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7.06 21:55
■ 열 처녀 비유
본문: (마25:1-13) 그 때에 천국은 마치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와 같다 하리니 *그 중에 다섯은 미련하고 다섯은 슬기 있는지라 *미련한 자들은 등을 가지되 기름을 가지지 아니하고 *슬기 있는 자들은 그릇에 기름을 담아 등과 함께 가져갔더니 *신랑이 더디 오므로 다 졸며 잘새 *밤중에 소리가 나되 보라 신랑이로다 맞으러 나오라 하매 *이에 그 처녀들이 다 일어나 등을 준비할새 *미련한 자들이 슬기 있는 자들에게 이르되 우리 등불이 꺼져가니 너희 기름을 좀 나눠 달라 하거늘 *슬기 있는 자들이 대답하여 가로되 우리와 너희의 쓰기에 다 부족할까 하노니 차라리 파는 자들에게 가서 너희 쓸 것을 사라 하니 *저희가 사러 간 동안에 신랑이 오므로 예비하였던 자들은 함께 혼인 잔치에 들어가고 문은 닫힌지라 *그 후에 남은 처녀들이 와서 가로되 주여 주여 우리에게 열어 주소서 *대답하여 가로되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너희를 알지 못하노라 하였느니라 *그런즉 깨어 있으라 너희는 그 날과 그 시를 알지 못하느니라
(서론)
본문 마25:1-13 말씀에는 ‘열 처녀 비유’가 있다. 열 처녀 비유에는 다음과 같이 크게 5가지 구원의 진리가 있다.
①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
② ‘미련한 자들은 등을 가지되 기름을 가지지 아니하고’
③ ‘슬기 있는 자들은 그릇에 기름을 담아 등과 함께 가져갔더니’
④ ‘예비하였던 자들은 함께 혼인 잔치에 들어가고’
⑤ ‘내가 너희를 알지 못하노라’
위의 5단락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라는 것은 해석할 단락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을 최소한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이 글이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해석할 단락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설명을 첨부한 것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그 성구가 말씀하는 진리의 범위 안에서 해설을 하였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본론)
1.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 곧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이다.
2)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롬3:20-26)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은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는 것이 곧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이다.
2. 미련한 자들은 등을 가지되 기름을 가지지 아니하고
1)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세우면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세우면’ 하셨다. 그러므로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세우는 것이 곧 미련한 자들은 등을 가지되 기름을 가지지 아니한 것이다.
그러면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세우는 것’은 무엇인가?
2)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
(요일2:15-16)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치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좇아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온 것이라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좇아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온 것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세상으로 좇아 온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 곧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세우는 것이다. 그리고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은 곧 보암직도 하고 먹음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선악과이다.
3. 슬기 있는 자들은 그릇에 기름을 담아 등과 함께 가져갔더니
1)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이 터(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세우면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하셨다. 그러므로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세우는 것이 곧 슬기 있는 자들은 그릇에 기름을 담아 등과 함께 가져간 것이다.
그러면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세운 것’은 무엇인가?
2)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
(엡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고,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 곧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세운 것이다.
4. 예비하였던 자들은 함께 혼인 잔치에 들어가고
1)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은 그대로 있어 상을 받는 것이 곧 그릇에 기름을 담아 등과 함께 예비하였던 자들은 함께 혼인 잔치에 들어간 것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은 그대로 있어 상을 받는 것’은 무엇인가?
2)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은 그대로 있어 상을 받는 것이다.
그리하여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27)이다.
그리고 ‘이 생명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5. 내가 너희를 알지 못하노라
1)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세우면 공력이 불타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다. 이것이 곧 ‘내가 너희를 알지 못하노라’이다.
2)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참여하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
(계21:8)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행음자들과 술객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모든 거짓말하는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참여하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행음자들과 술객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모든 거짓말하는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참여하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행음자들과 술객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모든 거짓말하는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참여하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운 공력으로써 불타 해를 받는 것이다.
(결론)
문1: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는 무엇인가
답: ❶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자들이다. 그리하여 ❷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다.
문2: ‘미련한 자들은 등을 가지되 기름을 가지지 아니하고’는 무엇인가?
답: ❶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세운 공력이다. 즉 ❷세상으로 좇아 온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다. 즉 ❸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선악과이다.
문3: ‘슬기 있는 자들은 그릇에 기름을 담아 등과 함께 가져갔더니’는 무엇인가?
답: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세운 공력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 것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함,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이다.
문4: ‘예비하였던 자들은 함께 혼인 잔치에 들어가고’는 무엇인가?
답: ❶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어 상을 받는 것이다. 즉 ❷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것이다.
문5: ‘내가 너희를 알지 못하노라’는 무엇인가?
답: ❶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운 공력은 불타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받되 불 가운데서 구원을 받은 것과 같은 것이다. 즉 ❷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행음자들과 술객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모든 거짓말하는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참여하는 것이다.
- 2023. 07. 06∥김반석 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