 있어야 구원이 된다. ‘사랑은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6:5) 즉 주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라(22:36-40)로서 이것은 곧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요일5:1)이다.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그리하여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하신 것이다.

 

다른 예수와 다른 영과 다른 복음(고후11:4)이 구원이 된다고 미혹하는 자들이 있다. 그러나 우리가 전파하는 예수와 우리의 받게 하는 성령과 우리의 받게 하는 복음이 구원이 된다. ‘우리가 전파하는 예수와 우리의 받게 하는 성령과 우리의 받게 하는 복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3)이다.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그리하여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하신 것이다.

 

- 2023. 02. 03김반석 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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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홍 같은 죄와 진홍 같은 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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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1:18)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같이 붉을지라도 양털같이 되리라

 

(서론)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같이 붉을지라도 양털같이 되리라하셨다.

 

이 말씀에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다음과 같이 크게 2단락이다.

 

너희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같이 붉을지라도 양털같이 되리라

 

위의 2단락에 대하여 세밀하게 나누면 다음과 같이 4단락이 된다.

 

너희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같이 붉을지라도

양털같이 되리라

 

그러면 너희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는 무엇인가?

그리고 진홍같이 붉을지라도 양털같이 되리라는 무엇인가?

 

(본론)

 

1장 너희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1. 너희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하셨다. 이것은 율법의 계명이다. 그러므로 이 율법의 계명을 어기는 것이 곧 주홍 같은 죄이다.

 

2.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 곧 눈과 같이 희어진 것이다.

 

그러면 피 곧 대속은 무엇인가?

그리고 죄 사함 곧 구속은 무엇인가?

 

1) 피 곧 대속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1:22)의 대속을 하셨다.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을 하셨다.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 1:19-20)의 대속을 하셨다.

 

2) 죄 사함 곧 구속

 

육신의 연약한 자(5:6)를 생기 있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구속하셨다.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를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2장 진홍같이 붉을지라도 양털같이 되리라

 

1. 진홍같이 붉을지라도

 

(5:6-10)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에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육신의 연약한 자,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로 사는 것이 곧 진홍 같이 붉은 죄이다.

 

2. 양털같이 되리라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 곧 양털 같이 되는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인가?

그리고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즉 믿음의 행함이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율법의 행위(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죄를 깨달음(3:20)이다.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 곧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즉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값없이(3:24) 주시는 은혜이다. 그렇기에 벧후1:1보배로운 믿음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4:3, 벧후1:5, 벧후1:10, 1:3) 한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15:26) 하신다. 이것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으로서 곧 성화이다.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19) 것으로서 곧 성화이다.

 

(문답)

 

1: ‘너희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는 무엇인가?

 

: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율법의 계명을 어긴 죄이다.

 

2: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는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것이다.

 

3: ‘진홍같이 붉을지라도는 무엇인가?

 

: 육신의 연약한 자(5:6), 하나님께 불순종한 죄인 된 자(5:8),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로 사는 것이다.

 

4: ‘양털같이 되리라는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1:13) 것이다.

 

(결론)

 

(1:18)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같이 붉을지라도 양털같이 되리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같이 붉을지라도 양털같이 되리라하셨다.

 

그러면 주홍 같은 죄 보다는 진홍 같은 죄가 더 붉은 죄이다. 그러니까 주홍 같은 죄 보다는 진홍 같은 죄가 더 무거운 죄이다.

 

주홍 같은 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율법의 계명을 어긴 죄이다.

 

진홍 같은 죄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복음의 계명을 어긴 죄로서 곧 육신의 연약한 자(5:6), 하나님께 불순종한 죄인 된 자(5:8),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로 사는 것이다.

 

그런데도 신자된 우리는 실제 신앙에서 진홍 같은 죄보다 주홍 같은 죄를 더 붉은 죄 즉 중한 죄로 여긴다. 그러니까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살지 아니하고 육신의 연약한 자(5:6), 하나님께 불순종한 죄인 된 자(5:8),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로 사는 죄 보다는,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율법의 계명을 어긴 죄를 더 중한 죄로 여긴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 곧 성경은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율법의 계명을 어긴 죄는 주홍 같은 죄이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살지 아니하는 육신의 연약한 자(5:6), 하나님께 불순종한 죄인 된 자(5:8),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로 사는 복음의 계명을 어긴 죄는 진홍 같은 죄라고 말씀한다.

 

예를 들어보자. 우리가 교인 중에 도적질하는 교인 있다고 치자. 그리고 육신의 연약한 자로 사는 교인이 있디고 치자. 그보다도 이 사람이 자기라고 치자. 그러면 도적질하는 죄를 더 붉고 중하게 여기겠나? 육신의 연약한 자로 사는 것을 더 붉고 중하게 어기겠나? 하는 것이다.

 

- 2022. 08. 14김반석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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